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뷰 본문

에이플래폼

반려동물과 함께하는 산골마을 작은 집

사룡리 아름이네 집

13,412 읽음
댓글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강아지 2마리와 사무실을 방문한 여성. 오랜 외국생활에 지쳐있던 그녀는 어머니와 남편, 반려동물들이 함께할 수 있는 보금자리를 원했다.

산비탈이 청평호까지 흘러내려가 아름다운 전망을 가지고 있는 곳. 1층은 어머니, 2층은 딸과 반려동물, 3층은 남편을 위한 공간으로 구성된 이 집이 주변 풍경을 오롯이 담아내고, 가족의 냄새와 반려동물의 온기로 풍성하기를 기대해본다.

사룡리 아름이네 집

건축주 부부는 상처입고 입양된 반려동물들이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넓은 마당과 더불어 따로 떨어져 지내시는 어머니를 모시기 위한 집을 짓고 싶어 했다.


부부의 요청사항은 간결했다.


1. 어머니와 부부의 사생활이 분리된 구조


2. 낮에 홀로 집에 계실 어머니를 위한 텃밭


3. 외국인인 남편이 반려견 및 반려묘와 분리되어 잠시나마 혼자 만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공간

대지이야기

전형적인 목조전원주택들이 주변에 속속 들어서고 있던 가평군 사룡리. 북쪽의 산비탈이 청평호까지 흘러내려가 좋은 전망을 가지고 있는 대지는 그러나 남측으로 좁고 가파른 도로가 인접해 있어 채광 및 프라이버시에서 다소 불리한 조건이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대지 남측의 경사진 비탈길로 인해 마당에서의 채광과 프라이버시에서 다소 불리한 조건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대지 북측으로 산과 청평호가 아름답게 펼쳐져 있어 이에 대한 조망을 가장 우선으로 두고 설계를 진행하였다.

집의 전체적인 구성은 예산을 고려하여 단순 명료하게 계획했다. 1층에는 어머님의 집을 배치하여 낮 시간동안 마당에서 텃밭을 일구고 반려동물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고 맞벌이로 밤늦게 귀가하는 건축주 부부의 공간은 2층에 배치하여 일과 후 지친 몸과 마음을 저 멀리 야경들로 달랠 수 있기를 바랬다.


1층 어머니 집


▲ 거실

침실 하나와 거실, 주방 그리고 부속 공간들이 계획되었다. 특히 거실과 주방은 열린구조로 연결하였고, 거실에서 바로 마당과 텃밭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커다란 창을 계획하였다. 거실을 지나 가장 안쪽에는 어머니를 위한 작은 침실이 위치한다.

▲ 거실과 연결된 주방

▲ 어머니 침실


2층 딸(건축주 부부)의 집

▲ 거실과 주방풍경

현관 계단을 올라 중문을 지나면 산자락과 주변 집들의 풍경이 펼쳐지는 부부의 거실이 나온다. 주방은 10마리에 가까운 반려동물들이 드나들 수 없도록 닫힌 구조로 하되, 거실과는 시각적으로 소통할 수 있도록 거실과 통하는 창을 계획했다.


사실 2층 거실과 복층으로 얹혀진 3층 공간은 외국인 남편의 놀이방이다. 처음에는 다락 정도의 공간을 제안했으나, 외국인 남편의 키가 큰 관계로 하나의 독립된 층을 구성하는 것으로 디자인을 변경했다. 특히 3층은 반려동물을 무척이나 아끼는 아내와 알레르기가 있는 남편이 공존하기 위한 이 집의 중요한 대안공간이 된다.

▲ 거실풍경

마당 전면으로 보이는 앞집의 태양광 패널 모습이 별로 좋지 않아 거실에서 앞집과 마당을 내려다보기보다 원경을 감상할 수 있도록 거실 창의 위치나 높이를 세심하게 조정했다.

남측에 면한 침실 공간까지 이르는 복도는 드레스룸의 역할을 하며, 기타 부속 공간들이 면해있어 거실 공간으로부터 침실 공간을 분리해주는 중간 영역의 역할을 한다.

▲ 침실공간


외부공간


외부에는 서로 다른 기능을 하는 두 개의 마당과 한 개의 텃밭이 있다. 먼저 주차장에 면한 마당은 외벽을 통해 외부시선으로부터 프라이버시를 보호하며, 동시에 김장을 담그고 작은 바비큐 파티를 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된다.


반면 1층 어머니집 거실에 면한 마당은 반려동물들을 위한 공간으로 동물들의 안전을 위해 대지를 둘러싸고 있지만, 어머니집 거실에서의 시각적 개방감을 위해 벽돌 영롱쌓기 방식으로 계획하였다.

오랜 외국생활에 지쳐있던 딸은 드디어 자신의 보금자리를 갖게 되었고, 오랫동안 떨어져 살아야했던 어머니와도 동거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또한 아파트에서는 불가능했던 반려동물과의 일상도 마음껏 누릴 수 있게 됐다.


산골마을 작은 집이지만, 집안 곳곳에 가족의 웃음소리와 반려동물의 온기가 풍성하게 채워지기를 기대해본다.

▲ 1층 평면도

▲ 2층 평면도

▲ 3층 평면도

▲ 횡단면도

▲ 종단면도

건축개요


위치: 경기도 가평군 설악면 사룡리

용도: 다가구주택

대지면적: 415.00 ㎡

건축면적: 82.92 ㎡

연면적: 183.20 ㎡

규모: 지상3층

주차대수: 3대

구조: 철근콘크리트 구조

사진: studio texture on texture

시공: 상산건설

설계: ㈜서가건축사사무소 / http://designseoga.com / 02.733.4643


──────


건축정보플랫폼

http://a-platform.co.kr


페이스북 페이지

https://www.facebook.com/architecture.platform


실시간 인기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잠시 후 다시 시도해 주세요 Please try again in a mo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