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내가 먹은 홍삼 제품, '건강기능식품'이 아니라고?

조회수 2018. 5. 11. 10: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건강기능식품 구매할 때 확인해야 할 것!

모든 홍삼 제품은 건강기능식품일까요? 정답은 NO! 식품의약품안전청의 정의에 따르면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이하 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는 식품이에요.


따라서 같은 홍삼 제품이라도 ‘기타가공품’이라고 표기된 제품들은 홍삼을 원료로 제조·가공한 제품일 뿐, 일반식품으로 분류되고 있어요. 만약 면역력 증진이나 피로회복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홍삼 식품을 찾는다면, ‘건강기능식품’이라고 표시된 홍삼 제품을 선택해야 해요. 이 외에도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을 소개해요!


‘건강식품’과 ‘건강기능식품’, 뭐가 다른가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많은 분이 헷갈려하는 부분인데요. 어떤 식품이 건강에 좋다고 해서 ‘건강기능식품’이 되는 게 아니에요. 건강기능식품은 식약청의 규정에 따라 일정 절차를 거쳐 만들어지는 제품으로서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 또는 인증마크가 있어요. 반면 ‘건강식품’은 건강에 좋다고 인식되는 제품을 일반적으로 통칭하는 것으로, 건강기능식품 문구나 마크는 없고요.


모든 건강기능식품에는 기능성원료의 ‘기능성’이 표시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장 건강에 도움을 주는 식품’, ‘건강한 콜레스테롤 유지에 도움을 주는 식품’, ‘건강한 혈액의 흐름에 도움을 주는 식품’ 등이 있어요. 당연히 일반식품의 영양표시에는 기능성 표시가 없겠죠? 구매 시 표시사항을 확인하세요. 


건강기능식품, 많이 먹을수록 좋은가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많은 사람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직접 질병을 치료하는 의약품처럼 오해하고 있는데요.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은 인체의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하거나 생리기능 활성화를 통하여 건강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것으로 의약품의 효능효과와 달라요.


하지만 건강기능식품 역시 안전성과 기능성이 보장되는 일일 섭취량이 정해져 있어요. 표시된 섭취량, 섭취 방법, 섭취 시 주의사항을 반드시 확인하고 복용해야 해요. 많이 섭취한다고 기능성이 더 좋아지는 것은 아니랍니다.


또한 여러 가지 건강기능식품을 함께 섭취했을 시, 각각의 성분들이 서로의 흡수를 방해하거나 화학반응 작용으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해요.


부작용이 발생할 경우 전화(1577-2488) 또는 식품안전나라 건강기능식품 부작용 추정사례 신고센터(www.foodsafetykorea.go.kr)로 신고하면 돼요.



건강기능식품을 먹으면 병이 낫는다고 하던데요!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건강기능식품은 건강을 유지·증진하기 위함으로 섭취하는 것이지, 의약품처럼 질병의 직접적인 치료나 예방을 기대하기는 어려워요. 제품 구매시 100% 기능 향상이나 특정 질병을 예방하거나 치료에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광고가 있다면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해요.


만약 의약품을 복용하고 있다면, 건강기능식품 섭취 전 반드시 의사와 상담해야 해요. 성분에 따라 의약품의 효능이 저해되거나 영양소 결핍이 발생할 수 있거든요.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을 함께 사용했을 때 심각한 부작용이 보고된 바는 없지만 특정질환으로 의약품을 복용하시는 분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세요. 


건강기능식품 문구와 마크 꼭 확인하세요!

출처: 식품의약품안전처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는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문구와 인증 도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해요. 수입품의 경우 한글로 표시되어있지 않다면 식약처를 거쳐 정식 수입된 것이 아니니 구매 전 주의하세요!


지금까지 건강기능식품의 올바른 구매법과 섭취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요즘 바쁜 현대인들이 부족한 영양을 보충하기 위해 다양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어요. 내 몸을 위한 것이니 보다 꼼꼼히 확인해야 하지 않을까요? ‘건강기능식품’은 공식 인증 마크가 있다는 것, 그리고 일일섭취량을 지켜야 한다는 것, 꼭 기억해주세요.^^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