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월경언니, 해피문데이

일차성 월경통 vs 이차성 월경통

12,85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월경통은 문자 그대로 월경과 함께 찾아오는 각종 통증이에요. 월경곤란증이라고도 하죠.

월경통의 정도는 사람마다 많은 차이가 있어서, 월경 때마다 배 쪽이 조금 불편하다 정도로만 느끼는 사람도 있지만, 어떤 사람은 배를 누가 쥐어짜는 듯이 아프기도 하고,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증상이 너무 심해서 응급실까지 방문하는 경우도 종종 있어요. 


모든 사람은 조금씩 다 다르기 때문에 획일적으로 ‘월경은 무조건 아프다’고 할 수는 없어요. 월경통을 거의 겪지 않는 사람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여러 연구에 따르면 70%에서 80%에 이르는 여성들이 월경통을 호소하고 있어요. 


즉, 월경통/월경곤란증은 월경하는 여성들이 보편적으로 경험하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죠.


그렇다면 이 보편적이고도 ‘곤란한’ 증상들은 대체 왜 생기는 걸까요?

월경통은 통증의 원인을 기준으로 일차성 월경통과 이차성 월경통으로 나누어 볼 수 있어요.

일차성 월경통이란?

일차성 월경통은  골반 내부에 특별한 이상이 없는 상태에서 월경주기에 따라 월경과 함께 찾아오는 통증을 의미해요. 일차성 월경통의 원리는 아래 그림처럼 요약할 수 있어요.

즉, 월경에 따른 호르몬 변화와 체내 효소 활성 변화 과정에서 과도하게 생성된 프로스타글란딘 때문에 월경통이 생기는 거랍니다.

어떻게 대처하면 될까?

일차성 월경통에 가장 권고되는 대처법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 를 먹는 것입니다.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COX 효소의 활성을 억제하는 성분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과다 분비를 막아줄 수 있어요.

월경 때마다 어김없이 심한 월경통을 만나고 있다면, 예방적 진통제 먹기를 추천합니다. 월경 시작일에 통증이 시작되기 전에 진통제를 미리 복용함으로써 프로스타글란딘이 과다 분비되는 걸 예방하는 거죠.


또 다른 대처법은 역시, 건강한 생활 습관을 만드는 거예요.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사 또는 식사를 거르는 일, 고지방 질의 패스트푸드, 운동 부족, 월경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 등등 우리가 쉽게 저지를 수 있는 안 좋은 생활 습관들이 모두 월경통을 악화시킬 수 있는 요인이라고 알려져 있어요.


물론 올바른 생활 습관을 몸에 붙이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겠지만, 어디 그게 그리 쉽던가요. 당장 월경을 하는 동안 월경통이 심하다면, 일단 진통제를 먹고, 과도하게 수축하는 근육을 이완시키고 염증의 발생을 방해할 방법들을 찾아야겠죠.


그리고, 앞으로는 더 좋은 생활 습관을 통해 심한 월경통이 찾아오지 않도록 더 건강한 몸을 만들어 간다면 금상첨화일 거예요!

그럼 이차성 월경통이란?

일차성 월경통과는 달리, 통증의 원인이 만약 자궁내막증, 자궁 용종 등의 다른 질환에 있다면 이차성 월경통이라고 부릅니다. 이차성 월경통은 진통제로 잘 잡히지도 않고, 통증도 더 강하고, 길게 지속될 수 있으며, 무엇보다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고 원인을 치료해야 문제가 해결됩니다.

월경통 설문조사

월경인들의 목소리를 모아주세요. 응답자 300인을 채우면, 설문의 결과를 담은 월경이야기가 제작됩니다.

작성자 정보

월경언니, 해피문데이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