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달리는 공기청정기 '수소전기차 넥쏘'의 비밀

부쩍 가까워진 수소전기차의 시대. 수소전기차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87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존하는 가장 뛰어난 친환경차, 수소전기차의 비밀을 공개합니다

미래 자동차 산업의 중심에 서게 될 친환경차. 그 핵심은 수소전기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는 물론 기존 친환경차와 비교해도 훨씬 더 뛰어난 성능과 친환경성을 보여주기 때문이죠. 수소전기차는 우리가 알던 것보다 더 많은 장점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잘 몰랐던 수소전기차의 비밀, 지금 공개합니다.


뛰어난 친환경성과 미세먼지 저감효과

수소전기차는 ‘움직이는 공기청정기’ 역할도 합니다

세계보건기구에 따르면 몸무게 64kg의 성인 1명이 1시간 동안 호흡하는데 필요한 공기량은 0.63kg입니다. 넥쏘 1시간 운행 시 정화하는 공기량은 26.9kg. 계산해보면 성인 42.6명이 1시간 동안 마실 수 있는 깨끗한 공기를 생산한다는 뜻이죠.

단위를 좀 더 넓혀서 계산해 볼까요?

넥쏘 10만 대가 승용차 기준 하루 평균 운행시간인 2시간을 주행하면 성인 35만5천 여 명이 24시간 동안 마실 수 있는 공기를 정화하게 됩니다. 이는 854만 명이 한 시간 동안 호흡하는 공기의 양이기도 합니다. 현재 서울시 전체 인구의 86%에 해당하는 규모입니다.


시내 버스가 전부 수소전기버스로 대체되면?

시내버스까지 수소전기차로 대체되면 정화 효과는 더욱 커집니다

일반 승용차보다 일 주행거리가 훨씬 긴 버스가 수소전기버스로 대체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공기정화 효과가 더욱 커지겠죠. 현대자동차의 실주행 측정치에 따르면 수소전기버스 1대가 1km를 달리면 4.863kg의 공기 정화가 가능합니다. 수소전기버스가 연간 86,000km를 주행한다면 총 418,218kg의 공기 정화가 가능한데, 이는 성인(64kg) 약 76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는 양입니다. 만약 서울시에서 운행하는 시내버스 6,951대가 모두 수소전기버스로 대체된다면? 약 53만 명이 1년 동안 깨끗한 공기를 마실 수 있습니다.


수소전기차 넥쏘의 3단계 공기 정화 시스템

수소전기차는 3단계 공기정화 과정을 통해 미세먼지의 99.9%를 제거합니다

수소전기차는 이산화탄소나 기타 오염물질을 배출하지 않고, 오직 순수한 물만을 배출합니다. 이런 일이 가능한 건 수소전기차의 동력 발생 시스템 때문입니다. 수소전기차는 수소탱크의 수소를 연료전지 스택에 보내 공기중의 산소와 결합할 때 발생되는 전기를 이용해 모터를 구동합니다. 전기를 발생시키는 연료전지 스택은 일종의 전기화학 반응기인데요.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청정한 산소를 공급해줘야 합니다.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 넥쏘에는 3단계 공기정화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먼저 넥쏘로 유입된 공기는 공기필터(먼지 및 화학물질 포집)를 통해 초미세먼지 97% 이상이 제거되며, 두 번째로 막 가습기(가습막을 통한 건조공기 가습)의 막 표면에서 초미세먼지가 추가적으로 제거됩니다. 마지막으로 연료전지 스택 내부 미세기공 구조의 탄소섬유 종이로 된 기체확산층(공기를 연료전지 셀에 골고루 확산시키는 장치)을 통과하면 초미세먼지의 99.9%이상이 제거된 청정공기가 배출되는 겁니다.


세계 최초 양산체제 구축

수소전기차의 핵심인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현대자동차는 2013년 투싼 수소전기차를 양산하며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 체제를 구축했습니다. 2013년 양산됐던 투싼 수소전기차는 100kW(134마력)의 출력, 700기압(bar)의 수소저장 탱크를 탑재한 바 있습니다. CES 2018에서 공개된 차세대 수소전기차 넥쏘는 이보다 더 발전된 120kW(163마력)의 출력을 통해 운전자가 보다 나은 운전 재미(가속성, 최고속 등)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울러 수소전기차의 핵심인 연료전지 시스템 효율은 세계 최고 수준인 60%를 달성했습니다.


뛰어난 연비와 성능

한 번 충전으로 서울에서 부산까지. 넥쏘는 가능합니다

수소전기차 넥쏘는 차세대 동력인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첨단 ADAS 기술 등이 적용되었으며, 5분 이내의 충전시간으로 세계 최고 수준인 609km의 주행거리를 구현하는 등 현대자동차의 미래 기술력이 집대성된 ‘미래형 SUV(Future Utility Vehicle)’입니다. 넥쏘의 개선된 주행거리는 이전의 투싼 수소전기차보다 약 40% 향상된 수준입니다.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차 양산, 수소전기차 파워트레인 최초 북미 10대 최고 엔진 선정 등 수소전기차 시장을 선도해온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는 평창 동계올림픽에 넥쏘를 투입해 평창과 강릉 내 주요 거점에서 누구나 예약을 통해 시승할 수 있는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넥쏘 5대는 올림픽 기간 중 평창 경기장 주변을 왕복하는 자율주행 체험 차량으로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미래 친환경차 시장을 선도하며 더 깨끗한 세상을 만들어나갈 현대자동차 친환경 수소전기차의 모습을 기대해주세요!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