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하는 사람과 실패하는 사람의 7가지 마음가짐 차이

조회수 2018. 11. 13. 11:29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당신의 마음가짐은 어느 쪽인가?

1. 기본 세팅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별도의 시간을 정하지 않는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달성하기 위한 기간을 반드시 정한다. 시험 등 이미 기간이 정해진 일이라면 그 설정을 그대로 따르면 되고, 딱히 기간이 정해진 일이 아니라면 해당 전문가나 주변에 그 내용을 잘 아는 사람의 조언을 들어 기간을 설정한다.

2. 결심 초기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초반에 모든 에너지를 쏟아부어서 금세 번 아웃 상태에 빠지거나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았다고 설렁설렁하는 시늉만 한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자신이 정한 목표를 실행에 옮긴다. 최선을 다하되, 목표한 날짜까지 완주할 수 있을 수준으로 열심히 한다. 최선을 다하는 것과 무리하는 것의 차이를 안다.


3. 목표를 향해 일을 진행 중일 때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생각보다 변화가 급격하게 이루어지지 않음에 실망하며 포기하거나 이 단계에서 느슨해진다. 때로는 변화가 급격히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무리하다 번 아웃에 빠진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당장 일어나는 변화가 크지 않아도 묵묵하게 미션을 수행해 나간다. 모든 변화는 사선이 올라가듯 생기는 것이 아니라 계단 오르듯 어느 순간 훅 성장한다는 것을 안다.


4. 유혹에 노출될 때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처음에는 ‘이번 한 번 쯤 어때’라고 생각하고 그 유혹을 가벼이 여긴다. 유혹에 빠지니 당연히 처음 생각한 페이스만큼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또 유혹에 노출되면 또다시 유혹에 자신을 담근다. 이런 일이 반복되며 결국 포기한다. ‘난 역시 안돼’라는 말, 또는 ‘이런 거 해서 뭐해’라는 자기 합리화와 함께.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우선 유혹이 발생할 것 같은 곳에 자신을 최대한 노출하지 않으려 한다. 불가피하게 유혹에 노출될 경우 이 일이 지금껏 쌓은 것을 단순히 잠시 멈추게 하는 것이 아니라 몇 단계 퇴보시킬 것을 안다. 그럼에도 유혹에 빠진 경우, 실수는 한 번뿐이라고 스스로 다짐하고 더욱 목표를 향한 걸음에 박차를 가한다.

5. 정해진 기한이 다 되어 갈 때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느슨해진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스퍼트를 올린다.


6. 정해진 기간 이후 목표를 달성하면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이번이 운이 좋았음을 인지하지 못하고 모든 것이 자신의 실력이라고 여긴다. 운 좋게 한 번 성공할지라도 이후 다른 도전에서 끔찍한 실패를 반드시 맛보게 된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자신의 땀과 노력이 얼마나 소중한 결실을 이루었는지 알고 성취의 기쁨을 누린다. 이미 한 번 내재한 성취감을 다른 도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7. 정해진 기간 이후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목표를 이루지 못하는 사람은 역시 해봤자 안 된다며 무력감에 빠진다. 다른 도전을 하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지만 애석하게도 그 도전 역시 성공할 확률은 매우 희박하다.
목표를 이루는 사람은 아쉽게 목표 달성에 실패했을지언정 이번 일로 더 나아진 스스로를 발견한다. 그리고 같은 목표에 심기일전해 재도전하거나 다른 목표 설정 후 다시 도전한다. 언젠가는 처음 실패했던 성취보다 더 큰 성취를 손에 쥘 것이다.
당신은 어떠한가? 목표를 이루기 위한 마음가짐을 가지고 있는가?

원문: 퍼펙트 프리젠테이션 작가 김재성의 브런치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