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한 잔도 안 마셨는데 음주단속 걸린 황당한 사건 모음

342,01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음주운전 측정기준은 혈중알코올 농도 0.05%이다. 혈중알코올농도 0.05%는 체질이나 체중, 성별, 음식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체중 70kg의 성인 남자를 기준으로 평균적으로 소주 2잔(50ml), 양주 2잔(30ml), 포도주 2잔(120ml), 맥주 2잔(250ml) 정도를 마시고 나서 1시간 지난 경우에 해당된다.


술을 먹지 않았어도 음주측정에서 걸릴 수 있다. 음주 측정은 위와 장에서 흡수되어 혈액으로 들어간 알코올이 폐가 산소를 받아들이고 내보내는 과정에서 배출되기 때문에 가능한 것인데, 술이 아닌 음식에 알코올이 들어가 있거나 입 안에 알코올이 남아 있는 경우에 그렇다.


1. 가글링 말고 구글링 하세요

두어 시간 먹은 전에 먹은 음식이나 입을 거쳐간 무언가에 알코올이 들어가있다고 생각이 든다면 성분을 알아보는 습관을 길러야 할 것 같다. 술을 입에 대지도 않은 사람이 음주단속에 걸렸다가 훈방조치된 적이 있었다. 집을 나서기 전에 사용한 구강청결제가 원인이었다.


어디에서든 쉽게 살 수 있는 구강청결제에는 알코올 성분이 2~20% 정도로 다양하다. 알코올 함량이 높은 구강청결제을 사용하는 것은 소주로 입 안을 적시는 것과 비슷하다는 이야기다. 이런 상황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단속 경찰관에게 양해를 구하고 물로 입안을 헹구고 나서 측정을 하면 된다.


2. 피부에도 양보하지 마세요

메르스나 독감이 유행할 때 강하게 사용이 권장되는 손 소독제. 주 성분 중 하나가 에탄올인데 알코올의 한 종류다. 손 소독제를 사용하면 손을 비비면 차갑고 시원하다. 기화하면서 열을 빼앗아가기 때문이다. 기화된 알콜을 코와 입으로 흡입하면 음주측정에서 걸릴 수 있다. 자동차 같은 밀폐된 공간에서 손 세정제를 사용했다면 혈중알코올 농도는 더 올라갈 수도 있다.


피부로도 일부 흡수될 수 있다. 물에 손을 담구면 손바닥이 쭈글쭈글해지는 이유는 피부가 물을 흡수하기 때문이다. 스테로이드성 연고제를 바르면 체내 스테로이드 수치가 올라가는 것도 같은 맥락이다. 미국에서 손 소독제를 사용한 즉시 음주측정기를 사용해서 혈중알코올 농도를 잰 실험이 있었는데, 허용 한도보다 2배 가까이 높은 농도의 알코올이 감지되었다고.


3. 황제 다이어트

우리 몸에는 케톤체라는 게 있다. 오랫동안 굶거나 탄수화물을 안 먹고 단백질 위주의 식사를 하는 이른바 황제 다이어트를 하게 되면 케톤체가 증가한다. 케톤체가 증가하면 아세톤이 많이 만들어진다. 케톤체는 유아나 어린아이의 뇌전증을 치료할 때 사용되기도 한다.


아세톤도 알코올의 한 종류인데, 음주측정기는 아세톤과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을 구분하지 못한다. 황제 다이어트 때문에 혈액에 있는 아세톤 농도가 높아졌다면 술을 마시지 않고도 음주단속에 적발될 수도 있다.


4. 당뇨가 있습니다

매니큐어는 무극성이기 때문에 극성을 띠는 물로는 지울 수 없다. 따라서 같은 무극성 중인 물질을 이용해야 하는데 주로 아세톤이 사용된다. 아세톤은 우리 몸에서 정상적인 대사를 통해 생성되고 분해되는 물질로 혈액과 소변에 들어있다. 당뇨병이 있으면 더 많이 만들어진다. 임산부, 수유를 하는 엄마, 어린아이는 아세톤 수치가 높은데 체격에 비해 대사량이 높은 까닭이다.


당뇨를 앓고 있을 때는 케톤이라는 물질을 처리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세톤이 많이 만들어진다. 술을 마시지 않았고 알코올과 관계 있을 만한 음식을 먹거나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는데 음주단속에 걸린다면 당뇨를 의심해볼 수도 있겠다. 당뇨가 있다면 술을 마시지 않았어도 음주단속에 걸리 수 있다는 이야기도 된다. 이런 상황에서는 경찰관과 함께 인근 병원을 찾아가 채혈을 해서 확인하면 된다.


5. 빵에도 취할 수 있다

배맛 아이스크림을 먹은 뒤 음주측정기로 검사를 해보면 음주를 한 것처럼 알코올이 감지되는 실험이 있었다. 아이스크림 제조과정에서 발효되면서 알코올이 생긴 까닭이라고. 알코올이 들어가 있는 음식은 배맛 아이스크림 말고도 더 있다.


이름에서 성분을 알 수 있는 술빵이 그 중 하나다. 이름이 술빵인 만큼 제빵 중에 알코올이 들어가기도 하기 때문에 음주단속에서 걸릴 만큼의 알코올이 혈액에 들어갈 수 있다. 슈크림빵도 마찬가지. 음주단속이 예고되어 있다면 이들 음식을 조심하자.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