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KCC오토그룹

주유시 연료가 가득 차면 알아서 멈췄던 이유

481,85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자동차를 타다 보면 주유소를 꼭 가게 되죠. 연료가 바닥나 길에서 멈추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미리미리 주유소에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유소를 찾은 차주들을 보면 어떤 분들은 3분의 1, 어떤 분들은 절반, 어떤 분들은 가득 주유하는 등 주유하는 양도 다양합니다.

주유를 처음 해보는 분들 중에는 "잘못하다 연료가 흘러넘치면 어떡하지?"라며 걱정을 하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그러나 베테랑 운전자들이면 주유건은 연료가 가득 차면 알아서 멈춘다는 것을 잘 알고 계시죠. 그렇다면 주유건이 자동으로 멈추는 원리는 무엇일까요?


먼저 주유기의 작동 원리를 간단히 살펴볼까요? 우선 주유기는 주유가 시작되면 노즐이 열림과 동시에 전자밸브 및 모터가 구동되면서 펌프가 회전하는데요. 이 펌프가 회전하면서 지하 탱크로부터 유류를 흡입하여 연료를 배출하고, 펌프 내부에서 유입된 유류의 이물질 및 공기는 필터와 공기 분리기에 의해 정화되어 유량계로 보내집니다.

주유 금액 표시에서는 유량계 외측에 설치된 펄스 발생기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회전당 50개의 펄스를 발생시키며, 이 펄스는 주유기의 메인보드로 입력되어 연산을 수행하게 됩니다. 메인보드는 입력된 펄스의 개수를 부피단위로 변환하고, 사전에 입력되어 있는 단가와 곱해 금액으로 표시하는 원리입니다.

그렇다면 주유기는 어떻게 자동으로 멈추는 것일까요? 기름이 나오는 스타우트에는 사진처럼 '벤투리 관'이라 불리는 작은 관이 있는데요. 스타우트에선 기름이 나오고, 벤투리관으로는 공기가 흡입되는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벤투리 관으로 흡입된 공기는 주유기에서 나오는 기름과 만나 같이 배출됩니다. 주유 속도가 빠른 만큼 공기의 유입 속도도 빠르죠. 벤투리 관은 스파우트 내부를 통해 튜브로 연결되어 있고, 이 튜브는 스파우트와 몸체 연결부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안쪽에는 원뿔형 밸브가 있는데, 이러한 구조가 공기 흡입을 가속시켜 주유시 압력 조절 역할을 해줍니다. 벤투리 관은 주유가 더욱 빨리, 그리고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도와주는 역할도 함께 하는 것이죠.

기름이 가득 찼을 때는 주유건 끝에 기름이 닿게 되는데요. 이때 기름이 구멍을 막아 공기 흡입을 차단시키고, 주유건이 공기 대신 주유건 안에 있는 밸브를 빨아들여 주유를 멈추게 되는 구조를 갖고 있는 것입니다. 주유건이 자동으로 멈추는 원리, 생각보다 간단하지만 상당히 과학적인 원리입니다.

작성자 정보

KCC오토그룹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