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연인과 싸울 때 절대 하면 안 되는 말 1위는?

조회수 2017. 9. 14. 17:38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애인과 화해하는 법 BEST 5 & WORST 5


화해는 하고 싶은데…


우리는 종종 남자친구, 여자친구라는
미지의 존재와 다투게 됩니다…
그리고 이내 깨달음을 얻죠.
"아…내가 잘못했구나…"

뒤늦게 화해를 시도해보려 하지만,
실패로 돌아가는 경우가 다반사.
우리 모두를 위해 준비했습니다…
<애인과 화해하는 법 BEST 5 & WORST 5>




이렇게 하기만 해봐!


버크넬 대학의 웨이드 박사는
74명의 남녀에게 몇 가지 상황을 보여주면서
‘가장 마음에 드는, 혹은 가장 싫은 화해 방법’
무엇인지 물어봤습니다.

먼저  ’남녀 모두’ 싫어하는 화해 방법
WORST 5는 무엇이었을까요?


#17위. 그냥 포기하고 넘어가기(2.8/7점)

“나는 너를 이해할 수 있어!”와
“에휴, 니가 그럼 그렇지.
내가 그냥 져줄게.”는 하늘과 땅 차이에요.
마치  내가 더 어른이니 포기해준다는 듯
대충 끝내려는 사람, 정말 별로입니다.


#18위. 말다툼 또 시작하기(2.5점/7점)

가끔 그런 분들이 있어요.
“싸울 건 확실히 싸워서 끝내야 한다.”
글쎄요… 끝맺음을 확실히 하는 건 좋지만
다시 싸울 필요까지 있을까요?
더 격한 말다툼으로 발전해 상처주지 말고
차분하게 이야기를 이어가세요.


#19위. 아무 일 없는 척 넘어가기(2.2/7점) 아니, 우리 어제 분명 싸웠는데! 그리고 나 아직 화가 안 풀렸는데!! 아무 일도 없었다는 양 넘어가려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지금은 어떻게든 넘어가더라도 과연 그게 진짜 화해하는 걸까요? 상대방은 아닐 겁니다. #20위. 나를 이해해주는 척 하기(1.7/7점) 처음엔 싸움을 끝내고 싶으니까 “알겠어 알겠어! 자기 맘 다 알지~”하더니, 나중엔 “사실 나는 아직도 이해 안 돼.”하는 사람.
으으… 차라리 그때 말했으면 지금보단 나았을 거라고요! #꼴등. 일단 술 먹자고 하기(1.6/7점) 무슨 일이든 술 먹고 얘기하면 다 풀릴 거라고 생각하시나요?
술김에 화해하는 건 얼렁뚱땅 넘어가는 것과 다를 바가 없어요. 오히려 더 큰 싸움을 벌일 수도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답니다...(최악) (싸울 때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클릭!)  

이렇게 하기만 해봐…

그렇다면 이번엔 ’남녀 모두’ 만족한 화해 방법 BEST 5는 무엇이었을까요?#5위. 왜 싸웠는지 같이 생각하기(5.5점/7점) 싸움을 끝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시 싸우지 않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우리가 왜 싸웠는지 되짚어보면서 사과할 부분은 사과하고, 꼭 고쳐야 할 점은 고쳐 나가기로 약속하는 거예요. 싸움의 원인을 파악해야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테니까요. #4위. 함께 시간 보내기(5.6점/7점) 싸웠다고 해서 휙 돌아서 가버린다면? 그것이 바로 이별의 지름길. 전화로 풀 수 있다는 생각은 버리십시오!
싸움은 직접 만나 해소하는 게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단호) #3위. 나를 용서해주기(5.6점/7점) 싸움은 ‘사과’한다고 끝나는 게 아닙니다. ‘용서’도 아주 중요하죠.
아무리 싸움이 끝났어도 속으론 용서해주지 못하겠다면, 그 싸움은 끝나도 끝난 게 아니에요...(절레절레) #2위. 먼저 사과해주기 (5.9점/7점) “내가 이런 잘못을 했지? 미안해.”하고 구체적이면서 진심을 담아 사과해오면 어느새 마음은 사르르~
물론 대충 ‘내가 미안혀~’하고 넘어가는 건, 절.대. 해당 안됩니다!!#1위. 먼저 말 걸어주기(6.1점/7점) 특히 여기서 중요한 첫번째 포인트는 ‘먼저’에요. 싸운 뒤 말을 먼저 꺼내기가 쉽지 않은데 상대가 나를 위해 눈 질끈 감고 자존심을 굽히는 거니까요.
그리고 두번째는 ‘차분하게’. 갈등을 풀려다보면 잘 흥분하게 되고 화해는 커녕 더 큰 싸움을 하게 될 지 모르니 조심!  

고민 끝! 화해 시작!

WORST 5와 BEST 5, 공감되셨나요? 물론 잘 화해하는 것도 좋지만 사실 안 싸우는 게 더 좋긴 합니다.
잦은 싸움을 줄이기 위해선 무엇보다  각자의 성향을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고 해요. 특히 ‘애착유형’을 알아야하죠. 연애의 스트레스는 갈등에서, 갈등은 바로 ‘애착유형’에서 오거든요. 애착유형은 수 십년 간의 연구를 통해 증명된 가장 과학적인 연애 심리 유형입니다. 얼마나 정확하냐면, 커플의 애착유형만 알아도 평소 두 사람이 싸우게 되는근본적인 원인과 해결책에 대해훨씬 더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죠. -매번 같은 이유로 연애를 실패한다면 -연인과 비슷한 내용을 계속 싸운다면 -좀 더 안정적인 연애를 꿈꾼다면 꼭 한 번 해보세요. 당신의 행복한 연애를 도와줄 겁니다!!
참고문헌
* Wade, T. Joel, Justin Mogilski, and Rachel Schoenberg. "Sex Differences in Reconciliation Behavior After Romantic Conflict." Evolutionary Psychological Science (2017): 1-7.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