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뷰 본문

요즘 북한이 위협하는 '괌'의 무시못할 군사력

프로필 사진
스마트인컴 작성일자2017.08.13. | 188,450 읽음
댓글

지난 화요일,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 발언 이후 북한은 곧바로 미국 태평양 영토인 괌을 공격하겠다고 발표했는데요. 더 정확히 말해서 CNN에 따르면 김정은 정부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이용해 괌의 앤더슨 공군기지를 타격하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에서 해마다 5만여명이 여행으로 찾는 괌이 그렇게 만만할까요? 다음은 요즘 북한이 위협하는 '괌'의 무시못할 군사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괌은 북한에서 약 3,540km, 하와이에서는 6,430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제주도 면적의 3분의 1 수준인 괌에는 약 16만2천명의 주민들이 거주하고 있죠.

▲1898년 미국-스페인 전쟁이 종료된 후, 스페인은 미국에게 괌을 넘겨줬습니다. 1941년에는 일본군이 괌을 점령했는데, 미군이 다시 1944년에 탈환하게 되었죠.

▲현재 괌에는 6,000여명의 미군 병력이 주둔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섬의 3분의 1 면적을 미군이 사용하고 있죠.

▲위는 바로 태평양의 미국 공군 핵심기지인 앤더슨 공군기지(Anderson Air Force Base)입니다. 일본 다음으로 한반도에 투입되는 항공기들의 전략적 요지라고 볼 수 있죠.

▲이 기지에는 6대의 B-52 폭격기와 B-1 랜서, B-2 스피릿 등 미군의 주력 전략폭격비행단이 위치하고 있죠.

▲지난 7월 북한의 위협이 계속 되자, 제37원정폭격비행단 소속의 B-1B 랜서 폭격기가 미국 본토로 부터 지원을 오게 되었습니다.

▲앤더슨 공군기지 다음으로 괌에서 가장 중요한 군사기지는 바로 위에 보이는 해군 공군 합동사령부가 위치한 괌의 해군기지입니다.

▲이 해군기지에는 제15 잠수함대가 이끄는 USS 시카고, USS 토페카, USS 키웨스트, USS 오클라호마시티 등 4척의 잠수함들이 평상시 배치되어 있고, USS 버팔로와 USS 프랭크케이블 그리고 USS휴스턴까지 최근 합세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4개의 네이비씰 팀들이 그룹되어 있는 제11특수전그룹이 이 해군기지를 지키고 있습니다. 여기에 EOD 제5 이동부대와 제14 해상전투헬기비행대대가 함께 임무를 수행하고 있죠.

▲마지막으로 우리나라에서 큰 이슈가 되었던 사드 시스템이 괌에 전격 배치되어 있습니다. 총 갯수와 정확한 위치는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다수의 시뮬레이션 시험이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하죠.

놓치지 말아야 할 태그

#미투

    많이 본 TOP3

      당신을 위한 1boon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