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All About FCEV 1편 - 수소전기차는 어떤 원리로 움직이는가

탄소사회를 넘어 수소사회로의 진입이 가시화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수소에너지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수소사회의 핵심으로 평가받는 연료전지와 수소전기차에 대해 알아봅니다.

449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산소와 만나 전기에너지를 만들고 부산물로는 순수한 물만 배출하는 수소. 궁극의 청정에너지로 불리는 수소에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습니다. 그럼 수소는 어떤 과정을 통해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일까요? 수소의 생산 방식부터 수소로 에너지를 만드는 연료전지, 이를 탑재하고 달리는 수소전기차에 대해 알아봅니다.

FCEV(수소전기차)의 구동 원리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산소의 전기화학반응을 통해 발생한 전기를 동력원으로 사용합니다. 부산물로는 순수한 물만 배출됩니다.

추출(개질) 수소

- 천연가스를 고온/고압에서 분해해 생산하는 수소

- 세계 수소 생산 분야에서 가장 보편적인 방식

- 온실가스(CO₂)가 함께 발생

- 발생한 CO₂를 포집해 탄산산업(탄산음료, 소화기 등) 원료로 활용 가능

부생 수소

- 석유화학 공정 중에 부산물로 발생하는 수소

- 관련 산업이 발달한 우리나라에서 보편화된 수소 공급 방식

- 부산물로 발생하는 수소를 활용하는 것으로 경제성이 높음

- 수소 생산을 위한 공정이 아니므로 생산량에 한계가 있음

수전해 수소

- 태양열,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로 생산한 전기로 물을 분해해 생산하는 수소

- 가장 친환경적인 수소 생산 방식

- 현재 다른 수소 생산 방식보다 높은 생산비용 발생

- 인프라 구축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지향해야 할 수소 생산 방식

수소는 기체나 액체, 다른 물질과 결합시킨 화합물 형태로 저장·운송할 수 있습니다.

수소는 수소충전소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압력으로 조정해 수소전기차의 수소탱크로 전달됩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와 반응시킬 산소를 공기 중에서 얻습니다.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을 통해 이물질(먼지, CO 등)을 제거한 공기를 사용하고 배출하기 때문에 대기 오염을 정화하는 역할도 합니다.


수소탱크에서 공급된 수소와 외부의 공기에서 공급된 산소는 수소전기차의 연료전지에서 만나 전기와 순수한 물을 생산합니다. 전기는 동력원으로 사용되고, 물은 밖으로 배출됩니다.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은 내연기관과 모터를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기존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배기가스를 적게 배출합니다.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는 운행 과정에서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차입니다. 특히, 수소전기차는 공기 정화 효과까지 있어 친환경에 가장 부합하는 차량으로 평가받습니다.


중형 SUV 1대의 연간 CO₂ 배출량은 2.2톤으로 이를 수소전기차로 대체하면 나무 60만 그루(나무 1그루 연간 이산화탄소 흡수량 35kg)를 심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소전기차 1시간 운행 시 성인 약 42.6명에게 필요한 공기를 정화 할 수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넥쏘 기준)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