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It G

여성경력단절 네번째 이야기 : 있을 때 잘하자????

여성경력단절의 가장 큰 문제는 일을 쉬기 전 충분한 정보를 얻어 나중에 재취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점과 여러 이유로 재취업이 미뤄지면서 생기는 긴 공백이지 않을까요? 이문제를 마지막으로 얘기해보겠습니다.

1,363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여성 경력단절의 가장 큰 문제는 일을 쉬기 전 충분한 정보를 얻어 나중에 재취업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다는 점과 여러 이유로 재취업이 미뤄지면서 생기는 긴 공백이지 않을까요?
오늘은 마지막으로 경력단절 그 이전, 워킹맘 일 때 알아두면 좋을 것들을 집어봅니다.

경력단절 여성의 사회 복귀는 단절 기간이 길 수록 어려워지고, 단절 이전하던 일을 계속할 수 있는지 여부는 경력단절 이전에 어떤 준비를 하였는지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즉, 경력단절 후 다시 복귀하는 것을 마음먹은 대로 잘하려면 경력단절 이전, 일을 하고 있을 때 미리 준비하고, 계획을 잘 세우고, 실천하고, 적당한 타이밍에 재취업을 시도해야 한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일하고 있을 때 미리미리 준비를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필요한 준비는 충분한 정보를 취득하고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일 겁니다.


언제 하던 일을 멈추고 쉬기 시작할지, 언제 복귀할지, 복귀할 때는 어떤 직종의 어떤 회사를 목표로 할 것인지, 경력단절 기간 동안 짬짬이 시간을 내어 어떤 것을 어떻게 준비를 해갈 것인지 등등이 그것일 것입니다.


자, 이런 정보는 아무래도 각 분야별 전문가와 미리 겪어본 인생 선배의 경험담을 참고하는 것이 가장 좋겠지요. 일을 쉬기 시작할 때 적절한 방법도, 관련된 법률과 정부와 지자체 등에서 지원받을 수 있는 방법 등도 미리 알아둔다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출처경기도 뉴스포털

여러분이 '아~ 이런 거 참 필요하네.'라고 생각하고 있다면, 보통 그런 것이 있지요?. 네, 이번에도 있습니다.


바로 '워킹맘 정보창고' 카페입니다.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은 '일·생활 균형 전문가 지원단’ 구성을 완료하고, 도내 워킹맘들의 직장 내 고민 상담이나 경력(커리어)·마음·부모 코칭 등 4개 분야 집중 상담을 상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처워킹맘 정보창고

2009년부터 시작된 카페 ‘네이버 워킹맘 정보창고’에서 직장여성들이 겪는 문제에 대한 고충상담을 실시간으로 진행하면서 일·생활 균형을 위한 도내 정책과 각종 유용한 정보를 안내, 직장여성 및 경력단절 여성을 위한 정보 허브로 운영합니다.

또 고용문화 개선과 ‘일·생활 균형 지원 멘토링 프로그램’을 도내 권역별·기업별로 정기적 신청을 받아 각 10회씩 진행할 계획이며, 전문 코치가 워킹맘이 겪는 삶의 장애요소에 대해 3회에 걸쳐 심도 있는 코칭을 진행하는 ‘1:1 코칭’도 실시합니다.


이 밖에 마음을 다스리는 ‘화코칭’, 생애설계 전략 워크숍 등 주제별 집중 그룹코칭을 토요일에 개최하며, 참여하는 직장여성을 최대한 배려하기 위해 동반 자녀 돌봄 서비스를 함께 제공한다고 하는군요.

출처판교 스타트업 캠퍼스 / 경기도 홈페이지

경기도는 지난달 19일 판교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엄마를 위한 화코칭’을, 이번 달 16일 화성 유앤아이센터에서 ‘솔직히, 나, 다시 일이 그리워졌어’를 주제로 ‘일의 의미’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워킹맘들을 위한 그룹코칭을 진행해서 아주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이러한 설루션과 다양한 질문에 대한 답변, 스트레스 풀 수 있고, 답을 얻을 수 있는 소통의 장에서 서로 오고 가는 정보는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러분도 회원으로 활동하시면서 워킹맘으로서 필요한 정보와 경력관리, 심리적 지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출처경기도 홈페이지
다른 사람이 아닙니다. 바로 우리들의 어머니, 아내, 딸이 겪는 일이 바로 여성의 경력단절과 재취업의 어려움입니다.

여성의 경력단절은 대부분 출산, 육아, 가정사 등 가족과 관련된 이유라고 합니다. 즉, 여성의 경력단절이 많아지고 재취업 등의 사회 복귀가 어려우면 어려울수록 가족에 대한 사회문제, 출산과 육아, 기본 교육에 대한 사회 문제는 심각해질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지금까진 출산도, 육아도, 노부모 돌봄도 다 우리의 어머니, 아내, 딸들에게 맡겨두고 " 알아서 잘해~! 잘해야 좋은 엄마야~!. 훌륭한 아내야~! "라는 정말 불가능한 미션을 어깨에 지어주고 있었습니다.


이제는 우리가, 나라와 지역이, 그리고 모든 사회 구성원이 그 무거운 짐을 당연히 나눠져야 하겠지요.


그 어디보다 경기도가 가장 먼저 우리의 어머니, 아내, 딸들을 이해하고 먼저 나서 그들의 어깨에 지워진 무거운 짐을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경기도가 여성 경력단절만큼은 제대로 해결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격려와 더불어 질타와 의견 부탁드리겠습니다.

가슴팍

작성자 정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