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운전자 주의분산, 제조사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을까?

현대기아차가 미국 AAA 사(社)가 발표한 '운전자 주의분산 정도' 평가에서 우수한 결과를 받았습니다.

5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2010년부터 2013년까지 미국 내 교통사고 중 약 16%는 운전자의 주의분산에 기인한 사고로 조사됐습니다. 저 수치는 2006년부터 크게 변동되지 않았는데 이는 많은 운전자가 운전 중 부주의로 사고를 일으키고 있다는 겁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오로지 운전에만 집중하는 겁니다. 운전 중 휴대폰을 사용하거나 음식물 섭취, 흡연, 과도한 대화 등을 자제하는 거죠. 운전 중 휴대전화 사용 금지, 주행 중 AVN에 영상이 표시되지 않게 하는 것은 운전자 주의분산에 기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제도입니다.

하지만 앞선 예시처럼 운전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부주의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자동차의 실내온도를 조절한다거나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여는 행위, 내비게이션이나 라디오 조작 등입니다. 아주 짧은 순간이라고 생각하겠지만, 사고는 대부분 이 순간에 발생합니다. 아주 잠깐의 시간일지라도 자동차는 수십 미터를 달려나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운전자의 부주의를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시스템적인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각종 차량 장치 및 시스템을 운전 중에도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겁니다. 운전자의 주의가 분산되는 시간을 최소화하는 거죠. 이를테면 음성인식으로 필요한 기능을 조작하게 한다거나, 운전자가 더 쉽게 조작할 수 있도록 버튼을 배치하고, 시스템 작동을 보다 직관적으로 만드는 겁니다. 

공공 안전에 대해 연구하는 미국의 비영리단체 AAA(American Automobile Association)는 운전자 주의분산에 대한 연구와 평가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는 양산차가 운전자 주의분산을 방지하기 위해 어떤 시스템을 갖추고 있는지 평가 후 발표하는 것입니다.

AAA는 2018년 6월 총 24개 브랜드 40개 차종의 운전자 주의분산 방지 우수성을 평가해 발표했습니다. 이번 평가에 포함된 현대기아차의 5개 차종은 ‘Moderate’와 ‘High’ 등급을 받으며 타 브랜드 대비 우수한 성적을 기록했습니다.

* AAA 운전자 주의분산 평가 등급은 Low, Moderate, High, Very High 등 총 4단계로 Low에 가까울수록 운전자 주의분산을 방지하는 성능이 뛰어납니다. 현재까지 Low 등급을 받은 차종은 없습니다. 

현대기아차는 이번 평가에서 음성 인식의 정확성, 터치스크린 반응성 등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운전 중 자주 조작하게 되는 AVN 시스템이 운전을 방해하지 않도록 음성인식, 집중조작계, 터치 반응 등을 주행 환경에 최적화해 설계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은 이유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현대기아차는 AVN 등의 인터페이스 장치 설계 시 주행 중 조작 시간을 저감시키고, 블루투스 기기 연결 등의 복잡한 조작에 대해서는 주행 중 사용을 제한하는 등 고객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시스템 설계에 공을 들였습니다. 이러한 운전자 친화적 시스템 설계 덕분에 지난해 미국 <컨슈머 리포트> 평가에서 현대기아차 전체 모델이 ‘최저 주의분산 등급’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고객안전1팀 양동일 책임연구원은 이번 ‘AAA 운전자 주의분산 정도’ 평가 결과에 대해 “안전은 퇴행이 불가한 영역이며, 현대자동차그룹은 고객안전에 대한 무한책임정신을 내포한 당사 경영철학에 따라 안전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안전운전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주의도 중요하지만, 차량 환경을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음성인식 기술 고도화 등 차세대 기술 개발뿐만 아니라, 운전자가 맞이할 다양한 상황에 대한 분석과 개선 등 세심한 조율이 필요하죠. 앞으로도 현대자동차그룹은 운전자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개진하겠습니다. 하지만 잊지 마세요. 사고를 피하는 최고의 방법은 운전자의 세심한 주의입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