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중형 차량으로 즐기는 오토캠핑

조회수 2018. 12. 20. 11:37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토갬핑족 3인을 만나다

아이들에게는 어린 시절의 추억, 어른들에게는 일상을 벗어난 힐링을 선물하는 캠핑! 드디어 캠핑이 꽃 피는 계절, 봄과 여름이 찾아왔는데요. 이미 서울 근교 수도권 캠핑장의 주말은 너나 할 것 없이 예매 전쟁에 돌입하기도 했습니다.

캠핑의 계절이 찾아온 만큼 오늘은 실제 캠핑족들은 어떤 차량을 이용해서 캠핑을 하고, 어떻게 캠핑을 즐기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캠핑족과 함께한 생생한 캠핑 현장, 지금부터 만나보시죠 :)


캠핑, 그것이 알고 싶다!

5월의 햇살이 밝게 비추던 어느 날, 캠핑족 3분을 만나기 위해 남양주의 한 캠핑장을 찾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 드립니다.

아이들과 함게 캠핑을 즐기고 있는 박정웅님

- 박정웅님(이하 정웅): 안녕하세요, 슬하에 1남 1녀를 두고 있는 가장이며 현재 기업 교육을 하고 있는 강사 박정웅이라고 합니다. 

주로 형과 함께 캠핑을 즐기는 김명한님

- 김명한님(이한 명한): 안녕하세요! 수원에 살고 있는 김명한이라고 합니다. 

가운데 모자를 쓰고 계신 분이 인터뷰의 주인공, 박상지님

- 박상지님(이하 상지): 안녕하세요, 샘표식품에서 우리 맛 연구를 하고 있는 두 아이의 아빠, 박상지 연구원이라고 합니다. 


Q. 챙겨오신 장비만 봐도 캠핑에 대한 애정이 있는 게 느껴지는데요. 각자 어떤 계기로 캠핑을 시작하게 되셨는지 궁금합니다.

-정웅: 3년 전, 처가댁 식구들과 캠핑을 간 후로 캠핑의 매력에 빠져들었습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싶었는데 못하다가 자연환경과 가까운 남양주로 이사를 오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캠핑을 즐기기 시작했네요. 

-명한: 어렸을 적에 부모님과 계곡으로 캠핑 간 적이 있었는데, 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합니다. 성인이 된 후에 그 기억을 되살리고자 친형과 둘이 집에 있는 돗자리, 텐트, 휴대용 버너 그리고 프라이팬을 챙겨 망상 해수욕장으로 캠핑을 떠났고, 그 이후로 쭉 캠핑을 즐기고 있습니다.

-상지: 직업도 요리 연구원이지만, 제가 요리하는 걸 너무 좋아해서 캠핑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제가 사랑하는 가족, 친구들에게 추억을 주고 싶어 본격적으로 시작하게 됐죠.


Q. 캠핑을 할 때, 장점 1가지씩만 말씀해주세요

-정웅: 아무래도 아이들과 야외에서 편하게 지낼 수 있는 점. 무엇보다 층간 소음 신경 쓰지 않고 즐길 수 있다는 게 최고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아, 날씨가 좋을 때는 밤하늘의 별까지 볼 수 있으니 이보다 더한 힐링이 있을까요?

- 명한: 자연과 함께 있어 건강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그리고 캠핑장의 밤도 가장 큰 매력 포인트입니다! 고요한 밤에 나를 돌아볼 수 있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낮보다는 밤이 더 매력적이죠.

-상지: 함께 간 사람들과 그 시간과 공간을 공유할 수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뽑고 싶네요. 답답한 도시를 떠나 자연 속 휴식을 즐기는 것 자체로도 너무 큰 힐링이지만,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한다면 소중함이 배가 되니까요.

<오토캠핑족은 차량을 어떻게 활용할까>

캠핑이라고 하면 도심을 벗어난 힐링, 바비큐, 텐트 안의 휴식 등 여러 가지가 떠오릅니다. 하지만 캠핑을 가기에 앞서 챙겨야 하는 많은 짐, 내 차에 다 들어갈 수 있을까 하는 걱정이 앞서는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제 캠핑족들을 만난 진짜 이유! 바로 오토캠핑을 즐기는 캠핑족들은 본인의 차량에 어떻게 짐을 싣고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계속해서 인터뷰 만나보시죠.

