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무보험 자동차랑 사고 나면 벌어지는 억울한 일

38,98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당신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
무보험 자동차랑 사고가 난다면?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언제 어디서든 사고가 날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운전에 임해야 한다. 아무리 경력이 오래된 베테랑 운전자라도 사고의 위험은 어느 곳에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운전을 잘하는 당신이라도 어느 날 갑자기 재수 없게 사고가 났다고 가정해 보자. 다행히 몸은 멀쩡하지만 차량이 파손되었다. 그런데 하필 상대방 운전자가 무보험 운전자였다면 당신은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당연히 들어야 하는

자동차 보험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 운전자들은 모두 자동차 보험에 들어져 있어 사고처리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 하지만 가끔 본인은 보험을 들어놓지 않았다며 상대방을 당황하게 만드는 운전자들이 있는데 이럴 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먼저 '무보험차량'이라고 한다면 종합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사람이 운전하는 차량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책임보험은 법적으로 모든 운전자가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하는 의무사항이다. 책임보험을 가입하지 않은 상태로 차를 몰게 되면 그것은 불법이다.


출처KBS

인명피해 보상만

가능한 책임보험


하지만 자동차 책임보험은 인명피해에 대한 보상만 이루어진다. 따라서 책임보험만 가입되어 있는 차량 운전자는 차량 수리와 관련된 부분은 보험처리를 받을 수 없는 것이다. 그렇다면 만약 책임보험만 가입되어 있는 차와 사고가 나게 되면 부서진 내 차는 보상받을 수 없는 것일까? 그렇지 않다. 당연히 보상받을 수 있는 두 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1. 합의를 통해

수리하는 방법


첫 번째는 서로 합의를 통해 상대방에게 비용을 받아 수리하는 방법이다.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진다면 가장 깔끔하고 빠른 해결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상대방 운전자가 과실을 인정하고 합의가 이루어져 돈을 받고 수리를 진행한다면 더 이상 문제 될 것이 없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합의가 깔끔하게 이루어지는 경우는 잘 없다. 그럴 땐 두 번째 방법으로 구상권 청구를 하면 된다.


2. 자차 처리 후

구상권 청구


두 번째 방법은 먼저 내 보험사를 통해 먼저 자기 부담금을 지급해서 자차 처리로 차량 수리를 진행한다. 그리고 상대 보험사에 구상권을 청구하여 비용을 돌려받는 방법이다.


일반적으로 이 방법을 이용하여 수리비를 돌려받고 있지만 이는 일을 처리하는데 기간이 소요되므로 피해 차량 운전자는 불만이 생길 수밖에 없다. 자동차 보험 가입 시 '무보험 차량 특약'에 추가적으로 가입하면 이런 사고가 났을 시에 발생하는 렌트비용까지 모두 구상권 청구가 가능하므로 참고하도록 하자.


자동차 보험은 확실히 들자


무보험차량과 사고가 나면 당연히 골치가 아프다. 원만한 합의를 통해 일이 잘 해결되면 좋지만 대부분 그렇지 않고 긴 기간 동안 이어지는 싸움이 계속되기 때문이다. 그리고 본인이 아무리 베테랑 운전자라고 하더라도 자동차 보험은 꼭 제대로 들어놓도록 하자. 사고는 언제 어디서 발생할지 모른다, 기본적인 책임보험뿐만 아니라 대인, 대물, 그리고 자차까지 모두 다 들어놓으면 베스트다.


누구나 사고가 날 수 있다


당신도 오늘 퇴근길에 교통사고가 날 수 있다. 저주를 하는 것은 아니다. 그만큼 경각심을 가지자는 의미다. 도로에는 항상 사고의 위험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방어운전을 생활화해야 하고 사고에 대비해서 보험을 제대로 들어놓는 것이 좋다.


훌륭한 드라이버라면 남들에게 피해를 주고 사고를 유발하는 얌체 운전, 난폭운전을 하지 말도록 하자. 음주운전은 두말하면 잔소리다. 교통사고는 모두를 불행하게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