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와이퍼 아니에요?" 특이한 위치에 기어 레버 있는 자동차

73,9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개성 있는 자동차
기어 봉의 세계

자동차를 운전하기 위해서는 기어 변속을 해야 한다. 자동차의 외관 디자인이 브랜드에 따라 모두 다르듯이 기어봉 역시 각자의 개성을 잘 뽐내고 있다. 오늘은 다양한 브랜드들의 독특한 개성을 자랑하는 여러 가지 자동차 기어봉들을 살펴보자. 옛날 자동차들은 대부분 수동 변속기가 장착되어 기어봉에 대한 개성은 별로 없었으나 요즘은 대부분 자동변속기가 적용되기 때문에 제조사별로 기능과 표현의 차이가 있다.


대부분의 AMG 차량들은 중앙 레버식 기어를 채용하고 있다.

벤츠의

칼럼식 기어 레버


벤츠를 처음 타는 사람들은 변속기가 어디에 있는지 찾지 못하고 헤맬 때가 많다. 국산 차량의 와이퍼를 작동하는 위치에 기어가 존재하기 때문이다.

벤츠는 오래전부터 칼럼식 기어를 사용해 왔으며 이 덕분에 기존 차량들의 기어 박스가 존재하는 부분의 공간 활용성이 좋은 편이다. 대부분의 벤츠는 현재까지 칼럼식 기어를 사용하고 있다. 다만 여러 AMG 차량들은 대부분 일반 차량들처럼 중앙 레버식 기어 박스를 사용한다. 이 글을 읽었다면 벤츠를 처음 타더라도 당황하지 말자.

BMW I3의 칼럼식 기어노브

일반적인 BMW의 기어노브

BMW I3에만 적용되는

칼럼식 기어 박스


현재 판매되는 BMW 중에서도 칼럼식 기어 박스를 채용하고 있는 차량이 있다. 바로 BMW I3이다. 다른 BMW들은 모두 일반적인 전자식 기어를 사용하지만 I3의 경우엔 독특한 디자인의 칼럼식 기어 박스를 사용하고 있다.

나머지 일반적인 BMW들은 아래 사진과 같은 스타일의 전자식 기어 박스를 사용하고 있다. BMW의 전자식 기어 박스는 기아자동차의 K9이 처음 출시될 때 따라 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을 일으키기도 했던 스타일이다.

재규어 랜드로버에 적용되는

다이얼식 기어 레버


재규어 랜드로버는 꾸준히 다이얼식 레버를 사용하였다. 두 브랜드는 기어 박스 부품을 서로 공유하고 있기 때문에 같은 방식의 기어 레버를 사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재규어 랜드로버는 대부분 다이얼식 기어를 사용한다. 다만 레인지 로버의 경우에는 일반적인 모델은 다이얼식을,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우측의 레버 타입 전자식 기어를 적용하고 있다.

애스턴 마틴의

버튼식 기어


영국의 명품 차량으로 알려진 애스턴마틴은 센터패시아 중앙에 자리 잡은 버튼식 기어를 사용해 왔었다. 기능적인 부분에서 특별할 것은 없으나 감성적인 부분에서 훌륭한 점수를 받고 있는 애스턴마틴의 기어이다. 물론 버튼들은 최고급 소재로 마감되어 있다. 신형 애스턴마틴 모델들은 다시 기어 박스가 일반적인 차량처럼 중앙에 내려왔는데 일부 마니아들은 독특했던 버튼식 기어를 그리워하기도 한다.

슈퍼카 페라리의 기어 박스


요즘 출시되는 페라리는 대부분 중앙에 R, AUTO, PS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R은 후진버튼이고 AUTO는 일반 자동차의 N, D라고 생각하면 되며 PS는 론치 컨트롤 버튼이다.

 

페라리를 타고 주행을 하기 위해선 AUTO 버튼을 누른 뒤 스티어링 휠의 오른쪽 패들시프트를 당기면 1단으로 변속이 된다. 다운 시프트는 왼쪽 레버를 당겨주면 된다. 후진 주차를 해야 한다면 중앙의 R 버튼을 누르도록 하자. 슈퍼카들은 대부분 이렇게 패들시프트로 변속하는 타입을 적용하고 있다.

페라리와 비슷한

람보르기니 기어 박스


람보르기니 역시 페라리와 유사한 스타일의 기어 박스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차이점이라고 하면 스티어링 휠에 엔진 시동 버튼이 있는 페라리와는 다르게 람보르기니는 센터패시아의 중앙에 있는 커버를 올려 버튼을 눌러야 시동이 걸린다. 전투기 조종석의 느낌을 주는 람보르기니의 시동 버튼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람보르기니 역시 후진 버튼이 존재하며 변속은 패들 시프트로 이루어진다.

버튼식 기어를 채용한

맥라렌 720S


슈퍼카 시장의 후발주자인 맥라렌 720S 역시 페라리와 람보르기니처럼 버튼식 기어 박스 구성을 가지고 있다. 런치 컨트롤 버튼은 아래에 따로 마련되어 있는 모습이고 페라리와는 다르게 D와 N이 따로 구분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맥라렌 역시 기어 변속은 스티어링 휠에 있는 패들 시프트로 하는 방식이다.

개성 있는 고급스러움

볼보 크리스탈 기어노브


볼보는 신형 XC를 선보이면서 고급스러운 새 디자인의 기어노브를 선보였다. 작동은 다른 브랜드들의 전자식 기어노브와 동일하며 깔끔하고 멋진 디자인으로 새로운 시도의 성공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사진뿐만 아니라 실물로 보아도 신형 볼보의 크리스탈 기어노브는 느낌이 상당히 괜찮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