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위스키가 자고 있어요" 아치와 몰딩으로 만든 동굴같은 술집

조회수 2018. 2. 20. 19:38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국형걸의 건축레시피] ⑦ 원목과 무늬목 활용해 클래식 건축 스타일 재현..간접조명 매립해 고급스런 분위기 연출

건축에 있어 장식은 아주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고대부터 동서양을 막론하고 건축은 장식적 요소가 주는 아름다움을 오랫동안 추구해왔다. 다양한 양식으로 치장한 필라스터(벽체 등에 부착한 얇은 기둥 모양을 한 것), 구조미와 함께 보여지는 아치와 볼트, 다채로운 몰딩으로 치장된 벽과 천장면 등 다양한 조합으로 만들어진 서로 다른 양식이 수천년동안 서구 건축의 역사와 문화를 이뤄왔다.

출처: HG-Architecture
바로크 양식으로 지어진 일제수성당(왼쪽)과 모더니즘 양식 건축물인 빌라사보아.

그러나 모더니즘 시대에 들어서 이러한 장식적 요소들은 전면적으로 부정됐다. 대신 단순하고 기능적인 디자인만이 주목받게 됐다. 모더니즘식 관점은 20세기 중후반 포스트 모더니즘에 의해 또 다시 부정돼 다양한 상징적 문화 요소들이 건축에 적용됐다. 그렇다면 현대를 살고 있는 우리는 건축의 고전을 어떤 관점으로 바라봐야 할까.

출처: HG-Architecture
이탈리아 로마의 판테온신전 천장(왼쪽)과 클래식 몰딩 디테일.

‘바 머스크’는 건축의 클래식한 요소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서양 문화의 특성을 담아낸 위스키 바(bar)다. 작년 12월 서울 강남구 도산공원 근처에 문을 열었다. 서양 전통 건축의 가장 기본적인 골격인 아치 그리드 천장으로 설계했고, 기둥과 벽 장식으로는 몰딩 디테일 요소를 활용했다. 

출처: HG-Architecture
고객이 가장 편하게 서비스받을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디자인한 '바 머스크' 내부 단면도.

공간은 바 서비스를 위해 전략적으로 구성했다. 바를 중심으로 바텐더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간과 방문객들이 서비스받는 공간이 명확하게 구분된다. 서비스 공간의 편안함을 극대화하기 위해 바닥 높이, 바 높이, 가구 높이를 수차례 테스트해 정교하게 디자인했다. 모든 건축적 요소가 바를 감싸 안으며 공간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어 주고 있다.

출처: 신경섭
입구에서 바라본 바 머스크 내부.

’바 머스크’는 바 서비스를 위한 하나의 통 공간이다. 아치 그리드 천장은 마치 동굴같은 느낌이 나기도 하고, 방문객들에게 옛 서구에서 술을 담그던 술통(Barrel) 속에 들어와 있는 듯한 경험을 제공한다. 한쪽 벽을 가득 채운 위스키 컬렉션은 전체 공간에 걸쳐 펼쳐지며 분위기를 압도한다. 


원목과 무늬목을 활용한 순수한 목재가 이 공간을 이루는 주된 재료다. 8.5m 길이의 원목 바로 서비스 공간을 양분해 전체 공간에 깊이감을 더하고, 이 곳이 위스키 바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도록 했다. 고급 재료를 쓰니 방문객 시선을 단번에 집중시키는 효과가 난다. 전체 공간을 따라 은은하게 흐르는 조명은 섬세하게 조정할 수 있어 공간에 쓰인 원목 느낌을 더욱 따뜻하게 만들어준다. 

출처: 신경섭
동굴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바 머스크.

위스키 바의 정면이다. 천장의 아치와 조명 빛이 위스키 바를 향해 흘러내리며 시선 집중도를 높여준다. 바 안쪽에 위치한 위스키 진열장을 비추는 조명은 편안한 간접광으로 설치했다. 간접광은 눈부심 없이 편안한 빛을 내기 때문에 위스키 바에 걸맞는 자연스러운 분위기를 한껏 살려준다. 

출처: 신경섭
정면에서 바라본 바 테이블.

벽·기둥·창·창틀 등 공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에 고풍스러운 느낌이 나는 클래식 몰딩을 적용했다. 여기서 조명 기구도 전체 공간과 어울리는 것으로 맞춰 통일된 분위기를 연출하도록 디자인했다. 환기와 냉난방을 위한 모든 설비와 다각도에서 공간을 밝히는 간접조명은 몰딩과 함께 매립해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게 연출했다.

출처: 신경섭
바 머스크의 출입구.

외부는 내부 공간을 암시할 수 있도록 의도적으로 디자인했다. 위스키 바의 문을 열고 들어서면 막혀진 나무 벽과 ‘조용히 해주세요! 위스키가 자고 있어요(Quiet Please! Whisky Sleeping)’ 라는 영문 메세지가 어우러져 공간에 신비감을 더해준다.


’바 머스크’는 클래식한 건축 양식을 ‘바 공간’이라는 현대적 가치에 맞춰 전략적으로 활용한 프로젝트다. 이 건축물을 통해 종교적 또는 귀족적 건축 양식으로 쓰이던 요소들이 새로운 목적을 위해 조합되면 어떤 효과를 낼 수 있을지, 또 서구의 클래식 건축 요소가 현재의 인류에게 어떠한 정서와 효과를 줄 수 있을지 살펴볼 수 있다. 


이처럼 건축적 완성도는 고전이니 모던이니 하는 양식을 떠나 특정한 하나의 목적을 위해 공간의 구성부터 구조, 조명, 디테일까지 하나로 모아졌을 때 만들어진다.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