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설치부터 응용까지, 안드로이드 오토 초간단 사용법

현대·기아차와 안드로이드 오토가 만났습니다. 그런데 어떻게 설치해야 할지,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좀 막막할 수도 있어요. 안드로이드 오토의 설치부터 응용까지,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 전혀 어렵지 않아요.

1,846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서비스를 판매 중인 전 차종에 제공합니다. 운전자의 편의를 대폭 상승시켜줄 기능이죠. 그래서 대체 안드로이드 오토가 뭐냐고요? 안드로이드 오토는 스마트폰과 차를 연결해 운전 중에 꼭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시스템입니다. 운전 중에 자주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이나 음악 듣기 같은 필수 앱을 스마트폰 화면이 아닌 차량 모니터에서 터치나 음성으로 조작할 수 있게 해주는 거죠.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80%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사용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대다수 운전자가 보다 편리한 운전환경을 제공받게 되는 겁니다. 

물론 현대·기아차는 기존 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기능을 미리 적용해왔기 때문에 근래에 차를 구매했다면 별도의 업데이트 과정 없이 바로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상세 지원 대상 차량은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 홈페이지 내 내비게이션 업데이트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스마트폰에 필수 앱을 설치하고 자동차와 연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과 PC를 동기화시키는 과정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 스마트폰 잭을 차량 내부의 USB 단자와 연결하면 스마트폰 화면에 자동으로 팝업 창이 뜹니다.

2. 처음 시도하는 거라면 스마트폰에 필수 앱(안드로이드 오토, 구글, 카카오내비, 구글 TTS)을 설치하라는 메시지가 뜰 겁니다. 다운로드 버튼을 탭하면 자동으로 앱이 깔립니다. 

3. 사용동의를 승낙합니다. 

4. 자동차 내비게이션 화면 내에 있는 ‘안드로이드 오토’ 버튼을 터치합니다. 

이걸로 끝입니다. 놀랍도록 간단하죠. 물론 저 필수 앱을 미리 설치해 놓으면 좀 더 빨리 진행되겠지만, 없어도 상관 없습니다. 불과 몇 분이면 설치가 끝납니다.

처음 설치할 때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고 나면, 더 이상 번거로운 작업은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USB로 연결만 하면 바로 안드로이드 오토가 작동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가 제공하는 기능은 내비게이션, 전화와 문자메시지 송수신, 음악재생, 음성명령 등 4가지입니다. 모두 스마트폰 앱을 활용하지만, 단순히 스마트폰 화면을 그대로 옮기는 미러링(Mirroring) 방식이 아닙니다. 화면이 차량의 디스플레이에 맞춰 최적화되고, 각 버튼도 운전 중에 쉽게 보고 누를 수 있도록 간격이 넓고 간결하게 표시되죠. 즉, 화면이 차량에 최적화된 형태로 표시되기 때문에 운전자는 훨씬 편하게 기능을 활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은 카카오내비입니다. 카카오내비 화면을 기존처럼 스마트폰에서 보는 것이 아니라, 자동차 모니터를 통해 볼 수 있게 되는 거죠. 스마트폰에 등록된 정보를 그대로 활용하기 때문에 기존에 즐겨찾기 해둔 장소도 그대로 가져와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상황이 반영된 길 안내, 지도 업데이트의 편의성을 자동차 디스플레이 화면에서 고스란히 누릴 수 있는 거죠. 아, 그런데 왜 구글맵이 아니라 카카오내비를 사용했냐고요? 국내의 경우 군사시설 정보 반출 등 복잡한 문제가 끼어있어 구글맵을 적용하기 힘들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내 운전자들에게는 심플한 구글맵보다 카카오내비의 화면이 더 편하기도 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과 연동해 전화통화 및 문자메시지 송수신도 지원합니다. 물론 전에도 블루투스 기능을 활용해 걸려오는 전화를 쉽게 받을 수 있기는 했죠. 하지만 안드로이드 오토를 이용하면 전화를 거는 것도 쉽고, 문자 송수신도 가능합니다. 이후에 소개할 음성인식으로 명령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수신된 문자는 안드로이드 오토가 음성으로 읽어주기 때문에 운전 중에도 메시지를 확인하고 음성으로 답장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음성 인식 버튼을 누른 후 “엄마에게 ‘7시에 집에 도착해요’라고 문자 보내줘”라고 말하면 안드로이드 오토가 주소록에 있는 ‘엄마’ 연락처로 ‘7시에 집에 도착해요’라고 문자를 보내주는 식이죠.

스마트폰용 음악 앱인 멜론, 벅스, 지니 등도 안드로이드 오토와 연동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앱의 정보를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평소 저장해두었던 재생목록 속 음악을 그대로 들을 수 있죠.

안드로이드 오토의 가장 큰 장점은 이 모든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구글 어시스턴트로 내비게이션, 전화 및 문자메시지 송수신, 음악 재생이 가능하죠. 예를 들면 출발 전 내비게이션에 목적지를 입력할 필요 없이 출발한 후 음성으로 목적지를 설정할 수 있고, 주소록에 저장된 전화번호라면 언제든 말 한마디로 전화를 걸 수 있습니다. 원하는 노래가 있다면 플레이 리스트를 뒤질 필요 없이 음성으로 재생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죠. 그뿐만 아니라 음성명령으로 날씨 정보, 중요한 스케줄이나 관심 있는 스포츠 경기 결과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 덕분입니다. 

음성으로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는 건 운전자에게 굉장히 유용합니다. 편리한 것도 있지만 운전 중 전방에서 시선을 뗄 필요가 없기에 안전성을 크게 높이죠. 안드로이드 오토는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르거나 ‘오케이 구글’이라는 명령어를 입 밖으로 내뱉는 것으로도 음성제어가 가능합니다. 운전자뿐 아니라 동승자 입장에서도 굉장히 편리하죠. 음성명령을 하는 것만으로 운전자 대신 목적지를 설정하거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설치 후 사용해본 안드로이드 오토는 기대 이상으로 편했습니다. 우선 구글 어시스턴트의 음성 인식률이 상당히 높아 실제 운전 중에 조작이 쉬웠고, 반응 속도도 상당히 빠르더군요. 누구라도 만족할 만한 기능이었습니다. 바로 지금, 현대·기아차와 만난 안드로이드 오토를 설치해 보세요. 훨씬 편리하고 안전한 카 라이프를 즐길 수 있을 겁니다.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