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메뉴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운전자도 모르고 사용하고 있는 내 차의 페달 유형

120,56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포드 모델 T'가 등장했던 그 시절에는 자동차를 움직이는 방법이 지금과 많이 달랐습니다. 지금은 자동차를 멈추려면 브레이크 페달을, 가속하려면 가속 페달을 밟으면 되지만, 그때 당시 페달의 역할은 지금과 많이 달랐죠. 당시에는 페달 대신 레버가 사용되곤 했습니다.

가속과 브레이크 컨트롤 장치가 페달식으로 바뀌면서 운전자들은 피로를 크게 덜 수 있었습니다. 페달식으로 바뀌면서 운전자들은 발만 움직이면 차의 반응을 직관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죠. 그런데, 알고 보면 페달의 종류도 여러 개가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페달의 종류 3가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서스펜디드 타입 페달


한때 가장 흔했던 방식의 페달입니다. '서스펜디드' 타입 페달인데요. 주로 승용차에서 사용되던 페달의 종류입니다. 서스펜디드 타입 페달은 상단부분이 스로틀과 연결되어 있고, 하단이 공중에 떠있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구조가 단순하기 때문에 기계식 스로틀 시절 가장 널리 쓰였던 방식의 페달입니다. 수리가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죠. 다만, 카펫에 걸린다거나, 이물질이 낄 경우 페달이 제자리로 돌아오지 않아 급발진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오르간 타입 페달


고급 차량이나 대형 차량에 주로 쓰이던 '오르간' 타입 페달입니다. 오르간 악기에 달려있는 페달과 똑같은 방식이라고 하여 오르간 타입으로 불리는데요. 페달의 하단부가 고정되어있고 상단부분이 움직이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르간 타입 페달은 장시간 운전 시 발목 피로도가 덜하다는 장점이 있어 버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들에는 예전부터 사용되어 왔습니다. 승용차는 가속 페달에만 적용되지만, 버스나 트럭은 브레이크와 클러치 페달에도 오르간 타입을 적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3. 오르간 스타일 페달


오르간 타입 페달과 똑같이 생겼지만, 사실 오르간 타입인 척하는 방식입니다. '오르간 스타일' 페달은 운전자의 발이 닿는 부분은 오르간 타입 페달과 같지만, 작동하는 뒷부분은 서스펜디드 타입 페달과 같습니다.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이 모두 결합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운전자의 피로를 덜어준다는 장점을 가진 오르간 타입, 그리고 정비가 용이한 단순한 구조가 장점인 서스펜디드 타입의 장점이 모두 결합되어 최근 적용 사례가 늘고 있는 방식의 페달입니다. 여러분은 오늘 소개해드린 방식 중 어떤 방식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한 줄 정리
1. 서스펜디드 타입
-장점 : 단순한 구조로 정비가 편리하다.
-단점 : 이물질이 끼거나, 카펫에 걸려 위험할 수 있다.

2. 오르간 타입
-장점 : 운전자의 발목 피로도를 줄여준다.
-단점 : 비교적 설계가 복잡하다.

3. 오르간 스타일
- 서스펜디드 타입과 오르간 타입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의 페달이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