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애플 카플레이, 카카오내비와 티맵을 품다

애플 카플레이가 카카오내비와 티맵을 탑재합니다. 드디어, 애플 카플레이를 100%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29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지난 7월, 구글 안드로이드 오토는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본격적으로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기본 내비게이션으로 구글맵이 아닌 카카오내비를 사용한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구글과 애플은 최근까지도 안드로이드 오토나 카플레이에 자사가 제공하는 맵(구글맵, 애플맵) 외의 다른 지도 서비스를 허락하지 않았습니다. 미래의 성장동력이 될 자율주행차, 증강현실(AR), 사물인터넷(IoT), O2O(온오프라인 연계) 등이 지도 서비스와 직간접적으로 연계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장소 검색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축적하는 건 엄청난 자산이 되죠. 그런 구글이 자사의 구글맵 대신 카카오내비를 탑재한 건 국내 스마트폰 이용자의 80% 이상이 안드로이드 OS 를 사용한다는 점을 반영한 것입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들이 환호성을 지르는 동안 소외된 사람들도 있었죠. 애플 아이폰 유저들이었습니다. 구글맵이 그랬던 것처럼, 애플맵 역시 정밀하게 국내 지도를 표현할 수 없었기에 카플레이 사용자들은 꽤 불편을 겪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드디어, 애플 카플레이에서도 국내 내비게이션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안드로이드 오토는 카카오내비만 지원했지만, 카플레이는 카카오내비와 티맵까지 적용 가능합니다. 이로 인해 운전자들의 편의는 급상승하게 됐습니다.

연결 방법은 극도로 간단합니다. 차량 내부 USB 단자와 아이폰을 연결하세요. 네, 이걸로 끝입니다. 라이트닝 케이블을 연결하는 순간, 바로 카플레이가 작동됩니다. 설명이라는 게 필요가 없죠. 

다만 몇 가지 조건이 필요합니다. 

- 우선 아이폰을 iOS 12로 업데이트해야 합니다. 설정-일반-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들어가 업데이트를 시작하세요. 약 1GB 정도의 빈 공간이 필요합니다. 

- 물론 카카오내비와 티맵이 아이폰에 깔려있어야겠죠. 이 앱들을 깔아두세요. 

- 연결되면, 모니터 우측 하단에 녹색 애플 카플레이 아이콘이 뜹니다. 아이콘을 터치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애플 카플레이에서 카카오내비를 구동시키는 장면입니다.

네이버 뮤직이나 멜론 같은 뮤직 앱 사용도 가능합니다. 다만 안드로이드 오토가 음성 명령으로도 뮤직 앱 재생이 가능했던 것에 비하면, 애플 카플레이는 아이폰에 들어있는 음악만 음성 명령으로 재생이 가능합니다. 별도 뮤직 앱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터치가 필요합니다.

안드로이드 오토처럼 애플 카플레이 역시 음성 명령으로 전화를 걸고, 문자를 보내거나 읽을 수 있습니다. ‘시리야’라고 부르면 됩니다. 스티어링 휠 옆에 붙은 음성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도 시리는 작동합니다.

이제까지 국내 애플 사용자들은 반쪽짜리 카플레이를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내비와 티맵 탑재로 인해 드디어 제대로 된 카인포테인먼트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더 즐거운 카 라이프,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9월 18일 기준, 애플 카플레이에는 카카오내비만 서비스되고 있으며, 티맵은 곧 적용 예정입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