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아이린·수지 소주병'..앞으로는 못 본다?

조회수 2019. 11. 5. 10:5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이쯤에서 돌아보는 역대 소주 CF 모델
출처: 롯데주류
소주 모델에는 당대의 인기 연예인이 발탁되는 경우가 많죠. 화장품과 함께 소위 '대세‘ 여자 연예인이 할 수 있는 광고로 굳어진지 오래입니다. 하지만 앞으로는 ‘연예인 소주병’을 못볼지도 모르겠습니다.
출처: 하이트진로
최근 보건복지부는 음주가 미화되지 않도록 술병 등에 연예인 사진을 부착하지 못하게 하는 주류 광고 개정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주류 업계는 1990년대 후반부터 여성 연예인을 소주 브랜드 모델로 내세우며 치열한 경쟁을 벌여왔습니다. 그동안 소주 광고에 등장했던 주요 미녀 스타들은 누가 있을까요?

먼저 처음처럼입니다. 1대 이영아, 2대 구혜선에 이은 처음처럼의 3대 모델은 이효리입니다. 5년 동안 광고모델을 맡았죠. 섹시함과 도전적인 이미지를 가진 이효리는 특유의 시원하고 쾌활한 이미지로 단번에 인기를 얻었습니다.
출처: 롯데주류
전통의 강자 참이슬에 밀려 맥을 못추던 처음처럼은 이효리를 기용한 뒤 성장하기 시작하죠. 이효리의 얼굴그림이 새겨진 소주잔을 나눠줬던 마케팅도 센세이션을 일으켰습니다.
출처: 롯데주류
이효리의 힘은 놀라웠습니다. 2006년 소주시장에서 9.4%에 불과했던 처음처럼은 2012년에 15%대로 올라섰고 5년 동안 총 20억 병가량이 판매됐습니다.
출처: 롯데주류
이효리는 5년 동안 처음처럼과 8번의 재계약을 하며 명실상부 최고의 소주모델로 자리매김했죠. 2012년에는 서로가 새로운 이미지가 필요하다고 판단해 재계약을 하지 않았지만 결별광고를 제작했을 만큼 아름다운 이별을 했습니다.

당시 이효리는 "몇 년 동안 소주병에 붙은 내 얼굴이 좋을 때도 싫을 때도 있었다. 사람들의 시름 속 내 웃는 얼굴이 조금의 위로가 되었길...감사했습니다"라고 소감을 밝혔죠.
그러나 이효리를 대신할 만한 단독 모델을 찾기란 힘들었습니다. 처음처럼은 이효리가 메인모델로 나선 시절 연간 4억 병을 팔았습니다. 이 덕에 소주업계 6위에서 2위로 뛰어올랐죠. 현실적으로 다른 누가 오더라도 혼자서 이효리만큼의 효과를 내기엔 역부족이었습니다.
출처: 롯데주류
결국 이효리의 뒤를 이어 2012년 12월에 카라의 구하라, 포미닛의 현아, 씨스타의 효린이 등장하는 3인 체제의 광고가 공개됐습니다. 이효리가 원조 섹시 아이콘으로서 화려하고 대중적인 이미지를 보여줬다면 구하라, 현아, 효린은 아이돌다운 발랄함과 섹시한 매력을 선보였죠.
출처: 롯데주류
이들은 6개월간 처음처럼의 얼굴로 활약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러나 공개한 광고는 20일 만에 내려갔습니다. 선정성 논란이 누리꾼 사이에서 벌어진데다, 동영상의 수위가 청소년들에게 악영향을 줄 수 있다는 행정기관의 권고에 따라 공개를 중단하기로 했죠.
출처: 롯데주류
2016년 10월부터는 수지가 모델로 활동 중입니다. 첫사랑의 아이콘인 수지의 세련되고 부드러운 이미지가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정말 멋진 모델들입니다. 그럼 참이슬은 어떨까요?

