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언론이 분석한 韓 드라마 못 이기는 이유들

조회수 2020. 8. 9. 14:28 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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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기생충’에 이어 ‘사랑의 불시착’과 ‘이태원 클라쓰’까지 한국 콘텐츠의 엄청난 신드롬이 부러운 일본 언론들. 앞 다투어 한국 드라마 및 영화 제작 환경을 일본과 비교하는 기사들을 내놓고 있어요.
그 중에 공통적인 내용들을 추려봤습니다. (출처 : サンデー毎日, 週プレ NEWS, 映画. com, TBS, , KAI-YOU 등)
출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교육받은 전문 배우
#교육받은 전문 배우 | 중앙대 연극영화과를 졸업한 현빈, 서울예대 영화과 출신 손예진을 예로 들어 발성, 캐릭터 분석 등 기본기가 탄탄한 배우. 깜짝 스타를 기용하는 일본과 비교됨.
출처: '옥자' 촬영현장
#제작 위원회의 병폐
#제작 위원회의 병폐 | 일본은 다수의 투자사들로 구성된 ‘제작 위원회’가 작품의 제작 과정을 일일이 간섭하는 관행이 있음. 감독의 크리에이티브를 보장하는 한국과 가장 큰 차이
출처: 영화 '벌새'
# 다양성 영화들의 선전
# 다양성 영화들의 선전 | ‘기생충’에 이어 ‘벌새’의 해외 돌풍이 인상적. 크고 작은 영화들의 다양성이 보장되어 있고 독립영화감독과 배우들이 메이저로 업그레이드되는 게 자연스러운 한국의 시스템
출처: 영화 '기생충'
#합리적인 현장 운영
#합리적인 현장 운영 l 표준계약서에 의한 효율적인 스텝 운영, 제작 전 스텝들의 4시간 성희롱 방지 교육 프로그램 등 선진적인 영화 현장 시스템들이 구축되어 있음
#투자의 선순환
#투자의 선순환 ㅣ주요 작품의 제작비가 일본과 비교할 수 없는 수준. 이런 투자로 양질의 콘텐츠가 생산되고 수익이 다시 투자되는 선순환
출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전략적인 키스신
#전략적인 키스신 ㅣ‘시크릿가든’의 거품키스, ‘고교 처세왕’의 깁스키스, 철봉키스 등의 예를 들어 소품을 활용해 기억에 남는 장면을 양산. 이를 검색어, 짤방 등 홍보 전략적으로 활용
출처: 드라마 '사랑의 불시착'
#효과적인 제작 시스템
#효과적인 제작 시스템 | 일본처럼 방송국이 제작에 대한 모든 권한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개성과 장점이 있는 제작사들이 주도적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효과적인 시스템
출처: 칸 영화제
#정부 지원
#정부 지원 l 일본 베테랑 감독들의 원격 대담에서 독일, 프랑스만큼이나 전폭적인 한국 정부의 영화산업 지원 시스템을 부러워함. 특히 코로나 시대에 지원이 더 절실한 현황.
출처: 영화 '기생충'
물론 한국의 드라마 시장도 넷플릭스 등 OTT 서비스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고 자본의 흐름 또한 이전과는 다른 양상을 보이며 현장에 많은 고민이 있습니다만...(박스미디어 임철현)
출처: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그러나 드라마와 영화들은 과거의 영광을 뒤로하고 완성도 자체가 하향 평준화된 일본으로서는 한국 콘텐츠의 위상이 그저 부러울 따름이겠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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