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짜 한번쯤 살아보고 싶은 월세 25만원 셰어하우스

조회수 2018. 12. 19. 09:09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랜선집들이] 47명이 사는 주택협동조합, 은혜공동체
여기 좀
특이한 집
이 있습니다.
1층에 카페가 있고
꼭대기 층에는 홍차를 마실 수 있는 예쁜 방이 있죠.
옥상에는 따뜻한 족욕장이 있고
지하에는 넓은 식당이 있어요.
이밖에도 예쁜 거실과 서재, 파우더룸이 있습니다.
누구나 한번쯤 꿈꿔봤을 집.

이 집은 어디일까요?

강남의 고급 아파트? 

이국의 럭셔리 호텔?

아닙니다.


여기는 서울 근교에 위치한 월세 25만 원짜리 셰어하우스입니다. 

어떻게 이게 가능할까요?

주택협동조합 은혜공동체를 소개합니다. 이 공동체는 작은 교회에서 만난 사람들, 청년 멘토링 등으로 연결된 사람들이 모인 곳이라고 하네요. 10년 전부터 공동육아나 방과 후 학교 등을 운영해오면서 함께 사는 것에 대해 고민했다고 합니다. 주택협동조합을 만들고 입주를 희망하는 사람들을 받아 함께 설계를 하고 2017년부터 47명이 함께 살기 시작했습니다.

먼저 입주자 47명의 특징에 따라 4개의 부족을 나누고 층을 나눴습니다. 예를 들면 3부족에는 자녀가 없는 젊은 부부가 많고 4부족에는 싱글 여성들이 많습니다.
각 부족 구성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3부족의 맥주 바 컨셉의 거실.
당연히 맥주 냉장고(!!)도 있습니다.
4부족의 책이 가득한 거실.
부족원 대부분이 여성인 4부족에는 공용 파우더 룸도 있습니다.
사유공간은 줄이고, 공유공간을 넓혔기 때문에 이런 집을 만들 수 있었다고 합니다. 개인이 점유하는 공간은 꽤 작아서 책상 하나에 이불 펴고 잘 공간 정도입니다. 그리고 대부분 2인이 사용합니다. 사진은 청소년 2명이 사용 중인 방의 모습.

하지만 자기 방이 작다고 해서 좁다고 느끼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잠자는 것 빼고 먹고 놀고 공부하는 일 모두 공유 공간에서 해결하면 되니까요!


이것말고도 또 다른 특징들이 있습니다.

부족비
월세 25만 원 외에 각 부족마다 부족비라는 것을 모읍니다. (월 15만 원 정도)

부족비는 생필품 비용, 식비, 관리비 등에 쓰입니다.

뭔가를 사더라도 대량으로 사기 때문에 저렴하고, 여러 명이 각자 해야 할 살림을 한번에 처리하기 때문에 시간이 절약됩니다. 게다가 집에서 대부분의 활동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밖에서 쓰던 지출이 줄었다고 말합니다.


학교

공동체 내 아이들을 위한 대안학교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아침부터 저녁까지 집 안에서 아이를 봐줄 사람들이 있는 셈이죠.

유아뿐 아니라 청소년을 위한 대안학교 프로그램도 운영합니다. 중학교 2학년인 종현 씨는 이사를 오면서부터 대안학교에 다니기 시작했습니다.

학교가 끝나는 저녁 6시 이후에는 부모와 입주자가 시간을 나눠 아이들을 돌봅니다. 육아하는 부모도 할 일을 할 수 있고, 호의적인 어른들과 함께 지내기 때문에 교육적인 측면에서도 좋습니다. 이런 이유로 육아를 하는 부모들의 만족감이 높습니다.


복지

은혜공동체 안에서 운영되는 복지제도가 있습니다. P.T나 요가 등 거주민들 서로가 서로에게 배우는 프로그램을 등록하면 비용의 절반을 조합에서 돌려줍니다. 부모가 내는 대안학교 원비도 절반을 돌려줍니다. 영수증을 첨부하면 병원비도 일부 돌려줍니다. 

이런 혜택이 그냥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소득의 일부를 공유하기 때문입니다. 교회처럼 십일조, 삼십일조도 있고, 여행기금, 은행도 운영됩니다. 정말 국가처럼 복지제도를 위한 세원을 마련하는 것이죠.

여기에 실제로 사는 사람들의 생각은 어떨까요?

이 집에 관한 재밌는 이야기들을 담았습니다.


혹시, 공동체 주택에 관심이 생겼다면, '공동체주택'을 검색해보세요.

서울시는 ‘공동체주택'을 여러 방식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협동조합뿐 아니라, 개인, 사업자에게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함께 모여서 사는 것 자체에 ‘공공성'이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