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자동차 보험료인상, 평균 3%대 오른다!

조회수 2019. 1. 30. 17:2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자동차는 사는 것뿐만 아니라 구매 이후에 유지비용도 많이 발생합니다. 특히, 유지비 중에서도 자동차보험은 일반 보험보다 가입비도 비싼 편에 속합니다. 운전자들에게 특히나 부담스러운 자동차보험은 올해 1월부터 평균적으로 약 3%씩 인상되었는데요. 


올해부터 변경된 자동차 보험료 인상 내용은 어떤 것인지, 어떻게 하면 보험료를 줄일 수 있는지 오늘 AJ 셀카가 알려드릴게요!


1월 중순부터 평균 3%에서 최대 4.4%까지!

2019년 1월 16일, 주요 보험사들이 연달아 자동차 보험료 인상을 발표했습니다. 하반기에도 자동차 부품 교체에 따른 비용도 함께 상승됨에 따라 보험료 추가 인상이 있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1월 중순부터 인상되는 자동차 보험료를 자세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인상 날짜 대로 알려드리면, 16일부터 인상된 회사들은 현대해상은 3.9%, DB손해보험은 3.5%, 메리츠화재는 4.4%, 19일부터 인상된 보험회사는 KB손해보험은 3.5%이 있습니다.


이후 21일에 한화손해보험이 3.8%, 롯데 손해보험이 3.5% 인상되었으며, 24일에 AXA손해보험이 3.2%, 26일부터 흥국 화재가 3.6%, 31일에 삼성화재가 3%, 마지막으로 2월에 더케이 손해보험이 3.1%로 보험료를 인상될 예정입니다. 


전체적으로 살펴보자면, 최저는 3% 최대는 4.4%까지 보험료가 인상되겠죠?



지난 해 손해율과 정비업체 물가상승이 요인

그럼 보험회사들의 자동차 보험료 인상은 왜 일어나게 된 것일까요? 가장 큰 요인으로 손꼽아지는 것은 보험회사의 손해율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지난해 유난히 심한 폭염 때문에 자동차 엔진 및 부품 과열, 사고가 유독 많았는데요. 이러한 사고들이 증가하면서, 자동차 보험금 수익은 동일하지만 지급 금액이 커졌고, 이는 보험료 인상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금융감독원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누적자동차보험 손해율이 83.7%를 기록했는데요~ 지난해 말에는 무려 90%를 넘겼기 때문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예측되는 상황입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보험회사에서는 적정 손해율을 80%로 정하고 있어, 이에 비하면 손해율이 많이 상승했죠? 또 지난해는 정비 업체도 근로비를 평균 2.9% 올리는 등 자동차 수리비용까지 상승한 것도 보험료 인상에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자주 교체되는 수리부품이 특이 인상되었어요!

1월 자동차 보험료 인상 뿐 아니라 하반기에 더욱 추가 될 것이라고앞서 말씀드렸는데요~ 그 이유는 가벼운 접촉 사고시에도 교체가 필요한 주요 자동차 부품 트렁크 리드(뚜껑)과 앞 범퍼 등이 값이 인상 되었기 때문입니다.


현대자동차 그랜저 기준으로 살펴보았을 때, 2017년 24만원대에서 2018년 말 28만원대로 큰 폭으로 인상되었습니다. 이 같은 상황은 다른 자동차 제조회사 역시 마찬가지인데요. 이에 따라 부품 교체 및 사고 처리에 대한 비용 지급이 불가피한 자동차 보험사 역시 추가 보험료 인상을 고려하고 있는 것입니다.



할인특약 이렇게 누리세요!

1) 타사 가입경력 포함 3년 연속 무사고 시 할인

이렇게 자동차 보험료 인상 때, 오히려 보험료를 더 저렴하게 납부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릴게요. 바로 자신에게 맞는 할인 특약에 가입하는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자동차보험 회사들이 실시하고 있는 무사고 운전자 할인제도부터 살펴볼게요~ 보험 가입 기간 중 3년 이상 무사고 운전을 하고 있는 운전자에게 보험사 별로 11.5%에서 최대 20%까지 할인 해주고 있습니다. 역시 안전운전만큼 자동차 운전에서 중요한 것은 없겠죠?


2) 연간 주행거리가 많지 않을 경우 할인

다음으로 주행거리가 많지 않은 운전자라면, 그만큼 사고가 날 확률도 적어 보험사에서는 할인 특약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연간 2000km가 되지 않는 차량의 경우, 35% 보험료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 3000km이하 주행 시 33%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보험사 별로 주행거리와 할인율이 각각 다르니 꼼꼼하게 비교해 보시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3)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다면 자녀사랑할인

마지막으로 태아 또는 어린 자녀가 있으면 할인을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회사들이 늘고 있습니다. 보통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들은 당연히 운전을 조심히 할 수 밖에 없고, 이는 사고의 위험을 줄여주는 요인이 되는데요.


사고가 없으면 자동차보험금을 청구하는 일도 없으니 자동차 보험회사에서 할인 특약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 할인 특약 역시 보험사별로 차이가 있는데 출생 전 자녀가 있으면 최대 15%까지 할인 받을 수 있고 6세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8%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자동차 보험회사에 문의하세요. 


1월부터 인상된 자동차보험료 인상률과 원인, 할인특약 정보까지 알아보았는데요. 하반기 보험료 인상이 또 한 차례 예고되는 만큼 미리 할인 받을 수 있는 내용들을 꼼꼼하게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