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농어촌 지역 주민들이 애용하는 '100원 택시'란?

조회수 2018. 1. 15. 16: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단돈 100원으로 택시를 탈 수 있을까? 도무지 믿기 어려운 이야기라구요?

'100원 택시'는 시내버스 운영이 없거나 극히 적은 횟수로 운행하는 농촌 지역 주민들의 교통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시작된 농촌형 교통모델사업인데요, 신개념 복지 제도로 떠오르는 ‘100원 택시’는 이름에 걸맞게 저렴한 비용으로도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농촌의 고령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되고 있다는 소식을 듣고, 보다 자세한 이야기를 듣기 위해 지난 12월 19일 위클리 공감은 충남 아산시 송악면 수곡1리 마을회관을 찾았습니다.



마을회관에 삼삼오오 모여 있는 어르신들에게 ‘100원 택시’를 어떨 때 이용하는지 물었습니다. 어르신들은 “병원이나 시장 갈 때 편하다”고 말했습니다. 대중교통 이용이 불편한 오지 지역 주민들의 교통 불편 해소를 위해 마련된 ‘100원 택시’는 특히 65세 이상 노인들에게 인기가 많았습니다.

 

충남 아산시는 2012년 10월 전국 최초로 100원 택시를 ‘마중택시’라는 이름으로 도입했습니다. 마중택시는 전국 50여 개 단체에서 100원 택시, 섬김택시, 행복택시, 으뜸택시 등 각 지역에 맞는 이름으로 시행되면서 전국으로 확대됐습니다. 현재 농어촌 벽지, 오지 지역 등 대중교통 소외 지역을 위한 교통복지 정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수곡1리 손준배 이장은 “마중택시는 마을 어르신들이 이동할 때 없어서는 안 되는 교통수단이 되었다”며 “어른신들의 발이 되어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곡1리에는 현재 42명의 주민이 살고 있다. 여느 농촌처럼 주민 대다수가 65세 이상이다. 택시비 몇 천 원이 큰 부담이 되지 않을 수 없다.  


당연히 저렴하게 택시를 이용할 수 있는 마중택시에 대한 호응은 뜨거웠습니다. 마을회관에 모인 어르신들은 이구동성으로 “마중택시가 없으면 시내 나가는 것이 너무 힘들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특히 “버스와 달리 택시는 목적지 바로 앞까지 데려다주어 편하다”고 말했습니다. 

사진=C영상미디어

◇100원 택시 이용 방법과 요금

기사들 역시 기쁜 마음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마중택시 콜을 받고 승객을 싣기 위해 달려온 조인형 기사는 “노인들을 위한 일이라 기쁘게 참여하고 있다”며 “마중택시를 찾으면, 언제든 달려간다”고 말했습니다.

 

2012년 10월 첫 도입 당시 법적 근거가 마련되지 않아 아산시의 마중택시는 사전 선거운동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에 아산시는 마중택시 운행을 잠시 중단하고 2013년 7월 조례를 만든 다음 그해 8월 마중택시를 재개했습니다. 현재 지역 내 62개 마을에서 마중택시가 운행 중입니다. 2016년에는 모두 3만 8432대가 이용됐습니다. 마중택시는 마을에서 3km 이내 버스정류장까지 손님을 태워주고 탑승 인원에 상관없이 대당 100원의 요금을 받습니다. 시청 소재지(등 단위지역)까지 가면 대당 1400원을 부담합니다.  


100원 택시 정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기사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요금 차액을 보전해주어야 합니다. 조 기사는 “나머지 요금 차액은 아산시가 택시회사에 지급한다”며 “매년 시에서 운행 거리별 요금을 계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현재 마중택시는 마을별 왕복 12회 운행 중입니다. 어떻게 이용하는지가 궁금했습니다. 조 기사는 “콜택시를 전화로 신청하면 데이터베이스에 저장돼 있는 기록을 바탕으로 마을 주민인지 확인한다”고 설명했습니다. 기사들은 콜센터로부터 마중택시 손님이라는 설명을 받고 이동하게 됩니다.

 

마중택시에 대한 반응이 좋다 보니 마을 주민들은 이동할 때 함께 택시를 탑니다. 서너 명의 주민이 함께 마중택시를 이용하면 더 많은 주민이 혜택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진=C영상미디어

◇'100원 택시' 내년부터 전국 82개 지자체로 확대

각 지역에서 높은 호응을 얻으면서 100원 택시는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4년부터 해당 사업을 시작해 매년 10~20여 개 지방자치단체에 한정해 지원해왔으나, 2018년부터는 전국 82개 군 지역 전체로 사업을 확대한다는 방침입니다. 이를 위해 2017년 대비 4.5배 수준인 32억 원의 예산이 증액됐습니다.


농식품부는 사업 확대와 더불어 추진체계를 전면 개편해 지자체 자율성을 강화하고, 지역 주민의 참여를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농식품부가 선정하던 사업 대상 지자체를 시와 도로 변경하고, 이용요금은 해당 지역 1인당 버스 요금 1200원을 넘지 않는 수준에서 지자체가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했습니다.  

 


◇택시 외에 버스 유형도 다양화 

일반 운수업체를 통한 대형버스보다 비영리법인을 통한 버스 운행이나 지역 주민이 직접 운영하는 미니셔틀버스 등 운영 주체별로 마을자조형, 농협활용형, 비영리법인형 등의 교통모델을 운영한다는 방침입니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