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네 식구의 독특한 집

조회수 2019. 4. 3. 16:3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커다란 액자 속에 담긴 삶의 풍경, 양산 단독주택
"부모의 품 안에서 이웃들과 마주하고 소통의 즐거움을 가르쳐 줄 수 있는 집. 아이들과 그런 집에서 살고 싶습니다."

함께 하는 삶의 풍경을 담은 집,

라인인 (LININN)

직장으로 인해 평일에는 친정에 아이들을 맡기고 맞벌이를 해야 했던 부부. 그러나 아이들과 떨어져 지낸 시간이 많아질수록 아이들에 대한 미안한 마음이 커져가던 부부는 결국 자연과 가까운 곳에서 아이들과 함께 하는 삶을 살기 위해 양산 서들마을에 집을 지어 살기로 마음을 먹었다.


그러나 쉽지 않았던 건축가 선정. 평일에는 일을 하고, 주말이면 전국을 돌며 수많은 건축가와 미팅을 진행하던 중에 한 건축가가 던진 질문에 부부는 마음이 닿아 함께 집을 짓기로 결심한다.

어떻게 살고 싶으세요?

가족 구성원은 부부 내외와 자녀 둘. 그리고 가끔 내방하는 부모님. 대지 앞뒤로 넓은 도로를 맞댄 이곳에 건축가는 가족과 그리고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을 위한 독특한 외관의 집을 지었다.


택지지구의 지구단위 지침상 제한사항인 경사지붕을 사용하되, 기계적인 박공지붕보다는 심플하고 모던한 형태의 집을 원했던 부부.

건축가는 첫 번째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면에서는 사각 프레임의 강한 선을 강조하고, 후면으로는 지구단위계획 지침에 따른 경사지붕을 드러내었다.
△ 현관

넓게 계획된 현관은 마을회의를 위해 이 집을 방문할 수많은 이웃들을 위한 부부의 세심한 배려가 담긴 공간이다.
△ 거실

열린공간


서들마을 입주자를 대표하여 인터넷 카페를 운영하고, 주차문제뿐 아니라 마을가꾸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부부는 지역주민(카페회원)들을 위한 열린 공간을 요구하였다.


이를 위해 건축가는 2층까지 오픈된 높은 층고의 거실을 만들고 전면에 커튼월을 설치하여 주민들이 함께 모여 교류하고 소통할 수 있도록 하였는데, 창에는 전동 블라인드를 설치하여 필요에 따라 집으로 스미는 햇살과 외부시선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다.

남쪽을 향해 낸 창은 집의 얼굴이자 바깥과의 소통을 위한 손짓이 된다.
△ 1층 거실
△ 1층 거실
미니멀한 공간을 원했던 부부는 실내에 장식과 색상을 최대한 배제한 대신에 벽과 바닥, 조명의 패턴과 재질, 질감 등을 달리하여 공간의 단조로움을 방지하였다.
△ 1층 주방
△ 계단 하부 공간을 활용한 1층 화장실
△ 1층에 위치한 부부침실

목욕탕

자녀들과 공유할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을 원했던 건축주를 위해 1층 부부침실과 연결된 작은 목욕탕을 설치하였다. 이곳에서 아이들은 함께 씻고 물장구를 치며 집에서의 추억을 하나하나 쌓아가게 된다.


2층의 긴 복도를 따라 손님방과 창고, 욕실 그리고 두 아이의 방이 순차적으로 배치되었다.
△ 여행테마실

천연색 패널 뒤에 생긴 유휴공간은 훗날 '여행테마실'이라는 주제로 부부와 아이들의 특별한 추억을 모아 함께 꾸미는 작은 가족실이 된다.
△ 2층 테라스
△ 2층 아이방-1
△ 2층 아이방-2
△ 2층 욕실
2층 욕실은 세면실과 샤워실을 분리하고 습함을 방지하기 위해 복합 환풍기가 설치되었다.
△ 2층에는 창고를 별도로 두어 주택에서의 부족한 수납공간을 해결하고, 부부의 미니멀라이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였다.

액자 속에 담긴 삶의 풍경


아이들과 삶을 공유하고 추억을 쌓으며 이웃과 그리고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삶의 이야기를 선물하고 싶었던 부부. 배려와 소통의 즐거움이 낮은 담장 너머 커다란 액자 속에 담긴다.


① 포치 ② 현관 ③ 홀 ④ 목욕탕 ⑤ 테라스
⑥ 여행테마실 ⑦ 홀 ⑧ 욕실
① 드레스룸 ② 목욕탕 ③ 주방/식당 ④ 보조주방&세탁실 ⑤ 아이방-1 ⑥ 욕실 ⑦ 창고 ⑧ 손님방
① 현관 ② 거실 ③ 부부 안방 ④ 주방 ⑤ 다용도실&보조주방 ⑥ 목욕탕 ⑦ 드레스룸 ⑧ 복도 ⑨ 계단하부 화장실
① 아이방-1 ② 아이방-2 ③ 손님방 ④ 여행테마실
⑤ 욕실 ⑥ 창고 ⑦ 복도 ⑧ 테라스

건축개요


위치: 경상남도 양산시 서들마을

용도: 단독주택

규모: 지상 2층

대지면적: 307.00㎡

건축면적: 143.25㎡

연면적: 204.41㎡

건폐율: 46.66%

용적률: 78.11%

구조: 철근콘크리트구조

주차대수: 2대

사진: 이성민

시공: 더하우스컴퍼니 

설계: 피앤이(P&E)건축사사무소

/ www.피앤이건축.kr

/ 1661-5650


또 다른 주택이야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