출처: 하이트진로
‘참이슬’은 1998년 10월 첫선을 보인 하이트진로의 소주 브랜드입니다. 출시 당시부터 당대 톱스타들을 모델로 기용했습니다. '이슬처럼 맑다'는 이미지를 내세우기 위해 모델의 이미지에 큰 비중을 뒀죠.
출처: 하이트진로
이영애는 1998~1999년도 참이슬 모델로 활동했습니다. 깨끗함을 강조한 참이슬과 '산소 같은 여자' 이영애의 이미지가 딱 맞아떨어진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영애가 모델로 나선 이후 참이슬 판매량은 1998년 2430만 병에서 1999년 9450만 병으로 4배 정도 급증했습니다.
출처: 하이트진로
2004년에는 김태희가 등장합니다. 왠지 술과는 잘 맞지 않을 것 같지만 최고의 미녀로 인정받던 김태희는 단번에 눈길을 사로잡았습니다.
출처: 하이트진로
KBS드라마 ‘동백꽃 필 무렵’의 주연을 맡은 공효진은 2014년 참이슬 모델로 활동했습니다. 털털하면서도 솔직한 매력이 돋보이던 공효진과 소주 광고의 조합은 절묘했네요.
출처: 하이트진로
참이슬의 최장기 모델은 아이유입니다. 2014년부터 2018년까지 4년 연속 계약이었죠. ‘국민여동생’으로 불리던 아이유는 특유의 깨끗한 이미지에 호평을 받으며 가장 오랜 기간 참이슬의 브랜드 모델로 활동했습니다.
아이유는 참이슬과의 모델 계약 종료 시에 감사의 뜻을 표하기도 했습니다. 2018년 말, 아이유는 자신의 SNS에 “4년 동안 정말 고마웠어요. 의리 있는 참이슬 저 많이 아껴주신 거 잊지 않을게요. 평생 참이슬 할 거야! 고마워♥ 굿바이”라는 글과 함께 영상을 게재했습니다.
출처: 하이트진로
2019년 모델은 레드벨벳의 멤버 아이린입니다. 아이린은 브랜드 평판조사 결과 가장 돋보이는 스타성을 가지고 있어 젊은 세대와의 소통 강화에 적합한 모델이라는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참이슬과 처음처럼 외에도 많은 주류업체는 인기 연예인을 자사 모델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출처: 무학
종합주류기업 무학의 대표 소주 '좋은데이'는 박보영을 2016~2017년도 모델로 내세운 바 있습니다. 박보영은 좋은데이 광고 모델로 활동하며 마케팅 캠페인과 다양한 홍보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출처: 무학
2018년에는 걸그룹 ‘에이핑크’ 손나은을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공식 SNS 채널에서 공개된 손나은의 첫 광고 영상은 하루만에 조회 수 2만을 돌파하며 큰 인기를 끌었죠.
출처: 무학
또한 올해 좋은데이는 구구단의 김세정을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함께 모델로 선정했습니다. 귀엽고 활발한 이미지와 뛰어난 노래와 춤 실력으로 대중들에게 눈도장을 찍은 것이 주효했죠.
출처: 보해양조
또한 보해양조의 ‘잎새주’는 청년층부터 중장년층까지 폭넓은 인기를 누리는 혜리를 2016~2017년도 모델로 기용했습니다.
출처: 대선주조
최근 대선주조는 걸그룹 마마무와 전속 모델 계약을 연장하기로 했습니다. 마마무는 지난해 공식 SNS를 통해 진행한 '대선 여성 모델 추천 이벤트'에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기도 했죠.
한편 하이트진로의 프리미엄 소주 브랜드 ‘참나무통 맑은이슬’은 김희선을 모델로 선발했죠. 김희선의 고급스러우면서도 사랑스러운 느낌이 제품의 특성을 잘 살렸다는 평을 듣고 있습니다. 특히 애주가라는 김희선의 이미지도 모델 섭외의 이유겠네요.
출처: 롯데주류
되짚어보니 눈이 호강하는 기분입니다. 광고 속 인기 스타의 모습이 새롭게 다가오네요.
출처: 하이트진로
그러나 앞으로는 소주병에서 모델의 모습을 볼 수 없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유명인 사진을 술병에 붙이는 곳은 한국이 유일하다네요. 연예인이 청소년 등에 큰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보건복지부가 주류 용기에 연예인 사진을 부착하지 못하게 하는 방안을 마련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추이가 궁금해집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