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자동차 휠과 타이어가 클수록 성능도 좋아지나요?

14,83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 휠과 타이어
확실하게 알아보자

자동차에서 어떻게 보면 가장 중요한 부분일 수도 있겠다. 아무리 좋은 엔진과 섀시를 가지고 있어도 휠과 타이어가 없다면 자동차는 굴러갈 수가 없다. 같은 차라도 고성능 타이어를 장착하면 차량의 성능이 비약적으로 달라지는 만큼 휠과 타이어는 자동차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품이다.

휠 오프셋이나 타이어 사이즈는 얼핏 지나가는 소리로 다들 한 번씩 들어보긴 했지만 정확하게 모르는 운전자들이 많다. 오늘 휠과 타이어에 대해 확실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수많은 종류를

자랑하는 자동차 휠


자동차 휠도 사이즈와 종류에 따라 수천 가지 조합이 가능하다. 같은 차량이라도 휠이 달라지면 차의 이미지가 확 달라지는 경우가 있는데 당신은 8JX17이라고 적혀있는 휠 사이즈의 의미를 알고 있는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휠 직경 사이즈인 17,18인치 사이즈엔 익숙하지만 수치나 오프셋 이야기를 하면 생소하게 느낀다. 오늘은 휠 사이즈에 대해 정확하게 알아보자.


알쏭달쏭 8JX17

휠 오프셋 알아보기


일반적으로 자동차 휠 사이즈는 림폭 X 직경으로 사이즈를 나타낸다. 휠에 적용되는 단위는 인치로 8J X17이라면 림폭이 8인치, 직경이 17인치라는 의미다. 전혀 어렵지 않고 간단하다. 여기서 J는 림의 단면 형태를 나타내는 의미인데 우리가 흔히 접할 수 있는 휠들은 대부분 J가 적혀있는 원피스 휠이다.


휠 오프셋은 휠의 림폭의 중앙을 기준으로 휠 볼트 체결부까지의 거리를 의미한다. 따라서 사진과 같이 오프셋 수치가 크게 되면 휠 하우스 안으로 휠이 들어오며 극단적인 마이너스 오프셋을 가지게 되면 휠 하우스 밖으로 돌출되는 모양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일반적인 오프셋을 가지고 있는 휠과 마이너스 오프셋을 가지고 있는 휠은 사진으로 보면 이해가 훨씬 쉽다. 일반적인 승용차는 대부분 + 오프셋을 가지고 있고 지프나 트럭 종류 차들은 - 오프셋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물론 승용차도 마이너스 오프셋을 가지고 있는 휠로 얼마든지 튜닝할 수 있다.


타이어 알아보기

휠과 어우러지는 

타이어 알아보기


휠을 알았으니 타이어 사이즈도 알아볼 필요가 있다. 타이어의 옆면을 보면 225/45 R18 같은 숫자를 볼 수 있을 것이다. 타이어 사이즈는 단면 폭 X 편평비 X 휠 직경 사이즈로 표시되므로 225/45 R18은 225mm의 단면 폭을 가지고 있고 18인치 사이즈의 휠이 들어가는 레디얼 타이어라는 뜻이다. 여기서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를 타이어 단면 폭으로 나눈 수의 백분율을 의미한다. 


휠과 타이어가 클수록
성능도 좋아지나요?

장, 단점이 존재한다


글의 제목에 대한 답이다. 우선 타이어는 클수록 노면과 접지되는 단면적이 넓어지므로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맞다. 하지만 타이어는 계절과 목적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있으므로 차량과 상황에 알맞는 타이어를 사용하여야 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아무리 단면적이 넓은 고성능 타이어라도 서머 타이어가 겨울철 제대로 된 성능을 발휘할 순 없는 것이다. 또한 접지력이 좋은 고성능 타이어는 대부분 수명이 짧기 때문에 유지 측면에서 더 많은 돈이 들어가게 된다.

그리고 휠 역시 인치가 커지게 되면 장점과 단점이 동시에 존재한다. 가장 먼저 커진 림의 사이즈로 더 당당한 이미지를 가지게 된다. 휠 인치가 커지면 타이어의 편평비는 낮아지기 때문에 롤링이 줄어들고 타이어 단면적도 커지기 때문에 주행 안정성과 코너링이 좋아진다. 하지만 이는 차량의 동력성능이 뒷받침될 때의 이야기다.


하지만 커짐으로 인해 단점도 생긴다. 먼저 커진 휠은 이전보다 무게가 더 늘어나 연비가 나빠지게 되고 가속성능 역시 느려진다. 또한 오히려 같은 차량 기준으로 휠 인치가 커지면 편평비가 낮은 타이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승차감이 안 좋아지는 단점이 있다.


무조건 비싼 휠과 타이어를 사용한다고 꼭 차량의 성능이 좋아지는 것은 아니다. 타이어도 뛰어난 접지력을 발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타이어가 있고 고급 세단에 사용하는 정숙하고 부드러운 승차감을 목적으로 만든 타이어가 있다. 본인의 차량과 궁합이 잘 맞는 타이어가 어떤 제품인지 정확하게 분석해 본 후 그에 알맞는 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좋겠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