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카오디오계의 '최고'라 불릴만한 브랜드 TOP5

41,14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내 귀에게
잘해줄 때가 왔다

하위 모델에도 프리미엄이 묻어나는 요새는 바야흐로 프리미엄 자동차 시대다. 신차가 나올 때마다 성능, 디자인, 경제성에 관한 이야기는 귀에 딱지가 생길 만큼 들었다. 귀는 지은 죄도 없이 혹사만 당해온 거다.


좋은 카오디오는 무조건 옳다. 라디오 DJ의 감미로운 목소리를 들을 수 있고, 어제 다녀왔던 클럽의 여운을 달래볼 수도 있다. 썸 타는 상대에게 들려주는 분위기 좋은 음악은 세 치의 혀가 놀리는 달콤함에 비할 바가 아니다.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에서는 진정한 의미의 '움직이는 콘서트홀'을 재현할 때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이쯤 되면 카오디오가 얼마나 중요한지 감이 올 것이다.


1. JBL
경제적이고
부담 없는 선택

제임스 B. 랜싱이 1946년에 설립한 미국의 오디오 회사로 삼성그룹이 인수한 하만 인터내셔널에 속한 브랜드다. 현대자동차, 포드, 크라이슬러 등에 탑재되어 있다.


잘 모르는 사람은 가끔 UBL로 읽기도 하니까 창립자 이름을 기억해서 아는 척 해주자. 카오디오 성능은 흠 잡을 곳이 없다. 저음이 단단하고 박력 있기 때문에 소리가 깔끔하다. 어울리는 노래는 "여행을 떠나요". 친구들과 떠나는 여행길에, 차가 고속도로에 들어서서 속도를 내기 시작할 때 꼭 틀어주자.

2. BOSE
중저음을
좋아하는 그대에게

미국의 오디오 회사. MIT 출신의 아마 G. 보스 박사가 1964년에 설립했다. 현재 세계 카오디오 시장의 25%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설립 목적이 인간의 귀에 가장 잘 들리는 소리를 만들고자 한 만큼, 저음이 풍성하고 잘 퍼진다.


르노삼성, 캐딜락, 포르쉐, GM 등에 들어간다. 황금귀가 아니라면 보스 카오디오에 불만 가질 일은 없을 거다. 중저음에 어울리는 음악은 단연 감성 힙합이다. 노을을 보면 음악이 생각나는 당신에게 바친다. 신스틸러가 부른 "가을 냄새".

3. Mark Levinson
하이엔드 오디오
르네상스를 열다

오디오 엔지니어이자 아마추어 뮤지션인 마크 레빈슨이 1972년 자신의 이름을 따서 만든 미국의 하이엔드 오디오 회사다. 하이엔드 오디오 장르를 본격적으로 개척했다. 삼성그룹의 하만 인터내셔널 산하 브랜드다. 렉서스에 탑재돼있다.


ES 모델을 기준으로 16개의 스피커가 7.1 채널이며 835W의 출력을 가진다. 음악의 천성을 보존해 풍부함을 느낄 수 있도록 설계되어 현장감을 느끼기 좋다. 렉서스에는 왠지 뉴 에이지 음악이 어울릴 것 같았는데 카오디오 때문인 듯하다. 유키 구라모토의 "Long Long Ago"를 추천한다.

4. Meridian
기술의 정수
아날로그를 입은 디지털

1977년 캠브리지 대학 디자인 교수인 앨런 부스로이드와 하이엔드 오디오의 살아있는 신화로 알려진 밥 스튜어트가 설립했다. 이름은 회사를 최초로 세운 곳이 그리니치 천문대가 위치한 자오선 부근이라 자오선을 뜻하는 말인 Meridian에서 따왔다고. 메리디언은 기술이 독보적이다. 디지털을 아날로그처럼 다루는 강점이 있어 디지털 사운드 프로세서를 직접 설계하고 만들어 세밀하고 조화로운 소리를 낼 수 있다.


고향이 같은 재규어 랜드로버에 메리디안 시스템이 들어간다. 아날로그 감성을 놓치지 않은 덕분에 클래식 음악이 잘 어울린다. 추천 음악은 영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클래식 중에 하나인 본 윌리엄스의 "토마스 탈리스 주제에 의한 환상곡"

5. Bang & Olufsen
이 구역에서
내가 제일 잘 비싸

1925년에 피터 뱅과 스벤드 올룹슨이 만든 덴마크의 전자기기 회사다. 삼성그룹이 인수한 부문은 뱅앤올룹슨 전체가 아니라 카오디오 사업 권리다. 보스와 비슷하게 정직한 음악 재현을 원칙으로 하지만, 청량감을 느끼게 하는 중고음에 신경을 써서 시원한 소리를 내는 점에서 다르다.


이 소리는 도색하지 않은 메탈 소재와 잘 어우러진다. 가격도 남다르다. 뱅앤올룹슨의 모든 제품은 다 비싸다고 보면 된다. 주로 장착되는 자동차 회사는 아우디이며 BMW에서도 선택할 수 있다. 뱅앤올룹슨에서 흘러 나오는 드뷔시의 "달빛"을 듣는다면 언제 어디서나 마음에 달 하나를 띄울 수 있을 것이다.


그대여
아무 걱정하지 말아요

한 카오디오 전문 업체에 따르면, 카오디오 시스템은 많은 경우 오디오 업체에서 직접 생산하지 않는다고 한다. 카오디오는 자동차의 진동을 견뎌야 하는 등 일반 오디오와 특성이 다른 까닭인데, 하이엔드 오디오 회사가 생각보다 규모가 크지 않은 관계로 자동차 전용 제품을 만들기가 어렵다고.


중국산이든 국산이든 오디오 회사가 제시하는 기준에 충족하면 된다. 생산을 직접 안 할 뿐이지 브랜드 특성에 맞는 소리를 내기 위해 오디오 회사 엔지니어가 부품을 선별해 노하우를 가지고 튜닝을 거친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