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인스타그램 마케팅' 성공 꿀팁 6

조회수 2019. 6. 27. 17:06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인스타그램이 직접 밝혔다

1년 전에 비해 인스타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용자는 약 51%. 또 앞으로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한 사용자 역시 46%에 달한다. 주변 지인과의 소통부터 정보 습득 및 쇼핑까지, 현 시대에는 생각보다 꽤 많은 사람들이 인스타그램으로 생활에 필요한 것을 해결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 상황 덕분에 성공 신화를 쓴 브랜드도 여럿이다. 이미 여러 국내 중소기업들은 인스타그램을 통해 사업 규모를 키운 것은 물론 해외 시장에 진출하기도 하며 엄청난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인스타그램을 통한 홍보와 광고가 필수가 된 지금, 과연 어떤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어야 성공적인 마케팅 효과를 거둘 수 있을까? 중소기업과 지역 발전에 팔을 걷어부친 인스타그램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위한 꿀팁을 아낌없이 공개했다.

광고가 소비자를 만나는 과정, 퍼널


우선, 광고 제작을 하기에 앞서 이 광고가 어떤 과정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고 결과를 내는 지 이해해야 한다. 모든 종류의 광고는 ‘인지’, ‘관심’, 그리고 ‘전환’의 단계를 거친다. 인지는 말 그대로 회사가 설정한 타깃에게 상품과 서비스를 메시지로 표현해 전달하는 단계를 말한다. 인스타그램은 이 단계를 통해 사용자의 63%가 웹사이트 및 앱을, 30%가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후 광고에 흥미를 갖고 관심 단계로 이어지는 사용자는 약 50%. 이중 회사가 전달하고자 한 메시지를 보고 실제 28%가 온라인으로, 15%가 오프라인으로 구매까지 이어진다고 말했다.


사진보다는 동영상


인스타그램은 광고 콘텐츠는 사진보다 동영상이 더 적합하다고 밝혔다. 실제 자체적인 조사 결과, 동영상을 더 많이 소비할 것이라고 응답한 사용자가 압도적으로 높았다고 설명했다.

세로형 그리고 15초 이내로


인스타그램이 강조한 사항 중 하나는 현재까지 인스타그램을 통해 공개된 광고 동영상 중 세로형이, 그리고 15초 이내로 제작한 것이 가장 반응이 좋았다는 것이다. 실제 사용자들이 콘텐츠 하나당 소비하는 시간은 3초 가량. 다시 말해 초반에 시선을 집중 시키는 것이 중요하며, 전하고자 하는 내용을 짧은 시간 내에 압축시켜 담는 것이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콘텐츠 구성을 짜는 법


콘텐츠의 형태에 대한 팁을 얻었다면, 이번에는 콘텐츠를 어떻게 만들 것인지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기획 단계에서 고려해야 할 세 가지는 상품의 강점과 사화적 준거, 그리고 행동으로 유도할 수 있는 장치를 삽입하는 것이다. 우선 타깃을 단숨에 끌어들일 만한 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 이후 해당 제품에 대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강점으로 얻어낸 객관적 수치 및 결과를 증거로 내세우고, 마지막에는 화살표와 같이 구매 링크 클릭을 직접적으로 유도하는 장치를 더하는 것이 좋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놀라운 성공 신화를 쓴 ‘젤라또팩토리’는 “상품을 감성적으로 보여주는 것보다 실제 시연하는 장면을 넣은 광고가 훨씬 더 좋은 결과를 냈다. 15초 이내의 광고 영상은 직관적으로 만드는 것이 좋다. 또 광고를 구성하는 핵심 장면이 3~4가지 정도가 된다면, 이 장면의 순서를 바꿔 여러 버전을 만든 후 시간차를 두어 송출하는 것 역시 방법이다”라고 설명했다.

유료 광고 활용 시 픽셀(PIXEL)은 필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료 광고 서비스를 이용할 때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이 바로 픽셀(PIXEL)이다. 인스타그램 광고는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정교한 마케팅을 위해서는 광고를 접한 타깃의 행동을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쉽게 설명하면 픽셀은 한 사용자가 광고를 본 시간, 광고를 본 후 웹사이트에 접속해 클릭한 것, 구매로 이어지기까지 거친 과정 등의 정보를 수집한다. 픽셀은 기기에 상관 없이 광고 효과에 대해 정확히 측정하기 때문에 이를 기반으로 그 다음 광고를 누구에게 얼마나 할 것인지 파악할 수 있다.


크리에이티브 허브 참고하기


말로 설명을 듣는 것보다 예시를 보는 것이 더 빠른 이해를 돕는 법. 페이스북이 운영하는 크리에이티브 허브에 들어가면 광고 성공사례를 확인할 수 있으니 여러 광고를 보고 영감을 얻는 것을 추천한다.

Editor Soobin Kim


애플 워치 밴드에
카메라 탑재된다?
아래 이미지 클릭 후
<하입비스트>에서 확인하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