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정보] 사고가 나도 사고차가 아니다? 무사고vs유사고 구분법

조회수 2019. 4. 12. 18:4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운전자들은 작은 접촉사고도 사고로 인식하지만, 중고차 기준에서 사고가 났던 차의 기준은 조금 다르답니다. 


차의 골격이나 내부의 중요한 부품들이 손상이 된 경우에는 차량의 원래 성능으로 복원이 되지 않을 수 있어 유사고 차량으로 분류하지만, 차의 외관만 조금 손상된 경우라면 부품 교체나 수리를 통해 차의 성능에는 지장이 없어 무사고 차량으로 분류하기 때문인데요. 


간혹 사고차를 무사고차로 둔갑시켜 판매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중고차 구매 시 사고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답니다. 중고차 구매 시 알아야 할 팁, ‘사고 여부 파악하기’ AJ셀카에서 전해 드리겠습니다.



무사고차 vs 유사고차 구분하기!

차체에 가벼운 스크래치가 났다면? 무사고차!

딜러들과 달리 소비자들은 교체, 판금, 도색 모두 사고로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딜러의 입장에서 사고차는 자동차 사고나 그 밖의 재해로 안전에 영향을 미치는 결함이 발생하거나 차량의 골격이나 내부 주요 부품이 수리 복원된 자동차를 사고차로 판단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안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 가벼운 스크래치나 생활 흠집이 난 차량을 무사고차로 분류합니다. 초보시절 주차 실수나 가벼운 사고로 차량 외부에 스크래치가 많아 중고차 팔 때 사고차로 분류되는 것 아닌가 걱정하셨다면, 안심하셔도 되겠습니다.



단, 범퍼 및 외판 손상? 수리 및 교환한 차량은 수리차!

주행 중 부딪혀서 범퍼가 찌그러져 교체했다면 운전자의 입장에서는 큰 사고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범퍼 자체가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부품으로, 애초에 교환을 염두로 두고 만든 소모품이랍니다. 그래서 주행 안전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퍼에 손상을 입어 단순 교환이나 도장이 행해졌다면 수리차로 분류됩니다.


차량 외판도 마찬가집니다. 좌우의 프론트 휀더와 트렁크 도어, 후드 등의 외판은 교환해도, 판금 등의 수리를 하면 수리차로 분류돼요. 판금은 충격으로 변형된 자동차 패널을 원래대로 복원하는 것인데요. 복원이나 교환을 통해 정상 운행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 이 정도까지는 차량의 성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핵심 부위의 손상은 아니기 때문에 수리차로 거래가 된답니다. 단 루프패널, 사이드실 패널, 쿼터패널의 경우 판금 수리를 한 경우는 수리차지만, 교체나 용접수리를 했다면 사고차로 분류되오니 잘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사고차 피하기 ①계기판 체크

사고차를 피하려면 중고차 구매 시 운전석에 앉아 자동차 계기판도 한 번 살펴봅시다. 

기계식 계기판의 경우, 총 주행 거리 등의 숫자 배열이 일정해야 하는데 어긋나 있다면, 계기판과 차체를 연결한 곳을 확인해야 합니다. 연결한 곳의 위치는 계기판 위쪽 볼트부분을 빛을 비춰 확인해주세요! 비춰보았을 때 도색이 벗겨지는 등의 흔적이 남아있으면 수리가 된 것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전자식 기계판은 수치를 임의로 수정할 수 없지만, 주행거리가 짧은 중고 계기판으로 바꿔치기를 하기도 합니다. 1년 2만km 정도를 정상 주행거리로 보는데, 연식에 비해 지나치게 주행거리가 짧다면 의심을 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사고차 피하기 ②사고이력 조회 확인

사고차량이 보험처리를 했다면 그 이력이 ‘카히스토리’에 남는답니다. 차량이 폐차를 해야 할 정도로 심하게 파손됐거나 도난, 침수되었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요. 또 보험금 지출 정도를 보고 사고 정도를 짐작할 수도 있고, 부품, 공임, 도장으로 나뉘어 지급되는 보험금 내역을 통해 어떤 사고였을지도 어느 정도 추리할 수 있는데요. 예를 들어 보험금 전액이 도장에 사용되었다면 부품 교체나 수리가 필요 없이 외관만 다시 칠한 경우이니 차 외부가 긁힌 정도의 수리였을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거죠. 보험처리를 하지 않았거나 현금으로 받아 직접 수리를 했다면 사고 규모를 짐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랄게요!


단, 카히스토리의 경우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요. AJ셀카 사이트에서 중고차 매물 확인 시에 차량 수와 상관없이 중고차 기존 정보와 보험처리이력, 사고이력까지 무료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사오니 원하는 차량의 정보를 꼭 확인해보세요!


중고차를 똑부러지고 현명하게 구매하기위해 차량의 상태를 확인하고, 사고차 같은 함정을 피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정보들은 숙지하고 체크하셔야 하는데요. '차알못(차를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이라 걱정이시라면, 걱정 NO!NO!

AJ셀카가 여러분께 자동차 관련 유용한 정보를 전달 드리겠습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