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에이플래폼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집

광교 이의동 단독주택 Welcome House

82,590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Welcome House
산과 규제들로 둘러싸인 대지. 남향에서의 빛 유입도 중요하지만 진입은 북쪽에서 이뤄지다 보니 자칫하면 한쪽이 등 돌린 인상을 줄 수 있는 곳.

이렇듯 양쪽 모두 신경을 써야 하는 대지에 'ㄷ'자 형태로 배치하여 프라이버시와 전망 및 채광을 더한 집은 가족과 이 집을 찾는 손님들을 두 팔 벌려 환영한다.


두 팔 벌려 환영하는 집


사다리꼴 형상의 대지는 남측으로 공원에 면해 있고, 진입이 이뤄줘야 하는 북측은 도로보다 1개 층 높은 위치에 지면이 형성되어 있다. 전망이 좋은 남향을 바라보고 공원까지 위치하니 주택으로서 최상의 조건이지만 공원 등산로에서 집이 훤히 보이는 구조이므로 프라이버시가 담보된 공간과 도로에서 보이는 건물의 인상을 고려해야 했다.


그 결과 대지에 'ㄷ'자 형태로 앉힌 집은 외부의 시선과 바로 만나는 가운데 부분에 비교적 공적인 공간인 계단을 두고, 이를 중심으로 내부 공간이 연결되도록 했다. 특히 계단실이 몸통이라면 1층의 거실과 식당 및 주방은 두 팔에 해당되는 공간으로, 이곳에 접하여 데크와 마당을 자연스레 연결해 손님을 초대하는 것을 좋아하는 가족을 위한 파티하기에 안성맞춤인 공간을 만들었다.

△ 그래픽 이미지

△ 북측 도로에서 바라본 모습

△ 남측 마당에서 바라본 모습

△ 마당

외장재는 당초 디자인 블록 혹은 큼지막한 세로 패턴의 밝은 화강석을 고려했으나 건축주의 요청으로 현무암 벽돌이 적용되었다. 덕분에 견고한 구축미가 동반된 무게감 있는 주택이 완성되었으며, 부분적으로 송판 노출 콘크리트와 따뜻한 느낌의 박판 세라믹 패널 및 목재를 포인트로 더했다.


△ 현관으로 올라가는 외부계단

내부 공간으로 진입하는 동선은 2가지로, 주차장에서 가운데 계단실을 통해 진입하거나 외부 계단을 올라 현관을 통하는 방법이 있다.


1층에는 거실과 주방, 식당, 게스트룸, 화장실, 2층에는 부부 방과 아이들 방, 욕실, 그리고 옥상 휴게공간을 있는 3층에는 가족실이 위치한다. 특히 모든 방에는 개인 발코니를 설치하여 외부와의 전이 공간을 계획했으며, 도로에서 자연스레 접근이 가능한 지하층은 주차장과 영화 관람, 운동이 가능한 취미실을 계획하였다.  

△ 지하층의 중심에는 계단실과 면한 썬큰(sunken)을 계획하여 채광과 환기 등을 보완했다.

△ 거실

거실은 남향에 면하되, 주된 창은 서측으로 오픈하여 외부의 시선을 차단하고 보다 자유로운 생활이 가능하도록 했다.

△ 거실

△ 주방

△ 식당


△ 집의 중심에 위치하는 계단

△ 3층 가족실

단독주택이지만 작지 않은 규모임에도 불구하고 공사부터 조경까지 직접 진행한 건축주와 그렇기에 자칫 놓치는 부분이 있으실까 더 꼼꼼히 작업한 건축가.


고생한 만큼 가족의 애정이 담뿍 담긴 집에서 행복한 미래를 그려나가길 바라본다.

①주차장 ②복도 ③기계실 ④창고 ⑤취미실

①현관 ②거실 ③공부방 ④복도 ⑤식당/주방 ⑥다용도실 ⑦손님방

①침실 ②세탁실 ③드레스룸

①가족실

①거실 ②침실 ③드레스룸 ④공부방 ⑤현관 ⑥손님방 ⑦차고

①현관 ②드레스룸 ③침실 ④가족방 ⑤식당/주방 ⑥취미방 ⑦차고


건축개요 


위치: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이의동 

용도: 단독주택  

규모: 지하1층, 지상3층  

대지면적: 333.00㎡ (100.73py)  

건축면적: 154.83㎡ (46.84py)  

연면적: 403.64㎡ (122.10py)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주차대수: 3대 

사진: 이재상 

설계: 플라잉건축사사무소 / 02.6013.5063


── 

에이플래폼  

대한민국 건축가가 전하는 건축이야기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