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티놀, 10살 어려진 모습으로 컴백!

조회수 2020. 12. 28. 11:15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티에이징의 대명사로 불린 레티놀, 제2의 서막이 올랐다.

뷰티 업계에서는 ‘조상급’과도 같은 성분 중 하나인 레티놀. 어린 시절 화장품 광고나 엄마 화장대 위에 꼭 하나쯤은 놓여 있던 이 성분이 담긴 제품은 출시와 동시에 우수한 효과 덕분에 폭발적 인기를 끌었다. 하지만 탁월한 효능에도 불구하고 화장품에서는 100% 안정화하기 힘들다 보니 그 인기는 오래가지 못했다. 빛과 공기, 수분 등에 민감하게 반응해 사용법도 까다로웠고, 적정 농도를 벗어나면 열감, 따끔거림, 각질 부각 등 피부 자극을 유발하기도 했다. 그리고 날이 갈수록 예민해진 피부 타입이 늘어나면서 우리는 점차 순하고 자극 없는 성분의 화장품을 찾으며 레티놀은 자연스레 뇌리에서 잊혔다. 그러던 중 올해 다시금 레티놀이라는 단어가 화장품 업계에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다. 2030세대가 ‘얼리 안티에이징’ 케어에 큰 관심을 보이면서 궁극의 안티에이징 성분인 레티놀이 재조명된 거다. 이는 국내뿐만이 아니다. 글로벌 브랜드에서도 앞다퉈 새로운 레티놀 화장품을 출시하고 있다. ‘엘리자베스아덴’과 ‘달팡’은 성분 안정화와 활성도를 유지하기 위해 캡슐 타입으로 제작, 1회씩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했다. 1997년 최초로 레티놀 안정화 기술을 개발한 ‘아이오페’ 역시 2020년 새로운 레티놀 화장품을 선보였다. 자체 개발한 ‘큐브셀 슈퍼레티놀™’ 기술을 통해 함량은 높이고, 이를 안정화시키기까지 했다. 이처럼 뷰티 업계에서는 국내외 할 것 없이 레티놀로 회귀하는 추세다. 그렇다면 2020년 레티놀 화장품은 어떤 점이 달라졌을까? 그 특징은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Point 1 레티놀, 내 피부에 맞는 함유량은?

우리 각자는 피부 타입과 고민, 컨디션이 다르다. 그러니 레티놀 화장품을 선택할 때도 자신의 피부 민감도와 손상도에 따라 함유량을 선택해야 효과를 최대치로 끌어올릴 수 있다. 오래된 노화 징후라 할 수 있는 피부 변색, 피부 톤, 주름, 막힌 모공 등이 고민이라면 함유량은 0.5~1%가 효과적이다. 탄력과 피부 톤, 잦은 뾰루지가 신경 쓰인다면 0.04~0.2%의 중간 강도의 레티놀 제품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막 안티에이징 케어를 시작한 단계라면 0.01~0.1%가 노화 방지에 좋고, 민감한 피부 역시 이와 비슷한 함량을 고르되 특별한 이상 반응이 없다면 함유량을 조금씩 늘리는 것도 방법이다.

Point 2 레티놀 그리고 알파(α)

피부 고민은 하나에서 그치지 않는다. 그러다 보니 새롭게 출시되는 레티놀 화장품 역시 레티놀 외에 추가 메인 성분을 더해 피부 문제를 보다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출시되고 있다. 폴라초이스에서 나온 클리니컬 0.3% 레티놀 + 2% 바쿠치올 트리트먼트 제품을 예로 들면, 해당 성분들이 피부 노화에 동일한 영향을 주지만 서로 다르게 작용하며 이중으로 케어해줘 보다 빠른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이처럼 레티놀과 함께 효과적인 성분을 배합함으로써 서로의 부족한 기능을 상호 보완하거나, 레티놀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민감한 반응을 예방하기도 한다. 그 때문에 레티놀 함량이 낮게 배합되어 있더라도 고함량 레티놀과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겠다.

Point 3 레티놀, 단계별로 사용하세요

이전 레티놀 화장품 대부분은 안티에이징에만 집중하며 고농축 세럼이나 크림으로만 출시되었다. 새로운 레티놀 화장품은 내 피부와 평소 스킨케어 루틴에 따라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단독으로도, 혼합해서도 쓸 수 있다. 특히 함유량이 적을수록 가볍게 사용할 수 있는 토너, 로션 등 첫 단계로 사용하기 좋은 가벼운 제형으로 선보일 때가 많고, 함유량이 높을수록 고농축 앰플이나 영양크림 등으로 출시되는 경우가 많으니 참고해도 좋겠다.

NEW 레티놀 쇼핑 리스트

안티에이징 끝판왕, 더욱 업그레이드되어 돌아온 레티놀 화장품.

1 닥터벨머 레드 프로 레티놀 세럼 주름 개선에 효과적인 저자극 포뮬러의 레티놀 세럼은 초기 주름 징후부터 눈에 보이는 주름까지 집중 케어해준다. 50ml 3만5000원.

2 이자녹스 에이지 포커스 피토-프로레티놀 링클 오일 주름, 탄력, 미백 등을 한 번에 케어하는 토털 안티에이징 오일은 피부 밀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고, 강력한 보습감으로 피부가 쉽게 메마르지 않도록 돕는다. 35ml 5만원.

3 달팡 아이디얼 리소스 유스 리뉴잉 오일 컨센트레이트 낱개로 나눠진 캡슐에 강력한 자연 유래 성분과 레티놀을 더해 칙칙해진 피부 톤에 건강한 광채를 부여하자. 60캡슐 12만원대.

4 닥터트럽 스킨 리터닝 레티놀 세럼 피부 주름부터 모공, 탄력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피부 노화 징후를 관리해준다. 32g 2만3800원.

5 엘리자베스아덴 레티놀 세라마이드 캡슐 라인 이레이징 나이트 세럼 강력한 주름 개선 효과를 가진 레티놀과 보습 효과를 끌어올리는 세라마이드를 결합한 캡슐 세럼. 60캡슐 12만6000원.

6 폴라초이스 리지스트 베리어 모이스처라이저 레티놀 성분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도록 소량만 함유해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고안된 수분 로션. 50ml 3만9000원.

7 아이오페 레티놀 엑스퍼트 0.1% 민감한 피부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0.1% 레티놀만 넣어 모공, 탄력, 피지 등을 한 번에 개선해준다. 30ml 8만원대.

8 CNP 레티날 DX™ 트리트먼트 모공의 10분의 1 사이즈로 리포솜화한 레티날 DX™와 주름 개선 기능에 효과적인 아데노신을 더해 깊은 주름까지 빠르게 개선해준다. 30ml 9만원.

더 많은 뷰티 꿀팁이 궁금하다면?


♥클릭↓♥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타임톡beta

해당 콘텐츠의 타임톡 서비스는
제공사 정책에 따라 제공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