Q. 지금 타는 차는 몇 년이나 타셨는지 주로 어떤 용도로 사용하시나요?

박정웅님의 차량, 현대자동차 아반떼

-정웅: 와이프가 결혼하기 전에 구입한 차량이라 벌써 12년이나 됐네요. 저보다는 집사람이 주로 이용하는 편이고 아이들 등하교 50%, 와이프의 개인 용도로 50% 정도 활용하고 있네요.

김명한님의 차량, 폭스바겐 골프

-명한: 올해로 4년 째 됐습니다. 출퇴근 혹은 업무용으로 20%, 여가용으로는 80% 정도 사용하고 있네요. 일 할 때보다는 여가를 즐기기 위해 타고 다니는 편이다 보니 해치백 차량을 선호하게 되었고, 이 전 차량도 전부 다 해치백이었네요

박상지님의 차량, 기아 스포티지

-상지: 2013년 12월에 구입했으니, 이제 4년 정도 되었습니다. 주로 업무 출퇴근용으로 30%, 주말 여가용으로 70% 사용하고 있습니다.


Q. 지금 소유한 차량으로 캠핑을 할 때, 장점과 단점을 각각 알려주세요! 단점은 어떻게 보완하는지도 궁금합니다.

현대자동차 아반떼, 캠핑 짐이 가득 차 있는 트렁크와 뒷자석

-정웅: 우선 준중형 차량이어서 연비가 부담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단점은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납공간이 부족한 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아쉽지만 가급적 부피가 큰 짐(타프 등)은 싣지 않습니다.

폭스바겐 골프, 뒷좌석을 폴딩하여 짐을 적재

-명한: 차 소개할 때도 말했지만, 저는 디젤+해치백을 선호합니다. 우선 연비가 좋습니다. (고속도로 평균 연비 20km) 해치백 차량은 뒷좌석이 폴딩이 되는데, 정말 많은 짐을 싣고 다닐 수 있습니다! 캠핑족에겐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죠.

다만, 2인 이상이 되면 공간 활용이 어려워서 그럴 때만 루프백을 활용하여 짐을 싣고 다니고 있습니다. 폴딩 좌석이라 넓은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데, 2인 이상이 넘어가면 그건 또 어렵다는 점이 좀 아이러니하죠

기아 스포티지, 짐으로 가득찬 트렁크
기아 스포티지, 루프백을 활용하여 짐을 싣는 모습

-상지: 제가 알기론 기아 스포티지가 인기가 꽤 많은 차량인데요. 그 이유는 가성비라고 볼 수 있죠. 가성비가 좋은 것, 그리고 다른 차량에 비해 트렁크 공간이 넓은 점이 장점입니다. 하지만 인원이 많아지는 경우, 트렁크 공간이 부족하다는 게 단점입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루프백을 활용하거나 트렁크 안의 수납공간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토캠핑은 트렁크에 ‘테트리스를 얼마나 잘하느냐!’의 싸움이라고 볼 수 있죠!

Q. 나중에 차를 바꿀 때, 다른 종류의 차량으로 바꾸실 계획이 있으신가요? 혹시 바꾸게 된다면 제일 먼저 고려하는 부분이 있다면?

-정웅: 캠핑용 차량보다는 승차감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요. 특히 와이프가 운전하기 편하게 티볼리, 코나와 같은 소형SUV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오래 탈 수 있도록 트렌디하지 않은 디자인의 차량도 생각 중입니다.

-명한: 이제 나이도 있고, 결혼도 생각하고 있어 더 이상의 해치백은 어려울 것 같습니다. 요즘 최고 인기 차종인 SUV를 생각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트렁크 공간과 실용성 등을 고려하면서 바꾸지 않을까 싶어요~ 캠핑을 계속하려면, 트렁크 공간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죠

-상지: 가족 단위로 캠핑을 가다 보니 무엇보다 넉넉한 수납공간이 제일 중요한데요! 그런 점에서 신형 카니발 리무진으로 바꾸고 싶은 생각이 있습니다. 카니발은 아이들과 함께 장거리 이동할 때도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현재 스포티지 차량의 경우, 의자가 뒤로 젖혀지지 않아 장거리 이동 시에 불편함이 있거든요. 오토캠핑을 즐기는 분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싶은 차량 아닐까 싶네요~

지금까지 개성 넘치는 오토캠핑 3인의 인터뷰를 만나보셨는데요. 각기 다른 차종으로 오토캠핑을 즐기고 있다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캠핑 가고 싶은데, 짐도 많을 것 같고 내 차 안에 다 들어갈 수 있을지.. 고민의 연속이었던 분들! 준중형 차량으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캠핑,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주말에 떠나 보는 건 어떨까요?

글/AJ셀카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