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차에서 나는 듣기 불편한 소음, 도대체 원인이 뭐야?

46,99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딱딱 따다닥
내차에서 보내는 경고신호

요즘 자동차는 수많은 전자장비가 탑재되면서 엄청 똑똑해졌다. 점점 전자장비들이 늘어나면서 내연기관이 사라지는게 아니냐는 목소리들이 들리고 있다. 하지만 아직 까지의 자동차는 기본적으로 엔진으로 구동되는 하나의 기계이다. 가솔린 차량을 운전하던 중 어느날 평소엔 듣지 못했던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면 혹시 노킹음이 아닌지 한번 체크해 보자. 운행중에 본넷을 둔기로 두드리거나 기관총의 다다다 같은 비슷한 소리가 난다면 당신의 자동차가 위험하다는 신호이다.


엔진의 불편한 신호 노킹현상

'노킹현상' 이란 무엇인가


가솔린 차량에서만 일어나는 노킹현상은 이상연소에 의해 발생하는 소리이다. 4행정 가솔린 기관인 자동차 엔진의 작동은 실린더 속에서 흡입 - 압축 - 폭발 - 배기 순서로 이루어 진다. 이중 압축과 폭발 행정이 이루어 지는 과정에서 이상연소가 발생하여 압축된 고온 고압의 가스가 실린더 헤드와 피스톤을 때리면서 특유의 두드리는 소리를 내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노킹현상으로 발생하는 노킹음이다.


평소 정상적인 연소과정에서는 들을 수 없는 소리이므로 운전자가 바로 체감할 수 있는 정도의 꽤나 큰 소리가 난다. 주행중에 노킹음이 지속적으로 들리는 것을 인지하였다면 빠르게 정비소로 가서 점검을 받는것이 좋다.

노킹 현상이 발생하는 원인


노킹현상은 기본적으로 이상연소에 의해 발생한다. 주행거리가 많은 가솔린 차량들은 대부분 엔진 연소실 내에 쌓인 카본 찌꺼기들로 인해 제대로 된 연소가 되지 않아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주행거리가 쌓이게 되면 자연스럽게 실린더 내 연소과정에서 연료와 불순물이 만나 카본 슬러지가 형성되고 이것이 점점 실런더 내에 누적이 된다면 제대로 된 연소가 이루어 질 수 없게 된다.


최신 차량일지라도 고 압축비 엔진이나 고급 휘발유를 사용하여야 하는 엔진은 일반 휘발유를 사용하게 되면 옥탄가가 맞지 않아 제대로 연소가 되지 않기 때문에 노킹현상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과격한 주행에서 엔진이 일정 온도 이상 과열되었을 때도 노킹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제조사가 권장하는 유종이 고급휘발유라면 꼭 고급휘발유를 넣도록 하자.

급가속을 자주 하는 운전습관도

노킹현상을 발생 시키는 원인


가끔 차량 주행중 신호를 받아 속도를 줄이다가 파란불로 바뀌어 다시 재가속을 하는데 쿵 하는 소리가 들리거나 불쾌한 소리가 나는 경험을 한번쯤 해 보았을 것이다. 이역시 노킹현상중 하나이다. 노킹현상은 무리한 악셀링이나 한겨울철 엔진예열이 충분히 되지 않은 상태에서 가속을 하게 될 시에도 발생할 수 있다. 자동차의 예열이 필요한가 불필요한가에 대해서는 갑론을박이지만 분명한건 적당한 예열을 해서 차에 나쁠것은 없다는 것이 팩트이다.

노킹현상 발생시 대처요령


노킹현상이 발생한다면 내차의 실린더 내 연소과정에 문제가 있다는 차량의 신호인 것이다. 먼저 고급 휘발유 차량에 일반 휘발유를 넣지 않았는지 체크해 보자. 이는 옥탄가가 맞지 않아서 일어나는 노킹일 가능성이 크다. 두번째로 노킹현상이 발생된다면 출력이 눈에띄게 저하되고 주행을 지속할 시 피스톤이 녹아버려 엔진이 망가지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노킹현상이 발생한다면 즉시 운행을 멈추고 정비소로 향해 점검을 받아 보아야한다.

노킹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지침


노킹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다양하다. 먼저 기본적으로 본인 차량에 맞는 유종의 휘발유를 정확하게 주유하도록 하자. 그리고 엔진 과열을 막기 위하여 냉각장치의 주기적인 점검과 함께 점화장치 역시 같이 점검을 해주면 좋다.


또한 급가속은 당연히 엔진에 좋지 않으므로 올바른 운전습관을 가지고 부드러운 운전을 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온도가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항상 냉각수를 점검하여 부족하다면 보충할 수 있도록 하자. 노킹현상 뿐만 아니라 차량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선 엔진오일같은 소모품들의 주기적인 점검 및 교환이 필요하다.


안전운전을 위하여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외형 디자인도, 옵션도, 성능도 아닌 안전이다. 아무리 좋은 차량이라도 안전하지 못하다면 훌륭한 자동차라고 할 수 없다. 운전습관도 마찬가지이다. 목적지에 빨리 가는 것보다 목적지에 안전하게 도착할 수 있는 운전자가 운전을 잘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안전운전을 위하여 내차량의 주기적인 점검을 하도록 하고 올바른 운전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