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주유소 사장님에게 전해 들은 기름 판매 가격의 진실

11,43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서민들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지난 6일부터 유류세가 15% 인하 조치되었다. 그리고 유류세 인하와 맞물려 국제유가 역시 하락하고 있어 당분간 유류 가격은 더욱 낮아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지금 당장 유류 가격이 떨어졌다고 해도 변동은 언제든지 있을 수 있다.


따라서 현명한 주유소 선택은 언제나 필요하다. 현재 가격 부담이 줄어들었다고 해서 아무 곳에서나 주유해서는 안 된다. 그래서 오늘은 기름값의 비밀에 대해 파헤쳐 볼까 한다. 현직 주유소 사장님에게 전해 들은 기름 가격이 형성되는 원리와 저렴한 주유소 선택 팁을 자세히 한 번 알아보자. 


출처뉴스토마토
정말로 소비자를 위한 혜택일까?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브랜드 상품을 선호한다. 보다 믿음이 간다는 이유에서다. 기름 역시 정유사 상표를 달고 운영하는 주유소를 더욱 신뢰하는 소비자들이다.


보너스카드 활성화 및 제휴 카드 연동도 브랜드 주유소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브랜드 주유소의 다양한 혜택들을 누리면서 보다 현명한 소비를 했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출처SBS

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고 한다. 소비자들의 생각만큼 많은 혜택을 받은 것은 아니라고 하는데, 그 이유는 그 모든 혜택들이 기름값에 녹아있기 때문이다.


보너스 카드 제도 등을 시행하는 주유소에서는 그만큼 기름값에 혜택 비용을 붙여서 판매한다. 공급가 자체에 20-30원 정도 붙어서 공급되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누리는 혜택은 5원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출처뉴스토마토

종종 대형 정유사 브랜드를 달지 않은 일반 주유소가 가장 저렴한 가격에 기름을 판매하곤 하는데 위의 이유 때문에 기름 가격을 낮게 책정할 수 있는 것이라고 한다.


즉, 소비자들이 누리는 혜택 가격이 더해지지 않은 순수한 기름값만을 받기 때문이다. 일반 소비자들은 대형 브랜드보다도 저렴한 가격에 판매되는 기름에 대해서는 신뢰를 못하는 경향이 크지만 단순히 위와 같은 이유에 의해서 기름 가격을 낮춘 것이다. 


100% 정품은 없다. 없을 수밖에 없다

그리고 정유사 상표를 달고 영업하는 주유소들도 기름값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타사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공급가가 높다 보니 100% 정유사 기름만 사용할 경우 가격이 너무 높아진다.


이는 확실히 판매자한테도 소비자한테도 손해이다. 그래서 보통은 자사 기름에 타사 기름을 섞어 판매하여 가격 경쟁력을 높인다고 한다. 

출처뉴스토마토

하지만 모든 정유사 브랜드 주유소들이 기름을 섞은 것은 아니다. 그중에서도 품질인증 주유소 마크를 달고 있는 곳은 100% 자사 기름만을 사용하는 곳이라 보면 된다.


품질인증 마크는 다는 조건도 꽤나 까다로우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도 명확한 룰을 지켜야 한다. 지하 탱크 상태까지 품질검사 과정을 거쳐야지만 품질인증 마크를 달 수 있다. 불규칙적인 방문 조사 역시 받게 되는데 만약 이때, 타사 기름이 섞여 있는 경우 마크는 바로 수거된다. 


출처뉴스토마토
기름을 가장 저렴하게 공급받는 자들

그렇다면 가장 저렴한 기름을 판매하는 곳은 어디일까? 대형 정유사 브랜드 주유소가 아니라면 일반 주유소일까? 정답은 알뜰 주유소이다.


현재 알뜰 주유소는 농협, 자영 알뜰, 고속도로 세 가지 형태로 운영 중이며 전국 1,190여 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이들은 국가적으로 혜택을 받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기름을 사들일 수 있어 판매가도 덩달아 낮아진다.

그중에서도 최고봉은 고속도로 EX 알뜰 주유소인데 이들은 수출가격으로 기름을 공급받게 된다. 정유사가 국내에 판매하지 않고 수출하는 그 가격을 기준으로 입찰 받기 때문에 그 어떤 주유소보다 저렴한 가격에 소비자들에게 기름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 주유소들은 이 가격에 절대 기름을 구매할 수 없다고 한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