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HMG저널

상향등, 켤까 말까 고민하지 마세요

앞이 컴컴한 밤길이라 해도 상향등을 켜는 일은 왠지 꺼려집니다. 상대편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수 있으니까요. 상향등에 대한 고민을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가 해결합니다.

1,921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마주오는 차량의 상향등에 위험했던 기억, 누구나 한 번쯤 있을 겁니다

도로에서 마주 오는 차량이 상향등을 비추면 매우 불쾌했던 기억, 다들 한 번쯤 있을 겁니다. 눈부심으로 인해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시의적절하게 조절하며 상향등을 사용하면 좋겠지만, 그게 말처럼 쉬운 건 아닙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조등은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상향등 제어 보조 시스템(HBA, High Beam Assist)’입니다. 자동차 전방에 장착된 카메라가 마주 오는 차량의 불빛을 인지하고 상향등의 작동 여부를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이보다 더 진화된 기술이 ‘지능형 헤드램프(ADB, Adaptive Driving Beam)’입니다. 상황에 따라 상향등을 켰다 끄는 HBA와 달리 상향등 상태를 유지하면서 전방에 차량이 등장했을 때 상대 차량을 비추는 부분만 빛을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다만 ADB에도 한계는 있습니다. 마주 오는 차량에 대해서는 효과적으로 상향등을 조절해주지만, 중앙분리대가 있는 고속도로나 뒤에서 빠르게 추월하는 차량, S자 형태로 급하게 굽은 커브길 등에서는 앞차를 제대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앞차가 급격하게 움직이거나 장애물이 있다면 전방 카메라만으로 앞차를 인지하기 힘든 겁니다. 


현대모비스의 AADB(Advanced Adaptive Driving Beam) 시스템

현대모비스의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는 기존 ‘지능형 헤드램프’의 한계점을 보완했습니다

최근 현대모비스는 더 진보한 형태의 ADB인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 Advanced Adaptive Driving Beam)’를 선보였습니다. AADB는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과 연계해 카메라가 수집하는 정보의 종류를 확대하고 레이더와 내비게이션 정보, 조향각 센서 등을 활용해 기존 ADB의 한계점을 보완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고속도로 및 국도의 도로 정보를 수집하고, 카메라는 전방의 불빛 외 차선 정보를 수집합니다. 조향각 센서는 커브길의 각도를 파악하고 레이더는 후측방에서 다가오는 추월 차의 정보를 인지해 ADB의 반응속도 및 정확도를 높입니다.


AADB의 중앙분리대 구간 제어


지능형 헤드램프(ADB)와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의 중앙분리대 구간 전조등 제어 차이

고속도로처럼 중앙분리대가 있는 도로의 경우 기존 ADB 시스템은 마주오는 불빛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합니다. 중앙분리대가 전방 카메라의 시야를 막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되면 상향등을 켠 채 주행하게 되는데 맞은 편에서 운전석이 높은 대형 차량이 올 경우 상당히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상향등이 상대 차량의 운전석을 직접 비추게 되니까요.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AADB 시스템은 내비게이션 및 카메라로 수집한 차선정보를 기반으로 중앙분리대의 설치 유무를 파악하고 자차의 차로 위치를 파악합니다. 중앙분리대가 있는 구간에서는 자차로 위치에 따라 중앙분리대 영역의 상향등만 부분 차단함으로써 사고를 방지함과 동시에 시인성을 극대화합니다.


AADB의 추월차 예측 제어


지능형 헤드램프(ADB)와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의 추월차 예측 전조등 제어 차이

AADB 시스템이 기존의 ADB 시스템보다 진일보한 점은 마주 오는 차량이나 앞차의 눈부심뿐 아니라 추월차량의 눈부심도 방지한다는 점입니다. 기존 ADB 시스템은 전방 카메라만으로 상대 차량을 감지했지만, AADB 시스템은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Blind Spot Detection)과 연계해 뒤에서 오는 차량도 미리 감지하기 때문입니다.

AADB 시스템은 후측방 레이더를 통해 추월차의 위치를 파악하고 추월차가 내 차의 상향등 영역에 들어오기 전에 미리 전조등을 제어합니다. 


AADB의 곡선로 예측 제어


지능형 헤드램프(ADB)와 첨단 지능형 헤드램프(AADB)의 곡선로 예측 전조등 제어 차이

곡선로(커브길) 통과로 인해 앞차의 진행 방향이 급격히 변한다면 어떨까요? ADB 시스템은 앞차가 곡선로에 진입하면 카메라가 이를 인지해 다시 램프를 제어합니다. 이 인지 및 제어 과정은 짧은 순간에 이뤄지긴 하지만, 그 짧은 순간 내 차의 상향등이 앞차의 운전석을 비출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AADB 시스템은 스티어링 휠의 조향 및 차선 곡률 신호를 조합해 상황을 예측합니다. 조향이나 곡률이 급변하는 상황이 오면 라이트를 끈 암부의 영역을 넓히는 겁니다. 도로 상황을 예측하기 때문에 앞차가 급격히 방향을 바꿔도 눈부심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첨단 하드웨어와 자율주행 기술의 만남

현대모비스의 ‘첨단 지능형 전조등(AADB)’은 야간운전 환경을 더욱 안전하게 개선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AADB는 장점이 많지만,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양산차에 적용하기 위해 별도의 추가 하드웨어가 필요하지 않다는 것입니다. 기존 지능형 헤드램프와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연결하고 제어해줄 소프트웨어만 있으면 됩니다. 양산차에 적용시킬 여력이 충분한 겁니다. AADB 시스템의 유용성과 경쟁력을 확인한 현대모비스는 현대·기아차와의 공동개발을 통해 완성도를 가다듬고 있습니다. AADB 시스템이 적용된 자동차가 만드는 안전한 야간운전, 현실에서 경험할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작성자 정보

HMG저널

Connecting to the Future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