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미세먼지 많은 봄철에 이거 점검 안 하면 큰 문제 생깁니다

20,01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간단한 자가점검으로
소중한 내차 오래 타기

슬슬 날씨가 풀리면서 따뜻한 봄이 찾아오고 있다. 나들이 가기 좋아지는 봄철 잠깐 시간을 내어 내 차의 상태를 점검해 보자. 소중한 내 가족이 타는 차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안전이다. 한 달에 한 번 만이라도 간단하게 내 차의 상태를 점검해 본다면 소중한 애마를 더 오래 안전하게 탈 수 있다. 남녀노소 누구나 10분만 투자하면 살펴볼 수 있는 간단 점검 리스트들을 살펴보자.


봄철 자동차
필수점검 리스트 TOP 5

1. 타이어 공기압 점검


너무나 기본적인 타이어 공기압 점검이다. 요즘 출시되는 TPMS가 적용된 차량들은 손쉽게 계기판에서 각 타이어의 공기압 확인이 가능하니 공기압이 30미만으로 떨어지지는 않았는지 체크해 보자.


각 차량마다 적정 공기압이 다르므로 내 차의 적정 공기압이 얼마인지 알아보고 기준치에 알맞게 주입하고 다니도록 하자. 공기압 주입이 귀찮다면 근처의 정비소를 찾으면 대부분 원하는 공기압으로 바로 주입해 준다. 타이어의 마모도 역시 같이 체크해서 교환주기가 다 되었다면 교환할 수 있도록 하자.

2. 에어컨 점검


에어컨 필터는 소모품이므로 적정 시기가 지난다면 갈아주어야 한다. 요즘처럼 미세먼지가 많은 봄철에 에어컨 필터를 점검하여 수명이 다 되었다면 바로 교체해 줄 수 있도록 하자.


필터가 심하게 오염된 상태라면 실내공기도 쾌적함을 장담할 수 없다. 에어컨에서 악취가 나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하니 필터를 교환하고 난 뒤 3개월 정도가 넘었다면 필터 상태를 체크해 보자.

3. 엔진오일 점검


전기차를 제외한다면 자동차는 엔진으로 움직인다. 엔진오일은 주기적으로 갈아줘야 하므로 정확한 점검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대부분 1만 킬로 수준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를 넘기고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는다면 엔진에 치명적인 대미지가 갈 수 있으므로 엔진오일만은 꼭 교환주기에 맞추어 교환할 수 있도록 하자.


내 차의 엔진오일 상태를 체크해 보려면 엔진룸의 노란 막대를 뽑아서 휴지나 솜으로 오일을 닦아준 뒤 다시 막대를 넣었다 빼서 L과 F 사이에 오일이 위치하고 있는지, 색깔이 너무 짙은 검은색은 아닌지 체크해 보자. 엔진 오일을 교환할 때는 오일 필터 역시 같이 점검해보고 교환주기가 지났다면 교환할 수 있도록 하자. 

4. 냉각수 점검


엔진오일과 함께 필수로 같이 점검해야 할 냉각수이다. 냉각수가 부족하거나 없게 되면 엔진은 과열되고 심한 경우엔 차량 화재로까지 이어질 수 있으니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냉각수는 꼭 점검하도록 하자.


냉각수는 일반적으로 녹색 또는 붉은색을 띠고 있다. 냉각수가 부족하다면 가까운 정비소로 가서 보충할 수 있도록 하자. 비상시엔 물을 넣어도 된다.

5. 배터리 점검


추운 겨울이 지나도 배터리 방전으로 인한 보험사들의 긴급출동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많다. 배터리는 영구적인 것이 아닌 소모품이므로 내 차의 배터리가 3년 이상 지났다면 상태 체크를 해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전압 측정기를 가지고 다니는 사람은 잘 없으므로 배터리의 상태를 알리는 녹색 표시를 보고 상태를 체크하면 된다. 문제가 있다면 주황색이나 빨간색으로 표시가 되므로 배터리 교체가 필요하다는 신호이다.


남녀노소 운전자 누구나 잠깐 10분만 투자하면 소중한 내 차 점검을 할 수 있다. 많은 운전자들이 단순히 귀찮다는 이유로 점검을 하지 않고 차량을 계속 운행하다가 큰 정비 비용을 지출하는 일이 발생하는데 오늘 언급한 필수 점검 요소 다섯 가지 만이라도 시간이 날 때마다 한 번씩 점검해 보도록 하자. 일반적으로 자동차는 큰 결함이 없다면 이 다섯 가지만 정확하게 점검하고 교환해 주면 고장 없이 오래오래 안전하게 탈 수 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