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자동차 전문가를 양성한다! 천안글로벌러닝센터 방문기

'자동차에 빠삭한 전문가들을 양성한다'. 천안글로벌러닝센터의 설립 이유입니다. 이곳에서 어떻게 전문가들을 길러내는지 살펴 보았습니다.

68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천안글로벌러닝센터의 도안입니다. 이곳에서는 미래기술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인재를 육성합니다

자동차 산업은 획기적으로 변화해왔습니다. 전자부품은 가파르게 고도화되고 있고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자율주행차 등은 언젠가부터 사람들 입에 자주 오르내립니다. 하지만 실제 사용자이거나 진지하게 사용을 고려 중인 예비 차주들도 차의 작동 원리나 기술적 차이를 정확히 알기가 어렵습니다. 일반인들이 비약적인 기술을 따라가는 데 한계가 있는 거죠. 그래서 자동차 산업과 소비자 사이에는 가교 역할을 해 줄 전문가들이 필요합니다. 처음 차를 구매할 때 만나는 카마스터(딜러), 사용 중간에 찾아가는 서비스 엔지니어와 같은 사람들 말입니다.


고객 가까이, 핵심 인력 양성

사람은 물론 자동차도 드나들 정도로 거대한 규모를 자랑하는 천안글로벌러닝센터 교육동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직업훈련원이 있던 천안 부지에 천안글로벌러닝센터를 신축했습니다. 이를 기점으로 고객과 최전선에서 만나는 인원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함입니다. 지난 7월 4일 개원식을 마친 교육동은 화려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자랑하는데요. 길이가 무려 140미터에 폭은 54미터나 됩니다. 사람은 물론 자동차도 자유롭게 드나들 수 있도록 넓고 높은 공간을 디자인한 겁니다. 

네 개 층으로 이루어진 교육동은 상용차 교육장, 승용차 교육장, 롤플레잉 교육장과 화상스튜디오, 일반 강의장으로 구성됩니다. 미래 기술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인재들, 즉 현대자동차의 카마스터와 서비스 엔지니어가 이곳 천안 교육장에서 양성됩니다. 


공존: 자동차와 사람

교육장은 전자칠판과 스크린, 실제 차량이 준비돼 있어 교육 효율을 높입니다

실제로 보고 만지는 차량 없이 글과 그림으로만 강의를 들어야 한다면, 자동차를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겠죠. 그래서 교육장은 내부에 기둥을 없앴습니다. 자동차가 교육장 안으로 들어와서 유연하게 배치되고, 필요에 따라 옮겨질 수 있도록 말입니다. 앞서 언급했듯 교육동은 자동차와 사람이 모두 드나들 수 있는 구조입니다. 사람을 위한 내부의 복도처럼, 외벽을 따라 차를 위한 길을 냈습니다. 이 통로로 차가 2층까지 움직이고, 외벽에 설치된 접이식 폴딩도어를 통해 교육장에 들어가는 거죠. 교육 공간 한 편에는 사람을 위한 문, 반대편 외벽 쪽으로는 차량용 출입구가 있습니다. 덕분에 교육생들은 전자칠판과 스크린, 실제 차량이 준비된 교육장에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받게 됐습니다.

현대자동차의 서비스 엔지니어들이 1층 상용차 교육 공간에서 교육받고 있는 모습입니다

차고가 높은 상용차가 드나들기에도 충분한, 1층의 상용차 교육 공간입니다

덩치가 큰 상용차는 천정이 높은 지하 1층 실습장에 세팅됩니다. 강의에 따라 차량과 설비가 갖춰진 실습장을 옮겨가며 강의를 진행하는 형식입니다. 상품성 교육, 친환경 자동차의 원리 등은 서비스 엔지니어뿐만 아니라 카마스터 또한 숙지해야 할 지식이므로 번갈아 같은 교육장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사람과 자동차, 엔지니어와 세일즈 인력이 유연하게 공간을 공유하는 셈이죠.


