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수소전기차 개발은 얼마나 진행됐을까?

궁극의 친환경차로 평가받는 수소전기차. 어디까지 개발됐을까요? 도로 위를 달리는 수소전기차와 개발 현황에 대해 알아봅니다.

37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다가올 청정 에너지 사회를 대표할 만한 이동수단, 수소전기차입니다. 그럼 수소전기차 개발은 얼마나, 어떻게 진행되고 있을까요? 지금 도로 위를 달리고 있는 승용 수소전기차부터 수소트럭, 수소버스 등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 현황까지 살펴봅니다.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는?

세계 최초로 양산된 승용 수소전기차는 현대차가 2013년 출시한 ‘투싼ix Fuel Cell’입니다. 현대차가 수소전기차의 핵심 부품인 연료전지를 독자 개발했고, 1회 충전으로 주행거리 415km를 달성했습니다. 

타 브랜드의 수소전기차

다른 자동차 브랜드도 현대차에 이어 양산형 수소전기차를 개발했습니다. 세단형 수소전기차인 도요타 미라이와 혼다 클래리티의 1회 충전 주행거리는 각각 502km, 589km입니다. 

현대차의 두번째 양산 수소전기차 넥쏘

2018년 출시된 넥쏘는 현재 판매중인 수소전기차 중 가장 성능이 뛰어납니다. 항속 거리 611km(미국 인증)를 확보했고, 유럽 신차 안전 평가프로그램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수소전기차로는 최초입니다.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된 넥쏘의 수소전기 파워트레인

넥쏘의 수소전기 파워트레인은 미국의 자동차 전문 매체 ‘워즈오토(WardsAuto)’가 선정하는 ‘2019 세계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수소전기차 파워트레인이 10대 엔진에 선정된 것은 투싼ix Fuel Cell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 현황 - 일본·중국

수소전기차는 상용차 분야에서도 활발하게 개발 진행 중입니다. 일본 도요타는 수소전기트럭, 버스 모두 실증사업을 앞두고 있고, 중국 역시 시범사업도시 위주로 수소전기버스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 현황 - 미국·유럽

미국 에너지국이 진행하는 수소전기버스 실증 프로젝트에는 총 26개 업체가 참가하는 등 높은 관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은 유럽에서도 수소전기버스 보급확대를 위한 프로젝트가 진행 중입니다. 

현대차그룹의 상용 수소전기차 개발

현대차그룹은 스위스 수소 에너지 기업 H2Energy에 2023년까지 수소전기 대형트럭 1,000대를 공급할 예정입니다. 지난 6월 ‘환경의 날’에 양산 1호차가 공개된 현대차의 수소전기 버스는 올해 총 35대가 보급될 예정입니다. 

글로벌 자동차 기업의 수소 연합

글로벌 자동차 기업들은 수소전기차를 개발하고 양산한 선도 기업을 중심으로 수소 연합을 구축하며, 다가올 수소 사회의 미래자동차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