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보복운전 당할 땐 무조건 이렇게 대처하세요

385,58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참자 참아
화내서 좋을 게 없다

교통지옥 대한민국에서 운전하다 보면 화가 나는 경우가 많다. 교차로 끝에서 얌체 끼어들기를 하는 운전자들이나 난폭운전으로 다른 사람을 위협하는 운전자, 불법 주정차로 도로 통행에 방해를 주고 정체를 유발하는 무개념 운전자 등등 당최 면허를 어떻게 딴 것인지 의심되는 사람들이 많다. 오늘은 그중 가장 직접적으로 운전자를 위협하는 보복운전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하이빔 + 경적 조합

다른 차를 위협하는 운전자들


80km/h로 고속도로 1차로 정속 주행을 즐기는 운전자에게 뒤차가 따라붙어 하이빔을 쏘는 것은 이해할 수 있다. 하지만 교통법규상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확한 도로주행을 하고 있는데 뒤에 바짝 붙어서 하이빔을 쏘며 심한 경우는 경적까지 울린다. 이렇게 다른 사람들을 위협하는 운전자들이 간혹 존재한다.


성격이 급한 이들은 대부분 시내 도로에서 위험천만하게 다른 차량들 사이를 빠르게 비집고 다니는 칼치기 주행을 즐기며 언제 사고가 나도 전혀 이상하지 않을 곡예 운전들을 선보이는 경우가 보통이다.


출처YTN, KBS 뉴스

보복운전이 발생하는 원인


이런 운전자들은 그러다 본인의 뜻대로 무언가 일이 안 풀리면 앞차에 화풀이를 하며 보복운전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보복운전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하다. 일단 대부분 보복운전을 한 사람들은 당한 차량이 본인을 자극해서 그랬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황을 살펴보면 대부분 다혈질 운전자들이 본인의 분을 삭이지 못해 보복운전을 감행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성격이 급한 운전자들은 본인 앞으로 끼어들거나 가고자 하는 차로를 막고 있는 운전자가 있다면 참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복운전을

당했을 시 대처법


보복운전을 당했다면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법이 바뀌면서 도로에서의 보복운전을 감행할 경우 형사처분 대상으로 엄중하게 처벌받을 수 있다. 보복운전은 고의적으로 차량을 이용하여 악행을 저지른 것으로 판결이 나기 때문에 보복운전 운전자는 징역살이까지 하게 될 수도 있다. 

출처채널A

또한 차량을 박아 사고를 냈다면 재물손괴죄까지 추가되기 때문에 본인의 분을 삭이지 못해 보복운전을 하는 것은 상당히 어리석은 짓이라 할 수 있겠다. 보복운전을 당했다면 먼저 침착하고 상대를 더 자극하지 말자. 차분한 마음으로 블랙박스 녹화화면을 꼭 확보하고 경찰에 신고하여 절차대로 진행하면 된다. 


출처TV조선

보복운전을 하게 되면

받게 되는 처벌 수위


보복 운전을 하게 되면 받는 처벌 수위를 알아보자. 먼저 난폭운전과 보복운전을 정확하게 구분하여 알아야 한다. 대부분 보복운전을 하게 되면 난폭운전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다.


난폭운전 이란 특정 대상이 아닌 신호위반, 과속, 중앙선 침범, 앞지르기 위반 등의 둘 이상의 행위를 연달아 하거나 하나의 행위를 지속, 반복하는 운전을 말한다. 보복운전은 특정 대상의 차량을 추월하여 급정거, 급감소, 위협하는 행위, 고의 충돌사고. 욕설, 협박 등을 하는 운전을 말한다.


보복운전으로 단속되어 입건 시엔 기본적으로 운전면허가 100일 동안 정지되며 구속 시엔 즉시 운전면허 가 취소된다. 또한 특수상해, 특수협박, 특수 폭행, 특수손괴죄까지 적용이 된다면 처벌 수위는 더더욱 올라가게 된다.


특수상해 : 1년 이상 10년 이하 징역

특수협박 : 7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

특수 폭행 :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

특수손괴 : 5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 원 이하 벌금.


출처YTN 뉴스

출처SBS 뉴스

보복운전을 유발하는

소수의 운전자들도 문제 있다


물론 가장 잘못한 건 보복운전자지만 가끔씩 보복운전을 유발하는 얌체 운전자들도 존재한다. 갑자기 도로를 가로막거나 얌체 끼어들기를 반복하고 무리한 차선 변경을 하면서 다른 운전자들에게 짜증을 유발하는 운전자들이 이 부류에 속한다. 결국 모두가 정상적인 운전만 잘 한다면 보복운전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본인의 화를 못 이겨 보복운전을 하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는 정상적인 사고방식을 가진 사람들이라면 다 알 수 있다. 하지만 세상엔 다양한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으며 언제든 나도 보복운전을 당할 수 있으니 항상 조심하도록 하자. 세상에서 벌어지는 모든 일에는 이유가 있다. 내가 혹시 보복운전의 원인을 제공하고 다니진 않는지 한 번 더 돌아보도록 하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