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전문가가 알려주는 디테일링 세차의 모든 것! 차량 세차 이렇게 하세요!

조회수 2020. 3. 23. 11:1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안녕하세요 AJ셀카 입니다. 요새 봄철을 맞이해서, 세차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으신 분들이 많으신데, 자동차 세차에 대해서 얼만큼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카마스터 황은상 디테일러님과 함께 자동차 세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황은상 디테일러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먼저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A. 네 안녕하세요 인천에서 6년 정도 디테일라운지라는 디테일링샵을 운영하고 있는 황은상 대표라고 합니다.

Q. 네 오늘은 디테일링 세차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눠볼텐데요, 디테일링세차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을 해주신다면?

A. 디테일링 세차는 광택전문샵이 세분화되면서 멀티샵이 되어 디테일링 세차샵이 된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차량의 외관을 깨끗하게 하는 건 근본적으로 디테일링 세차를 하는 이유는 일반세차와 같습니다. 다만 디테일링 세차는 도장면, 차량 내 손상을 최소화하여 각 부위에 맞는 전문적인 케미컬을 사용해서 평소 손길이 닿지 않은 부위를 깨끗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일반 세차장에서는 지우기 어려운 소나무 진물이나, 타르 같은 것들도 깨끗하게 제거 가능합니다.

디테일링 세차를 한번 받아보신 분들은 실제 눈으로 차량의 오염물을 구석구석 제거하는 모습을 보시고 디테일링 세차를 받는 이유를 납득하시면서, 계속 받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Q. 디테일링 세차의 진행 과정과 소요 되는 시간은?

A. 먼저 소요되는 시간은 차량 오염상태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일반적으로 1~2시간 정도 소요 된다고 보시면 되지만 오염도가 심하면 그 이상에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진행과정으로는 먼저 엔진 및 내부 세차가 진행이 되는데요

1) 엔진 세척

엔진 세척 같은 경우, 일단 물세척을 간단하게 합니다. 그리고 엔진 전용 케미컬을 사용해서 오염물을 제거 하고, 마지막에는 보호제를 사용합니다.

엔진 세척 같은 경우, 많은 분들이 물 세차를 해도 되나 고민을 많이 하시는데, 메인 배터리와 전자기의 신호를 전달하는 부품인 퓨즈박스 부분만 드라이 타올이나 수건으로 덮어주고 해당 부위만 피해서 물 세척 해주셔도 됩니다. 다만 오염물을 날려버릴 정도로만 멀리서 짧게 물 세척을 하는 게 좋고, 직격으로 물 세척을 해주는 건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엔진전용 케미컬은 굉장히 독한 약제라서 엔진 청소 할 때 마다 하는 건 좋지 않고, 1년에 한 두 번 정도만 꼼꼼하게 약제를 사용해서 세차를 해주고, 평소에는 먼지제거 정도만 하면 됩니다.


2) 내부 세차

실내 세차는 일반 세차 과정과 비슷합니다. 틈새 먼지 제거 후 가죽 시트케어, 환풍구, 핸들, 핸들가죽 도어트림, 트렁크 등 세척 후 드레싱까지 진행하게 됩니다. 디테일링 세차의 꽃은 사실 실내 세차라고 할 수 가 있는데, 사람 눈에 보이지 않고 평소 인식 할 수 없었던 부분까지 각 부위별 전용 용품으로 꼼꼼하게 세척 진행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죽시트 같은 경우 단순한 세정제가 아니라 가죽시트에만 케어를 할 수 있는 가죽클리너를 사용하고, 솔 같은 경우도 일반 솔이 아닌, 가죽 손상 없이 구석이나 틈새에 있는 오염물까지 제거할 수 있는 솔을 사용합니다. 

Q. 자동차 내부 중, 평소에 꼭 관리를 해줘야 하는 부위가 있다면?

 

A. 바로 핸들입니다. 핸들이 생각보다 굉장히 더럽기 때문에 손을 수시로 만지는 곳이라 꼭 알코올이든 실내 세정제든 평소에 주기적으로 꼼꼼하게 청소하는 게 좋습니다.

3) 외부 세차


내부세차가 끝나게 되면, 외부세차를 하게 되는데 간단하게 설명해드리면 먼저 고압세척을 해서 큰 오염물을 제거 후 2차로 APC폼이라는 세정제를 이용해 구석구석의 오염물을 불려주는 폼 세척을 합니다. 그리고 고압세척을 한번 더 하고, 미트 작업을 할 수 있게, 윤활제가 많이 들어가 있는 폼을 뿌리고 린스작업을 하게 됩니다.

Q. 외부 세차 시, 가장 중요한 부위나 주의사항이 있다면?

A. 자동차는 하부 부분이 오염도가 가장 심하기 때문에, 하부세척이 가장 중요합니다. 요새는 하부에 언더코팅이나 부식에 강한 재질로 제작 되다 보니 예전처럼 하부세척에 엄청 민감하게 생각은 안 하셔도 되긴 하지만, 겨울철 눈이 오고 나서 염화칼슘으로 부식이 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하부세차는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SUV 같은 경우 하단이나 도장면이 투톤으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 SUV 하단 플라스틱 몰딩은 그냥 일반적인 세차를 하게 되면, 나중에 물기 제거 후 하얗게 뜨는 경우가 많은데, 이를 방지 하기 위해 플라스틱 몰딩 쪽은 일반 도장면 보다 2~3번 정도 더 미트작업을 하는 게 좋습니다.


Q. 타이어 클리링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A. 타이어 같은 경우 세차 과정을 거치고 나서, 마지막에 타이어 전용 왁스를 바르게 됩니다. 타이어는 갈변현상이라고 해서 타이어가 부식이 되면 겉에 갈색으로 변하게 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는데 해당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 왁스를 바릅니다.

여기까지 진행하게 되면 기본적인 디테일링 세차는 끝나게 되며, 추가 작업을 원하시는 경우 말씀해주시면 추가 작업을 진행해드립니다.


Q. 디테일링 세차의 주기가 있을까요?


A. 디테일링세차의 권장사항은 2주에 한번 정도이나 아무리 바쁘셔도 한 달에 한번 정도는 해주시는 게 좋을듯합니다. 그리고 일반세차든 디테일링 세차든, 너무 자주 하게 되면 도장면에 영향이 가기 때문에 적절한 주기를 두고 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Q. 네 전반적인 디테일링 세차의 진행 과정과 세차 관련 팁에 대해서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비사로써 운전하시는 분들에게 한 말씀 해주신다면?


A. 정비사 분들 처럼, 자동차 장치들에 대해서 관리를 하는 게 아니라 주로 외부 쪽을 관리하는 사람이라, 운행시 크게 조언해줄 건 없지만 굳이 말씀 드린다면, 세차를 할 때 잘못된 시공방법으로 내가 한번 해보겠다고 하다가는 오히려 더 큰 비용을 지출하고 원상복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내가 디테일링 세차를 시도해보고 싶다고 생각이 들면 한번쯤은 주변에 지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하는 걸 보고 따라 하는 게 좋습니다.

이상으로 카마스터 황은상 디테일링을 통해 디테일링 세차와 세차 관련 정보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쾌적한 환경에서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더 꼼꼼한 세차를 하시는 건 어떨까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