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현대월드랠리팀, 최고 성적으로 굿 스타트

현대월드랠리팀(이하 현대팀)의 티에리 누빌이 1월 24일부터 27일까지 모나코 몬테카를로에서 열린 2019 WRC 개막전에서 2위를 기록하며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304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팀이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역대 최고 성적을 달성했다

323.83km에 이르는 16개 경기 구간에서 펼쳐진 2019 WRC 개막전은 한 해의 향방을 점칠 수 있어 모든 팀들에게 가장 중요한 랠리다. WRC 랠리 중 가장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이곳에서 올해 총 84명의 드라이버들이 출사표를 던졌으며, 이 중 4개 팀 11명의 선수가 월드챔피언 자리를 놓고 경쟁을 펼친다. 참고로 몬테카를로 랠리는 눈길, 빙판, 아스팔트, 비포장 노면이 혼재돼서 달리기 대단히 까다로운 조건이다. 차량 세팅과 타이어 선택, 운전기량 등이 종합적으로 맞아떨어져야 해서 팀의 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경기로도 꼽힌다.

이번 경기는 1월 24일 쉐이크다운을 시작으로 27일까지 총 4일간 펼쳐졌다. 군데군데 눈으로 덮인 아스팔트에서 펼쳐진 이번 개막전은 시작부터 이변이 이어졌다. 현대팀은 에이스 티에리 누빌과 세바스티앙 롭이 초반부터 페이스를 올려 베스트 5에 이름을 올렸다. 

약 10초를 손해봤음에도 불구하고 누빌은 곧바로 선두권에 다시 합류했다

누빌은 여세를 몰아 SS2에서 1위로 들어오며 순위를 끌어올렸고 SS4에서 선두로 올라서는데 성공한다. 그러나 SS6에서 길을 잘못 드는 바람에 10초 정도를 손해보며 시트로엥팀의 세바스티앙 오지에에게 선두를 내주고 말았다. 누빌의 추격은 경기 둘째 날부터 시작되었다. 전날 잃어버린 기록을 대폭 줄이며 선두 사냥에 나선 누빌은 SS8에서 선두와 2초 차이까지 접근했다. 이 사이 세바스티앙 롭 역시 순위를 끌어올려 5위까지 올라오는데 성공했다. 

경기 종반을 향해가던 SS10에서 현대팀의 두 선수 누빌과 롭은 사이 좋게 2위와 3위에 랭크되었다. 그러나 롭은 조금씩 기록이 떨어지더니 4위까지 순위가 밀렸다. 반면 누빌의 추격은 계속됐다. 한때 선두와 4초 차이까지 멀어졌지만 SS15를 마칠 무렵 1위와 불과 0.4초 차이까지 따라붙어 역전 우승의 기대감을 높였다. 보너스 포인트가 걸려있는 마지막 파워 스테이지인 SS16에서 결과는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보였다. 

몬테카를로 랠리는 마지막까지 승부의 향방을 점치기 힘들었다

SS16이 시작되자 모든 팀들은 페이스를 잔뜩 올렸다. 하지만 파워 스테이지에서는 도요타 팀의 크리스 미크가 9분 37초 3을 기록하며 가장 빨리 들어왔고, 세바스티앙 오지에(9분 41초), 티에리 누빌(9분 43초)이 뒤를 이었다. 결과적으로 몬테카를로 랠리의 드라이버 우승은 시트로엥팀의 세바스티앙 오지에가, 현대팀의 티에리 누빌은 약 2.2초 차로 아쉬운 2위를 기록했다. 3위는 도요타팀의 오트 타낙, 현대팀의 세바스티앙 롭이 4위를 차지했다. 누빌이 SS6에서 길을 잘못 들어 10초만 까먹지 않았다면 우승할 수 있었던 경기라 더욱 아쉬움이 남았다.

현대팀은 제조사 순위 1위를 차지하며 종합 우승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순위에 따라 현대팀은 티에리 누빌이 18점, 세바스티앙 롭이 12점을 획득해 제조사 순위 30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이는 현대팀이 몬테카를로 랠리에서 달성한 최고 기록이다(총 6회 출전, 2016년 3위 이후 최고 성적). 현대팀은 개막전에서의 좋은 성적을 바탕으로 올해 종합 우승에 대한 기대감을 한층 높였다.

2라운드 스웨덴 랠리는 2월 14일 스웨덴 토르스비에서 열린다.


WRC 순위는 어떻게 매겨질까?

WRC는 서킷이 아닌 일반 도로를 달리는 경기다. 올해는 칠레 랠리가 추가되면서 3개 대륙 총 14개국에서 열리며, 한 경기는 총 4일간 350km 정도를 15개 안팎의 구간(SS)으로 나눠서 달린다.


1~10위까지 25, 18, 15, 12, 10, 8, 6, 4, 2, 1점이 주어지며, 매 경기 파워스테이지에는 빨리 달린 순서에 따라 1위부터 5위까지 5~1점을 추가로 제공한다. 이렇게 연간 선수의 점수를 합산해 최종 우승자를 가리게 된다.


제조사 순위는 매 경기에서 포인트를 획득한 소속 선수 상위 2명의 점수(파워스테이지 점수 제외)를 합산한다. 보통 팀당 2~3명의 선수가 참가한다.

글. 황욱익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