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 검색어 입력폼

항산화효과 가장 강력한 커피는?

조회수 2017. 11. 21. 11:23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인도네시아 vs 과테말라 vs 에티오피아 vs 케냐 vs 콜롬비아
고종황제는 하루에 커피를 기본 서너잔씩 마셨을 정도로 커피 마니아였다고 하죠. 당시 한국인들에겐 듣지도 보지도 못했던 '신문물'이던 커피는 2017년 현재 한국인들의 삶이 깊숙하게 자리잡았죠. 
출처: 구글 이미지
(영화 '가비'의 한 장면)
이제는 커피의 종류, 커피 전문점이 너무너무 많아져서 '어디서 뭘 마실지'가 고민인 지경이 됐어요. 커피 애호가들은 커피 원산지를 따지기도 하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최근 커피 원산지에 관해서 흥미로운 연구가 진행됐습니다. 영남대학교 윤경영 교수팀(식품영양학과)이 산지가 다른 커피 5종의 특성과 항산화력 등을 분석한 결과죠.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이 살펴본 5가지 커피는 이렇습니다.


- 과테말라 안티구아
- 에티오피아 모카예가체프
- 인도네시아 토라자
- 케냐 아라비카
- 콜롬비아 수프리모


조사 결과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1. 카페인 함량이 가장 높은 커피는?

출처: 123rf
(인도네시아 토라자 커피)

인도네시아 토라자 커피 추출액에 가장 많은 카페인이 들어있었습니다. 100㎖당 카페인 132㎎ 정도입니다. 인도네시아 슬라웨시섬에서 나는 이 커피는, 그윽한 향미가 일품이라는 평가를 받는 품종이죠.


티오피아, 케냐, 콜롬비아산 커피 추출액의 카페인 함량은(100㎖당) 124, 124, 122㎎이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반면 5가지 품종 가운데 카페인이 가장 적은 커피는 과테말라산 안티구아 커피(100㎖당 74㎎)였습니다. 


2. 항암/항산화 효과가 제일 높은 건?


커피의 항암/항산화 기능은 '클로로젠산' 함량으로 따질 수 있습니다. 클로로젠산은 항산화 효과를 나타내는 동시에 혈당을 낮추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작용을 합니다. 


인도네시아 토라자 커피는 100㎖당 클로로젠산 28300마이크로그램(㎍)이 들어 있어서 항산화 효과가 가장 큰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케냐 아라비카 품종(100㎖당 클로로젠산 27680㎍)은 뒤를 이었고요. 


출처: 리얼푸드
(탐스럽게 열린 케냐 커피열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렇게 기술합니다.


“인도네시아산, 케냐산 커피의 카페인, 클로로젠산 함량이 높은 것을 감안할 때 다른 품종의 커피에 비해 항산화력이 더 우수할 것으로 추정된다.”



[리얼푸드=박준규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