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치가 의외로..임산부가 김치를 많이 먹었더니?

조회수 2018. 5. 24. 12:00 수정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발효식품으로 뜬다더니..

한국인의 발효식품 '김치'!


요즘 발효식품 인기가 높아지며 한국 김치도 위상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잘 익은 김치면 밥 한 공기도 뚝딱!

(아... 사실 그 정도는 아닙니다만...)

네에, 저도 김치 자주 먹지는 않는 것 같아요. 하지만 김치를 더 먹으면 좋은 이유가 있답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김치를 즐겨 먹는 임산부는 기형 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치는 엽산이 풍부한 식품이기 때문이에요.

국내 연구진의 연구가 있었습니다.


덕성여대 식품영양학과 조윤옥 교수팀은 서울ㆍ광주ㆍ구미 등 한국에 세 지역에서 사는 건강한 19∼64세 성인 254명(남 68명, 여 186명)을 대상으로 엽산 보충에 기여하는 식품을 조사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엽산은 비타민 B군의 일종으로 섭취가 부족하면 기형ㆍ빈혈ㆍ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엽산을 얼마나 섭취할까요?

이번 연구 결과 우리나라 성인의 하루 엽산 섭취량은 남성 587.4㎍(마이크로그램), 여성 499.2㎍으로 조사됐습니다.


연구 참여자의 16.7%(40명)가 엽산을 평균 필요량(EAR, Estimated Average Requirements) 보다 적게 섭취했습니다.


평균 필요량(EAR)은 건강한 사람의 절반에 해당하는 사람의 일일 필요량을 충족시키는 수치입니다. 엽산의 경우 하루 320㎍을 먹어야 합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그런데 연구 결과를 살펴보니 유달리 엽산 섭취가 적은 연령대가 있었습니다.

바로 20대!

20대 남성의 23.3%, 20대 여성의 34.8%의 엽산 섭취량이 평균 필요량을 밑돌았습니다.

연구팀은 20대의 젊은 층에서 엽산 섭취 부족이 두드러지는 것에 대해 “이들이 부모 세대에 비해 김치를 덜 먹기 때문”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한국의 20대 3명 중 1명이 엽산 부족 상태인 것은 서구식 식생활을 즐기면서 과거보다 김치 섭취량이 줄어든 것과 관련이 있다는 해석입니다.
출처: 123rf
실제로 ‘한국인의 밥상’에서 가장 풍부한 엽산 공급 식품은 배추김치였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 성인들은 하루 전체 엽산 섭취량의 22.7%를 배추김치에서 얻었습니다. 심지어 압도적인 비율입니다.


김치의 뒤를 잇는 엽산 공급 식품 2위가 백미였고요. 6.3%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위 시금치는 6.0%, 4위 계란은 5.5%, 5위 김은 3.9%였습니다.

 

이미지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이렇게 밝히기도 했는데요.
이 연구를 통해 한국의 웰빙 식품인 김치가 임산부의 기형 예방에도 크게 기여하는 음식으로 확인됐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아아 ~ 네에 ~

세계김치연구소 역시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임산부는 김치가 기형 예방을 돕는 엽산이 풍부한 식품이란 사실을 함께 기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리얼푸드=고승희 에디터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