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덩어리 깻잎, 페스토 소스로 다양하게 즐기기

조회수 2018. 2. 11. 16: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쌈과 밑반찬을 넘어선 화려한 변신!

깻잎은 ‘식탁위의 명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영양이 풍부합니다. 특히 비타민 C가 함량이 높아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줍니다. 실제 깻잎 100g에 들어 있는 비타민 C는 12mg으로 사과의 3배나 됩니다. 아울러 비타민 A와 칼슘, 철분, 칼륨 함량도 높습니다. 

깻잎은 건강에도 좋고, 음식의 향기와 맛을 살리는 데 한  몫하고 있지만 쌈을 싸먹거나 밑반찬용으로만 여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깻잎을 페스토 소스로 만들어 놓으면 양식이나 간식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가 있는데요.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이탈리아 음식에서 많이 보던 페스토는 국내에서도 인기가 높아졌죠. 페스토는 ‘찧다’라는 어원에서 시작된 단어로, 바질, 마늘, 파르메산 치즈, 잣을 넣고 찧은 다음 엑스트라버진 올리브오일과 섞는 소스입니다. 페스토 소스는 주로 바질을 이용하지만 한국의 깻잎도 바질과의 식물입니다. 

출처: 리얼푸드

바질을 구하기 힘들거나, 한국적인 향을 활용하고 싶다면 깻잎 페스토를 만들어보세요. 최근에는 바질 대신 깻잎 페스토를 이용한 레스토랑도 많아졌습니다. 또한 깻잎 페스토는 특유의 향으로 짠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이기 때문에 조리시 나트륨 사용을 줄이는데도 좋습니다. 음식에서는 보기 힘든 초롯빛 색감이 나오기 때문에 음식장식에도 그만입니다.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깻잎(20장), 다진 아몬드 (2T), 파르메산 치즈가루 (4T), 올리브유( ½컵), 다진 마늘 (2T), 소금과 후춧가루를 살짝 넣고 재료를 모두 섞으면 완성됩니다.

출처: 리얼푸드

1. 파스타 소스


바질 페스토처럼 깻잎 페스토 역시 파스타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삶은 스파게티면에 깻잎 페스토를 넣고 재빨리 버무려 그릇에 담습니다. 파스타 위에 깻잎페스토를 붓고, 그 위에 파르메산치즈 가루를 뿌려 먹으면 색다른 파스타를 즐길 수 있습니다.


출처: 리얼푸드

2. 마늘바게트 등 베이커리위에

깻잎 페스토는 피자 소스나 빵에 곁들어 먹는 소스로도 좋습니다. 특히 마늘 바게트와 맛의 조합이 좋은데요. 마늘 바게트나 갓구운 빵위에 깻잎페스토를 조금씩 발라 먹으면 됩니다.


출처: 리얼푸드

3. 고등어ㆍ감자요리 등 한식 위에

한식에도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합니다. 각종 생선이나 삶은 야채 요리에 사용하면 색감과 향기가 살아있는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삶은 감자나 구운 고등어 요리에 잘 어울립니다.  

[리얼푸드=육성연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