준비된 첫인상

고객을 맞는 실제 현장처럼 꾸민 롤플레잉 교육장입니다

고객 응대는 첫인상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자동차 지식에 철저한 준비를 마쳤다 해도 첫 이미지에서 신뢰를 주지 못하면 정보가 힘을 잃습니다. 이곳 롤플레잉 교육장은 카마스터가 고객을 만나 응대하고 상담을 마친 후 배웅할 때까지, 일련의 과정을 실제처럼 훈련하는 곳입니다. 실제 판매지점에 있는 듯, 실전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로 세팅했습니다. 상품교육, 기술교육에서 더 나가 고객 응대까지, 고객의 만족을 높이는 총체적 교육을 위해 준비한 곳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화상 송출로 실시간 강의가 가능한 화상스튜디오입니다

스튜디오에서는 화상 강의뿐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원격 화상 교육도 가능합니다. 스튜디오에서 촬영한 화상을 송출해서 실시간 강의를 진행할 수 있죠. 내부 스튜디오에는 카메라, 교육용 전자칠판은 물론 화면을 합성할 때 쓰는 크로마키 배경 천까지 설치되어 있습니다. 실시간 수업 외에도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할 수 있게 한 겁니다.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하면 더 많은 인원에게 강의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는 일반인을 위한 기술 콘텐츠도 고려하고 있고요. 앞으로도 다수의 학습자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상시 학습할 수 있도록 개발을 고도화할 계획입니다.


소통과 화합의 공간

센터는 큰 공간을 활용해 더 큰 나눔과 소통, 그리고 다양한 공동체들과의 상생을 도모합니다

지난 8월에는 지역 오피니언 리더들을 초청해 현대자동차 천안글로벌러닝센터가 하는 일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센터가 위치한 천안시 병천면 주민들에게 친환경차 기술을 알리고 향후 방향성을 공유하는 뜻깊은 행사가 열렸죠.

대학생들이 1층 소통과 화합의 공간에서 넥쏘를 살피고 있습니다

10월 4, 5일에는 미래 가망 고객인 전국의 자동차 관련 학과 대학생들을 초청해 자동차 기술 캠프를 개최했습니다. 이 기술 캠프는 고성능차에 대한 특강, 신차와 신기술 체험 등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로 구성했습니다. 현업이 들려주는 체험형 교육이니만큼 대학생들에게 즐거운 자극이 될 것 같습니다.

이렇듯 천안글로벌러닝센터는 공간을 활용한 더 큰 나눔과 소통, 그리고 다양한 공동체들과의 상생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천안글로벌러닝센터의 정창환 서비스기술교육실장입니다

교육은 국내시장 인력에만 국한되지 않습니다. 고품질 서비스전략으로 해외 시장의 고객 접점 인재 육성까지 아우를 계획입니다. 정창환 서비스기술교육실장은 글로벌 판매성장을 견인하는 미래지향, 혁신적 리더 육성의 장으로 천안글로벌러닝센터의 역할과 비전을 강조합니다.

“천안글로벌러닝센터는 카마스터와 서비스 엔지니어의 역량을 키움으로써 고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의 가치를 제공하려 합니다. 서비스 엔지니어는 정확하고 신속하게 진단을 내려 빠르게 수리하고, 카마스터는 상품과 기술을 잘 설명하고 홍보할 수 있는 역량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어요. 고객 접점 인력이 고객 관점에서 판매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교육프로그램과 그에 맞춘 하드웨어가 바로 이곳에 실현돼 있습니다.”

차량 기술 교육에만 집중했던 기존의 연수원을 허물고 새롭게 태어난 천안글로벌러닝센터는 더 큰 비전과 확고한 방향성으로 미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준비된 인재가 많다면 우리도 자동차와 더 친근해질 수 있겠죠. 이제 막 첫 발걸음을 뗀 천안글로벌러닝센터의 행보가 기대되는 이유입니다. 


글.안미리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