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화제의 가상 자산 'NFT'는 도대체 무엇일까?

조회수 2021. 4. 28. 18:2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어떻게 사고 팔며, 가격은 누가 정하는 걸까?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최근 몇 달 동안 각종 기사 혹은 유튜브를 통해 ‘NFT’라는 단어를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블록체인 자산의 한 형태인 NFT는 여러 예술가들이 자신의 아트워크를 디지털화해 거금에 판매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트위터 CEO 잭 도시는 2006년 자신이 게재한 최초의 트윗을 NFT로 경매에 부쳤으며, 일론 머스크의 아내이자 가수인 그라임스는 NFT를 통해 6백만 달러 상당의 디지털 아트워크를 판매했다.

그렇다면 NFT란 도대체 무엇일까?


NFT는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을 뜻한다. 블록체인상에 존재하는 해당 토큰은 고유한 인식 값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복제가 불가능하다. 그 때문에 희소성을 지닌 디지털 자산을 대표하는 토큰으로 사용되고 있다.


토큰 데이터 제공업체 NonFungible.com의 댄 켈리 사장은 NFT에 대해 “이 기술은 모든 유형의 디지털 자산 혹은 상품에 대한 진정한 소유권을 가질 수 있게 한다.”라고 설명한다. 또한 유명 NFT 수집가 웨일 샤크는 “비전문가의 시점에서 봤을 때 NFT는 실제 소유하고 관리할 수 있는 디지털 상품에 가깝다.”라고 말한다. 그의 설명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로 생성되는 암호화 토큰은 사진, 음악, 게임 속 아이템 등의 디지털 자산의 희소성과 소유권을 입증하는 데 사용된다.


예를 들어, 최근 ‘비플’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39세 디지털 아티스트 마이크 윈켈만의 작품은 크리스티스 경매에서 무려 6천9백만 달러에 낙찰됐다.

비플은 자신의 작품이 판매되기 전 이렇게 말했다. “지금도 누구나 이 작품을 감상할 수는 있지만, 이러한 행위는 우리가 <모나리자>를 바라볼 때와 같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모나리자>의 JPG 파일을 감상할 수는 있지만, 그 JPG 파일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자신이 <모나리자>를 소유하고 있다고는 말할 수는 없다.”


물론 비플의 작품을 구입한 사람이 해당 거래를 통해 물리적으로 존재하는 작품을 손에 넣은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는 수많은 이들이 갈망하는 디지털 작품에 대한 온전한 소유권을 얻게 됐다.

NFT의 가치는 어떻게 매겨질까?


NFT 가치는 해당 자산을 소유하고자 하는 이들의 열망에 따라 크게 달라질 수 있다. 댄 켈리 사장은 NFT를 통해 디지털 아트워크를 구입하고 판매하는 일이 점점 인기를 얻고 있기 때문에, NFT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아티스트의 인기와 함께 역대 NFT들의 판매 기록을 고려해야 한다.


웨일 샤크는 “오늘날의 자산은 역대 판매 기록이나 시장 최저 가격에 의해 그 가치가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는 예측 분석으로 과거, 현재, 미래를 계산하는 전문적인 가치 평가 메커니즘이 정확한 가치를 매기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설명했다.

NFT는 어떻게 사고팔까?


일반적으로 NFT는 디지털 자산을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큐레이션 플랫폼을 통해 획득할 수 있다. OpenSea.io와 같은 오픈 마켓플레이스는 NFT를 사고팔 수 있는 대표적인 인기 플랫폼이다. 이 밖에도 디지털 아트 거래를 위한 예술 작품 거래소는 메이커스플레이스, 니프티 게이트 어웨이, 슈퍼레어, 노운오리진 등이 있다.


댄 켈리의 설명에 따르면, NFT는 통상적으로 ‘1차 시장’을 통해 발행자로부터 얻어지며, 이후 생산자에서 구매자에게 판매된다. 또한 하나의 NFT를 팔기 위해서는 ‘2차 시장’에 진입해야 하는데, 여기서는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자유롭게 거래하는 데 꼭 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어떤 블록체인이 NFT를 제공할까?


대부분의 NFT는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으로 존재하지만, 최근 암호화폐 열기에 합류하고 있는 플로우, 왁스, 매틱, 이오스, 트론과 같은 경쟁 코인을 통해서도 거래되고 있다.

