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변경시 사각지대 조심하세요! 자동차 사각지대 확인팁!

조회수 2020. 6. 17. 14:23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운전을 하시면서, 수시로 봐야 되는 부분인, 사이드 미러와 룸 미러,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해주는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운행을 하면서, 사이드 미러와 룸 미러에는 안보이는데 갑자기 자동차가 옆에서 튀어나와 놀란 경험을 한두 번씩은 꼭 하시는데요, 바로 사이드 미러와 룸 미러에 안 보이는 자동차 사각지대가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사각지대란?

자동차 사각지대란, 운전을 하면서 운전자의 직접 시야에 들어오지도 않고, 룸미러나 사이드미러를 통해서도 볼 수 없는 영역을 뜻합니다.  


자동차에는 총 6군데의 사각지대가 존재하는데요, 자동차 앞과 뒤, 내부에서 A필러로 인해 생기는 전방 측면 두 곳, 사이드 미러가 비치치 못하는 후 측면 두 곳 입니다. 사각지대로 인해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사각지대롤 최대한 없애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자동차 사각지대 줄이는 방법은?

1. 자동차 시트조정


운전자 탑승시 자세에 맞게 시트를 조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시트를 조정하면 사각지대도 어느정도 줄여주고, 전방 시야 확인 및 운전 자세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안전운전에 중요한 부분을 차지합니다. 무작정 높이거나 낮추기보다, 사이드미러의 어깨 정도 높이로 위치하는 것이 시야 확보에 좋지만, 이는 사람 체형 및 차량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사이드미러 조정


사이드 미러도, 운전자에 맞게 조정을 해주시는 편이 좋습니다. 사이드 미러는 보통 세로로 5등분 한 후 내 차의 후미가 안쪽 1/5정도 들어오게 조정하는 게 많은 분들이 공식이라고 생각하시지만, 실제 운전을 하면서 본인에게 맞게 최적화를 하는 방법이 좋습니다. 다만, 초보운전자일 경우 사이드 미러를 너무 바깥쪽으로 조정을 하게 되면, 본인의 차가 잘 보이지 않아 거리감 분별이 어려워 자신의 차량이 많이 나오게 조정하는 편이 좋다고 합니다.

3. 룸미러 조정

룸미러는 운전석에서 봤을 때 시야가 뒤쪽 차선이 모두 보이고, 뒷자리에 있는 목받침 끝이 살짝 보이는게 가장 이상적인 시야라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뒷좌석이 잘보이도록 룸미러를 살짝 아래로 조정하시는데, 이 경우 뒤 차량의 헤드라이트 불빛으로 인해 시야 확보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출처: 베이스어스

4. 보조 미러 및 와이드 사이드 미러 활용하기

사이드 미러의 사각지대를 보완하기 위해 다양한 상품들이 나오고 있는데요, 그 중 대표적인 상품이 보조 미러와 와이드 사이드 미러 입니다. 와이드 미러와 보조미러 같은 경우는, 일반 사이드 미러보다 더 넓은 시야각을 보여줌으로써, 사각지대를 보완할 수 있습니다.

출처: 기아자동차

5.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는 자동차 운행시 측방/후측방 차량과의 충돌을 방지하기위한 목적으로 운전자에게 경고를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전방 카메라/후측방 레이더를 이용해 상대 차량의 위치 속도를 인식하기 때문에, 자동차 사각지대를 보완하며 안전운행을 도와줄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6. 숄더체크하기 

숄더체크, 운전중 어깨 위치만큼 고개를 뒤로 돌려 확인하는 걸 뜻합니다. 물론 운행중에 고개를 뒤로 돌려 확인하는 부분이라, 익숙하지 않으시면 전방 주시를 못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숄더체크는 운행 중 짧은 시간에 내 자동차 주위 상황을 파악을 해야 하는게 중요한데요, 사이드 미러, 룸미러만 의지하게 되면 사각지대로 인해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에, 숄더체크 하시는 습관을 들이시는 게 좋습니다.

숄더체크의 중요성은 이미 서유럽 국가에서는 면허취득 평가 항목에 포함되어 있을 정도로 중요한 부분입니다.

이상으로 안전운전에 중요한 자동차 사각지대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실제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부분이기에, 평상시 주행하면서 주위를 잘 살펴보는 습관을 가지고 운행을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