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 글로벌 디지털 채널 오픈!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글로벌 디지털 채널을 오픈하고 고객 접점 확대에 나섰다. N의 글로벌 디지털 채널이 어떠한 경험을 제공하는지 알아봤다.

17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5년 9월, 독일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 들려왔다. 바로 현대차가 고성능 브랜드 N을 론칭한다는 발표였다. 소문으로만 무성했던 국산차 최초의 고성능 브랜드가 등장한다는 뉴스에 국내외 여론이 들썩였었다.

2015년, 알버트 비어만 당시 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에 의해 고성능 N의 실체가 공식적으로 드러났다

알버트 비어만 당시 고성능차 개발 담당 부사장은 "고성능 브랜드 N을 통해 현대차에 대한 고객들의 기대감을 높여주고 싶다”며 “그 동안 모터스포츠 참가로 얻은 기술에 대한 영감과 경험을 바탕으로 모든 운전자들이 운전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자동차 개발에 도전할 것”이라고 말한 바 있다.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하는 고성능 N

2017년 최초의 N인 i30 N이 등장한 이후 벨로스터 N에 이어 i30 패스트백 N까지, 다양한 N 모델이 등장했다

그로부터 약 4년의 세월이 흘렀고, 당시의 약속과 다짐은 어느새 현실이 됐다. 2017년 7월 등장한 최초의 N 모델 i30 N을 시작으로, 2018년 1월 공개된 벨로스터 N, 2018년 10월 새롭게 추가된 i30 패스트백 N까지 N의 라인업은 점점 풍성해지고 있다. 이 뿐만이 아니다. 보다 강력한 모델도 준비 중에 있으며, N 특유의 디자인과 감성을 일반 모델에서도 느낄 수 있도록 i30와 투싼 등에 선보인 N Line도 만나볼 수 있다.


이처럼 고성능 브랜드 N은 4년이라는 길지 않은 시간 동안 많은 발전을 이뤘다. 하지만 N을 진화시키는 목적은 단순히 고성능 차를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보다 많은 사람에게 N을 경험하게 함으로써 운전의 즐거움을 알리고 이를 토대로 새로운 자동차 문화를 만들어가는 데 있다. 

WRC를 비롯한 모터스포츠 현장은 고성능 N의 실력과 활약상을 살펴볼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예다

WRC, WTCR 등의 모터스포츠 대회 참가를 비롯하여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이하, WorldSBK)의 공식 세이프티카 공급과 같은 대회 스폰서십 활동은 N의 고성능 이미지와 기술력을 직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대표적인 활동들이다. 이외에도 N은 다양한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 행사를 개최하는 등 고객들이 고성능 N을 보다 정확히, 그리고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폭넓게 마련하고 있다. 


이어 N은 오프라인의 한계를 넘어 물리적인 제약이 없는 온라인 공간에서 보다 많은 사람들을 만나려 한다.


지난 6월 오픈한 'N브랜드 글로벌 디지털 채널'은 N브랜드의 넓어진 활동 영역을 확인할 수 있는 단적인 예다. 이 채널은 여러 가지 제약으로 N을 직접 확인하기 어려운 고객들이 온라인을 통해 N에 관한 모든 것을 보다 편리하게 경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N브랜드는 웹사이트(www.hyundai-n.com), 유튜브(www.youtube.com/hyundainworldwide), 인스타그램(www.instagram.com/hyundai_n_worldwide) 등 총 3가지의 디지털 채널을 오픈했으며, 각각의 채널은 플랫폼의 특성에 맞춰 N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준다. 


N에 관한 모든 것, N브랜드 웹사이트

N브랜드 웹사이트에서 N의 기원, 라인업, 모터스포츠에서의 활약 등을 한눈에 확인 할 수 있다

이 중, N브랜드 웹사이트(www.hyundai-n.com)는 N브랜드의 허브 채널로, N에 관한 모든 것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는 브랜드, 모델, 모터스포츠, 익스피리언스, 뉴스 등 5가지 테마를 바탕으로 N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게 구성되었다.


N브랜드의 방향성을 담은 브랜드(Brand) 테마는 N에 관한 소개(About N), N의 기원(Origin), 역사(History), DNA, 피플(People) 메뉴로 구성된다. 메뉴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고성능 브랜드 N은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무엇을 추구하는지 느낄 수 있다. 

'Feel the feeling'은 고성능 N브랜드의 철학과 방향성을 가장 잘 보여주는 문구다

브랜드 테마의 'About N' 메뉴를 살펴보면, i30 N과 i30 N TCR 경주차의 주행장면을 배경으로 한 'Passion For Performance by Hyundai'(고성능을 향한 현대자동차의 열정)라는 문구가 가장 먼저 눈에 띈다. 이를 통해 고성능에 대한 현대차의 열정을 함축적으로 전달하는 한편, N브랜드가 가진 정체성을 느낄 수 있다. 곧바로 이어지는 'Feel the feeling'이라는 문구는 현대차가 단지 고성능 차를 만드는 것이 아닌, 고성능 차를 탈 때 느껴지는 기분과 감정까지 만들어 전달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한다.


