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신비로움을 가진 오드아이 고양이는 귀머거리다?!

조회수 2017. 11. 27. 11: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오묘함과 신비로움을 가진 보석 눈망울 :)
안녕하세요 에이비펫입니다 :)
여러분들은
오드아이 고양이가
귀머거리라는 속설
들어본적 있으신가요?
오늘은
이 속설의 진실에 대해
파헤쳐
보려고
합니다.
고고!
출처: 이미지출처[amazing-creature]
오드아이 고양이는 한 쪽 눈은 푸른색, 나머지 눈은 노란색이나 초록색 등 다른 색을 나타내는 고양이를 말합니다.

왜 이런 고양이가 태어날까하고 곰곰이 생각해보면 유독 한 쪽이 푸르다는 것이 이상하다고 생각될 수 있죠.
출처: 이미지출처[amazing-creature]
그렇다면 대체 왜 눈 색이 달라지게 되는 걸까요?
출처: 이미지출처[lovemeow]
사람과 마찬가지로 동물의 표현형이라는 것은 기본적으로 유전자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오드아이는 흰 고양이에게서 나타난다고 볼 수 있지만 우성 흰색 털 유전자라고 불리는 W 유전자를 가진 냥이나, white spotting 유전자를 가진 냥이의 경우에서 다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lovemeow]
발생기간 중에 눈에 색깔을 띠게 하는 멜라닌 색소가 한 쪽 눈에 이동이 안되게 되면, 한 쪽 눈은 색소를 가지지 못한 푸른 눈이 되게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러한 색소의 이동에 관여하는 부분이 W 유전자이고, W 유전자가 없는데 오드아이인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amazing-creature]
그렇다면 오드아이인 것은 언제 알아볼 수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어린 냥이의 눈은 푸른색입니다. 하지만 눈을 자세히 관찰하면 양쪽 눈의 명암 자체가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냥이가 조금 더 자라면 한 쪽 눈은 특유의 색을, 한 쪽 눈은 푸른 색을 가진 오드아이가 되는 것입니다.
출처: 이미지출처[amazing-creature]
이러한 오드아이 고양이는 귀머거리일까요?

오드아이 고냥이는 귀머거리라는 속설이 있는데 이는 정확한 사실이 아닙니다.

물론 W 유전자가 정상 달팽이관의 발달을 막을 수도 있기 때문에 발생률 자체는 높은 편이라고 보아야 하지만 실제로 60~70% 정도의 오드아이 냥이는 정상적으로 들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출처: 이미지출처[lovemeow]
다른 색을 가진 냥이 중에서도 10~20% 정도는 태어나자마자 귀머거리가 된다는 점을 고려하면,

오드아이 냥이의 귀머거리 발생률인 30~40% 정도와 비교 시에 ‘오드아이는 모두 다 귀머거리’라는 속설은 잘못 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출처: 이미지출처[amazing-creature]
일반적으로 반사판으로 인해 냥이의 사진을 찍는 경우, 특히 후레시를 터트리는 경우에 냥이 특유의 반사판색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드아이 냥이를 사진을 찍어보면 재미있는 현상을 볼 수가 있습니다. 한 쪽은 고유의 반사판 색을 나타내지만, 색소가 이동하지 못한 푸른눈 쪽은 붉은색을 띤다고 하네요.
속설은 뭐다?
속설일뿐
..입니다
다음엔 더 재미있는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