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무심코 지나간 포트홀이 내 차에 주는 심각한 영향

37,11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소중한 내 차를
파손 시킬 수도 있는 포트홀

운전자는 항상 신경 써야 할 것이 많다. 도로에서 난폭운전 얌체 운전을 일삼는 운전자들도 조심해야 하고 가끔씩 만날 수 있는 도로 위의 구덩이인 포트홀 역시 조심해야 할 것 중 하나이다. 특히 비가 오는 장마철에 더 많아지는 포트홀은 처음엔 작은 구멍으로 시작해 점점 커지게 되는 도로 위의 구덩이이다. 내 차에 심각한 충격을 줄 수도 있는 아스팔트 도로 곳곳에 존재하는 포트홀들에 대해 알아보자.


포트홀이란 무엇인가


포트홀 (Pothole)은 말 그대로 도로 위에 생긴 구멍이다. 아스팔트 포장 위에 생기는 작은 구멍으로써 서울시내 도로에서도 크고 작은 포트홀을 가끔씩 만날 수 있다. 포트홀은 주로 오래된 아스팔트에서 반복된 충격으로 인해 작은 구멍이 생기기 시작하고 그것이 지나가는 차량들에 의해 점점 커지게 된다.


그러다 걷잡을 수 없는 크기가 되면 지나가는 차량에 심각한 피해를 줄 수도 있는 것이다. 가끔 아스팔트의 배수 구조 불량 때문에 물이 차서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 그래서 특히 장마철에 포트홀들을 더 조심해야 한다.


포트홀이 내 차에 미치는 영향

조심해야 하는 이유


포트홀은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깊은 포트홀을 고속으로 지나가게 되면 순간적으로 타이어가 받게 되는 충격 때문에 타이어가 찢어질 수도 있으며 차량의 현가장치에도 무리가 갈 수 있다.


또한 심한 경우는 범퍼에 손상이 가거나 포트홀에 빠진 바퀴 때문에 핸들이 급하게 틀어져 대형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간혹 발생한다. 특히 고속에서 깊은 포트홀을 만난다면 상당히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으므로 도로에 포트홀이 생긴다면 빠르게 보수공사를 진행해야 한다.


포트홀 사고 시 대처요령


누구나 도로를 달리다가 깊은 포트홀을 지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깊은 포트홀을 지나가 차량이 쿵 하는 느낌을 느낄 정도였다면 우선 차량을 안전한 곳에 세워서 타이어 상태를 확인해 보자. 타이어에 이상이 없다면 범퍼나 차량의 다른 부분의 파손은 없는지 체크해 봐야 한다.


만약 내 차가 파손되었다면 침착하게 사고 부위를 정확하게 촬영하고 보험사에 연락하여 포트홀 때문에 차량이 파손되었다고 정확하게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관할 도로관리 부서 민원실로 연락하여 사고가 난 구간과 상황을 설명하여 보상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자.


사고 상황이 담긴 블랙박스와 사진, 위치 자료를 정확하게 첨부하여 관할 구청에 민원을 제기하면 절차에 따라 차주에게 배상금을 지급해 주고 있다.


관련 부서의 빠른 일처리와

보수작업이 필요하다


자동차를 타는 사람은 세금과 보험료를 모두 지불하고 차량을 운행하고 있다. 고속도로 역시 통행료를 정당하게 지불하고 이용을 하는 것인데 포트홀로 사고가 나게 되었을 때의 보상절차는 복잡하고 지급되는 기간도 2~3개월이 걸리므로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차량 운행에 지장이 생길 정도의 포트홀이 생기는 구간이라면 관련 부서의 발 빠른 보수작업이 필요하며 도로를 이용하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는 일이 줄어들어야 할 것이다.


포트홀, 고장 난 도로 시설물은

'다산 콜센터 120'으로 신고하자


정부는 올해 1월부터 포트홀을 포함한 모든 고장 난 도로 시설물들의 빠른 보수작업을 위하여 시민의 신고 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다산 콜센터 120'으로 신고를 하게 되면 신고 건수의 누적에 따라 반기별로 포상을 하는데, 최대 30만 원 상당의 포상금 또는 상품권을 지급한다고 한다. 도로 위에서 포트홀을 발견한다면 다른 운전자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빠르게 신고하도록 하자.


가장 좋은 것은 역시 운전자가 항상 경각심을 가지고 포트홀을 피해 다니며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도로 위에서의 운전은 너무나 많은 변수가 존재하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안전운전에 만전을 가하도록 하자. 가장 중요한 것은 사고가 나지 않는 것이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