이어 N브랜드에 내재된 의미 또한 확인할 수 있다. 그 내용은 'Origin' 메뉴에서 볼 수 있는데, 'Born in Namyang, Honed at Nurburgring'이라고 쓰여진 문구로 N이 현대차의 남양연구소에서 탄생했고, 전 세계에서 가장 가혹한 서킷이라고 알려진 뉘르부르크링에서 단련됐음을 알려준다.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i30 N, 벨로스터 N, i30 패스트백 N의 관한 정보 확인도 가능하다

모델(Model) 테마에서는 현재 생산, 판매 중인 N 및 N Line 모델과 모터쇼에 출품된 콘셉트카 등을 만나볼 수 있다. 이 중, 'N' 메뉴를 통해 현재까지 소개된 N의 라인업인 i30 N, 벨로스터 N, i30 패스트백 N의 세세한 부분까지 확인할 수 있다. 

다른 곳에서는 확인하기 어려운 N 모델만의 특화된 기술이 잘 소개되어 있다

덧붙여, N 모델만의 특화된 기술을 풀어낸 것이 특징이다. N의 성능과 운전 재미에 관련된 기술을 설명한 코너링 악동(Corner Rascal), 일상의 스포츠카(Everyday Sports Car), 레이스 트랙 주행능력(Race Track Capability) 등의 컨셉 하에 'N 코너 카빙 디퍼렌셜', '전자식 서스펜션(ECS)', '레브 매치' 등이 적용된 의미와 세부적인 기능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 풀어놨다. 


모터스포츠(Motorsport) 테마는 WRC, TCR,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같이 N이 참여하는 주요 모터스포츠 활동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현대차 모터스포츠의 역사에서부터 각 국가별 모터스포츠 활동까지 한 눈에 확인이 가능하다. N을 좋아하는 사람 뿐만 아니라 모터스포츠 마니아라면 절대 지나칠 수 없는 풍성한 내용으로 가득하다. 


WRC에서 맹활약 중인 i20 쿠페 WRC 경주차와 일반 i20 쿠페의 스펙 비교는 색다른 볼거리를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해당 모터스포츠에서 활약 중인 경주차의 스펙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WRC의 경우, i20 쿠페 WRC 경주차와 i20 쿠페 양산차 버전의 스펙을 비교하는 코너까지 만들어 놔 보는 재미를 더한다. 


익스피리언스(Experience) 테마를 통해서는 한국과 독일 등에서 진행되고 있는 드라이빙 아카데미, WorldSBK 스폰서십 활동, 패션 브랜드와 협업해 만든 라이프스타일 컬렉션 등 N을 경험할 수 있는 활동과 용품들을 소개한다. 드라이빙 아카데미의 경우, 국내에서는 강원도 인제스피디움에서 진행되는 HMG 드라이빙 익스피리언스에 포함된 N 익스클루시브 프로그램에 대한 소개와 함께 참가신청이 가능한 페이스북 페이지로 연결된다. 


WorldSBK 메뉴에서는 N이 이 모터사이클 레이스에서 어떤 활약을 펼치고 있는 지에 대한 정보, WorldSBK에 대한 소개 등이 간략하게 제공된다. 


고성능 N은 패션 브랜드와의 협업으로 우리의 일상 속에 보다 깊숙이 침투할 예정이다

한편, 라이프스타일(Lifestyle) 메뉴는 최근 N이 스포츠웨어 브랜드 휠라(FILA), 패션 아이웨어 브랜드 세컨드라운드(SNRD)와의 협업으로 만든 ‘N브랜드 컬렉션’을 소개하는 자리다. N브랜드의 상징인 퍼포먼스 블루 칼라를 기본으로 액티브 레드 색상의 포인트가 더해진 의류와 패션 소품 등을 화보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 



N의 모든 것을 사진과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채널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채널은 N브랜드 웹사이트와 함께 N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또 다른 창구다. 


고성능 N의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은 N의 멋진 비주얼을 가장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인스타그램 채널의 경우, 'We don’t just build cars, we make the feeling' 문구로 표현되는 N브랜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다양한 사진과 동영상으로 표현한다. i30 패스트백 N, 벨로스터 N, i30 N 등 N 모델의 화보, WorldSBK에서 활약 중인 N 세이프티 카, 모터스포츠 활약상도 볼 수 있다. 브랜드 웹사이트에서 미처 다 소개하지 못한 N의 뒷모습을 볼 수 있다. 

#sharetheNfeeling 해시태그로 N을 좋아하는 전 세계 모든 사람이 소통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만의 고유한 기능 중 하나인 해시태그를 활용한 고객과의 소통도 돋보인다. #sharetheNfeeling 해시태그를 통해 N을 좋아하고 관심있어 하는 모든 사람이 하나가 될 수 있다. 


고성능 N의 가슴을 울리는 배기음과 역동적인 모습을 듣고, 보고 싶다면 유튜브 계정을 찾으면 된다

유튜브 채널에는 최초의 N 모델인 i30 N의 탄생 순간부터 가장 최근에 등장한 투싼 N Line의 모습 등 N의 등장 모습이 동영상으로 담겨 있다. 또한 주요 N 모델의 개발 과정, 2025 비전 그란투리스모 콘셉트카의 가상 주행 모습 등 다른 곳에서는 쉽게 보기 힘든 N만의 독점 영상도 가득하다. 


향후 N브랜드는 지금까지 소개한 디지털 채널을 기점으로 보다 다양한 방법과 함께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며 운전의 즐거움을 알려나갈 예정이다. 앞으로 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이 어떠한 모습과 경험들로써 우리들의 삶 속에 찾아올는지 궁금하다. N브랜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되는 이유다. 


*N 디지털 채널 바로가기

웹사이트

유튜브

인스타그램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