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의 판도를 바꾼 기계

조회수 2020. 9. 2. 12:0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매일 벌어지던 총성 없는 전투

이 콘텐츠는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스포일러 주의!

[지식채널N]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근현대사 최악의 전쟁이자 최대의 전쟁이었던 2차 세계대전. 


매일 육지에서, 해상에서, 공중에서 수많은 전투가 일어나는 동안 각국의 기지에서는 또 다른 전쟁을 치르고 있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지상전 만큼이나 치열했던 첩보전. 나치와 연합군은 각자 서로의 교신을 잡아내고, 해석하는 데 열을 올리고 있었다. 

수많은 생명을 살릴 수도, 죽일 수도 있는 일이었다. 적이 어느 곳을 공격할 지, 어디로 이동할 지, 다음 전략은 무엇인지 알아내는 순간 대비할 수도, 역공을 할 수도 있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교신은 상대 진영이 해석할 수 없게 암호화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수많은 군인과 고용된 민간인들이 교신을 잡아내면, 이를 해독하는 과정을 거쳐야 진짜 내용을 알 수 있다. 

독일군의 교신은 연합군을 고전하게 했다. 도저히 인력으로는 풀 수 없었던 암호를 만들어내는 기계가 존재했기 때문이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에니그마(enigma). 


수수께끼라는 뜻의 이름을 가진 암호 생성기다. 보통의 문장을 입력하면 알 수 없는 조합의 암호를 출력해내는 기계.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기계로 암호화한 문장은 말 그대로 수수께끼 그 자체였다. 


다섯개의 회전자와 열 개의 연결선을 가진 에니그마가 만들어낼 수 있는 암호화 규칙의 수는 수억가지가 넘었다. 


사실 상 에니그마로 출력한 암호는 에니그마 없이는 풀 수 없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에니그마가 있다고 해도 누구나 암호를 해독할 수 있는 것도 아니었다. 


독일군이 에니그마의 다이얼, 배선 설정값을 24시간 마다 변경했기 때문. 


사실상 이 설정값이 어떻게 바뀌는지 알지 못하면 암호를 푸는 건 불가능했다. 


독일군은 에니그마의 설정값을 일정 기간마다 책자로 만들어 공유했다. 이 책자를 입수하더라도 다음 책자가 나오는 때가 되면 다시 에니그마의 설정값을 알 수 없게 되는 것이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영국의 브레츨리 파크, 에니그마로 아주 복잡하게 변환된 교신을 해석하기 위해 수학자, 언어학자 등 관련 분야 최고의 전문가들이 모였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이들은 하루 종일 독일군의 암호를 풀기 위해 애썼지만 모든 노력은 24시, 에니그마가 설정값이 새로 세팅되는 시간이면 물거품이 됐다. 


24시간 안에 모든 설정값 경우의 수를 대입해보는 것은 불가능했다. 설사 운이 좋아 한 번은 쉽게 찾았다 한들, 그런 행운이 매번 오는 것은 아니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에니그마를 따라잡기 위해서는 무언가 다른 방법이 필요했다.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은 이런 생각을 했다. 매일 바뀌는 설정값을 사람보다 빨리 찾아낼 수 있는 기계가 있다면?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매일 달라지는 에니그마의 설정값을 몇 시간, 몇 분 만에 빠르게 알아낼 수 있다면 독일군이 매일 기계의 설정을 바꾼다 해도 그들의 교신을 해독할 수 있다.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그렇게 천재 수학자 앨런 튜링은 수많은 이들의 목숨을 구할 기계 개발에 착수한다. 


그리고 숱한 실패 끝에 전쟁의 판도를 바꿀 새로운 기계를 개발해냈다. 


그러나, 그는 전쟁이 끝난 후 영웅이 아닌 범죄자로 경찰에 붙잡히게 됐다. 지금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지만, 그 시대에는 금기였던 '그 이유' 하나로. 

출처: '이미테이션 게임'
기계에 대응하는 기계로 전쟁의 판도를 바꾼 천재 앨런 튜링의 이야기,  영화 '이미테이션 게임'에서 만날 수 있다. 지금 넷플릭스에서 스트리밍 중.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