사람들이 실물 자산 대신 NFT를 구매하는 이유는?


혹자에게는 디지털 자산 거래가 여전히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자 및 수집자들은 NFT를 보다 안정적이고 장기적인 투자 대상으로 보고 있다.


웨일 샤크는 “NFT는 본질적으로 디지털상에 존재하기 때문에 물리적 공간의 필요성 및 물리적 손상 등과 같은 실물 자산의 제약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라고 설명한다. 그는 또한 오늘날 세상이 디지털화되면서 사람들은 온라인에서 점점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웨일 샤크는 데스크톱 화면과 태블릿을 ‘디지털 부동산’이라고 표현하는데, 그의 설명에 따르면 이러한 스크린들은 모두 디지털 수집품을 위한 잠재적인 ‘맨틀 공간’인 셈이다.


댄 켈리는 또한 NFT가 더욱 신뢰할 수 있는 인증 도구라고 설명한다. 그는 “나는 실제 상품보다 NFT를 구매하는 것을 선호한다. 왜냐하면 NFT는 정확성과 희소성을 쉽게 입증할 수 있고, 복제가 불가능하며, 그것을 증명하는 도구가 공개적이며 무료이기 때문이다”라고 이야기한다. 또한 그는 NFT가 상품 거래 과정에서 많은 중개인들을 생략했다고 이야기하며, “디지털 자산은 인증과 검증을 위해 중앙화된 조직에 비용을 지불하며 상담할 필요가 전혀 없다. NFT는 비트코인이나 이더리움과 같이 투명하고 별도의 자격이 필요하지 않으며, 셀프 서비스로 진행된다.”라고 밝혔다. 

어떤 종류의 NFT가 제공되고 있을까?


현재 여러 플랫폼에 걸쳐 다양한 유형의 디지털 자산들이 NFT로 제공되고 있다. 예를 들어 당신이 스포츠에 관심이 있다면, NBA 탑샷이라고 불리는 인기 NFT 플랫폼을 통해 경기 하이라이트를 수집할 수 있다. 실제로 해당 플랫폼은 2월 말까지 2억5백만 달러라는 엄청난 판매고를 기록했다.


‘크립토 의류’라고 불리는 가상 패션 시장 역시 규모를 키워가고 있다. 가상 운동화 업체인 RTFK는 NFT로 구입할 수 있는 완전 디지털 상품을 디자인하는데, 해당 작품을 구매한 사람은 커스텀 AR 필터를 통해 해당 신발을 착용할 수 있다.


음악 업계도 NFT를 활용한 사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캐나다 출신의 일렉트로니카 뮤지션 데드마우스는 왁스 블록체인에서 NFT를 통해 디지털 수집품 시리즈를 공개했으며, 3LAU라는 이름으로 활동하는 뉴욕 출신 DJ는 온라인 경매를 통해 1천1백60만 달러치의 NFT를 판매했다.

환경에는 미치는 영향은?


최근 들어 NFT의 주요 요소인 블록체인 기술에 따른 환경 문제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다. 블록체인은 방대한 정보 체인을 저장하는 디지털 데이터베이스이며, 이러한 디지털 장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양의 연산이 필요하다. 새로운 정보의 덩어리를 채굴해 비중앙화된 블록체인 네트워크에 더하는 데에는 ‘작업 증명(Proof-of-Work)’이라는 과정이 필요한데, 해당 과정은 방대한 컴퓨터 하드웨어를 통해 엄청난 양의 전력을 소비한다.


지난해 국제 학술지 <International Journal of Engineering and Research and Technology>에 게재된 논문에 따르면, 한 번의 이더리움 거래는 미국 내 여러 가정이 하루 종일 사용하기 충분한 전력을 소모한다. 또한 블록체인 채굴로 인해 소비되는 전기는 환경상 온도를 올리는 열 발생 탄소 부산물과 같은 문제를 유발한다. 이더리움은 현재 작업 증명 알고리즘을 보다 에너지 효율적인 ‘지분 증명(Proof-of-Stake)’으로 바꾸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밝혔다. 이더리움은 지분 증명 시스템이 막대한 하드웨어나 에너지의 투자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고 이야기하지만, 해당 메커니즘은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다.

Editor Hyeonuk Joo


세계 최초의 '19금 코인'
컴로켓 크립토가 화제를 모으고 있다
아래 이미지 클릭 후
<하입비스트>에서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