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몰랐던 사자이야기

조회수 2018. 6. 8. 11:20 수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번역중 Now in translation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다양한 분야의 재밌고 유익한 콘텐츠를 카카오 플랫폼 곳곳에서 발견하고, 공감하고, 공유해보세요.

사자 (Lion) Part 2
백수의 왕
,
사자는
육식만을 할까요
?
또 먹이를 찾기위해
인간 마을에 내려와
울타리 너머 가축들을
잡아먹을 수 있을까요
?
출처: pixabay

◆ 가끔 채식하는 육식동물


사자는 육식동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가끔씩 과일을 먹는 일도 있다. 사자에게 필요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과 비타민 같은 대부분의 영양소는 자신들이 사냥한 초식동물로부터 얻는다.

출처: pixabay

암사자는 사냥한 고기를 수사자에게 먼저 양보해 먹게 하고, 다음으로 새끼들과 같이 먹게 된다. 대개 다양한 종류의 영양과 얼룩말이 주된 사냥감이 되는데, 사자는 사향쥐부터 코끼리, 하마, 물소와 심지어 타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동물을 먹는다고 할 수 있다.

출처: pixabay

아프리카의 평원에서 사자가 주로 사냥하는 초식동물들을 보면 누우, 임팔라, 얼룩말, 물소, 와일드비스트, 쿠두, 기린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pixabay

나이가 들고 몸에 상처가 있는 사자들은 사냥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호저와 같은 작은 설치류를 먹이감으로 하게 되는 경우가 흔히 있다.

출처: pixabay

또한 사람들이 키우는 가축인 양과 염소는 사자에게 있어 쉬운 사냥감이기 때문에, 마을을 습격하여 사람들과 갈등을 일으키기도 한다.

출처: pixabay

또한 어린아이나 여자들을 죽이는 경우로, 사람을 사냥하여 먹게 되면 일종의 습관이 되곤 한다. 예를 들면 19세기 말엽에 한 무리의 사자들이, 우간다와 케냐사이의 철도건설 현장의 사람들을 정기적으로 습격하여 공사가 중단되기도 하였다. 또한 사자는 개들도 죽이기는 하지만 먹지는 않는다.

출처: pixabay

사자는 사냥감의 목이나 콧등을 물어 질식사시켜 죽이는 것이 일반적이다. 성숙한 사자의 경우, 수컷은 하루에 7kg, 암컷은 5kg의 고기를 필요로 한다. 사자들의 영유권은 대부분 같은 육식동물인 표범, 치타, 리카온, 하이에나와 공유하므로, 많은 분쟁이 일어난다.

출처: pixabay

하지만 사자 이외의 다른 육식동물은 주로 100kg 이하의 먹이감을 사냥하지만, 사자는 250kg 이상인 먹이감을 정기적으로 사냥한다. 그래서 사자는 성숙한 개체의 초식동물들을, 다른 육식동물들에 비해 택하는 경우가 많다.

출처: pixabay

◆ 사자의 힘에 관한 과장된 이야기들


사자와 관련된 유명한 이야기 중에 방목장의 울타리를 넘어 소를 죽인 사자에 대한 이야기가 있다. "휴잇 아이비"라는 생물학자는 1960년 출판된 그의 책 "아프리카의 야생"에서 불가능한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출처: pixabay

그의 설명에 따르면, 소목장을 찾은 사자들은 무리떼의 안으로 들어가는 일은 없다는 것이다. 물론 펜스를 뛰어넘어 소를 죽이고, 펜스 아래까지 끌고 와서 방목장 밖에서 기다리는 동료 사자들에게 넘겨주는 것은 가능할 것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사자들은 소떼가 불안에 떠는 사이에 한마리가 펜스를 넘으면, 나머지 사자들이 끌어내서 그 자리에서 먹어치운다.

출처: pixabay

사자의 사냥은 매우 조용히 이루어진다. 또한 사냥감을 죽이는 역할은 대부분 암컷이 하게 된다. 사냥감을 죽이는 기본적인 방법은 사냥감에게 뛰어올라 앞발로 목을 부러뜨리는 것이다. 또한 강한 턱과 이빨을 이용해 사냥감의 목을 물거나, 앞발로 목을 조르는 방법도 있다. 또다른 방법은 다리쪽으로 뛰어들어 사냥감을 쓰러뜨리는 것이다.

출처: pixabay

사자가 하마나 코끼리를 쓰러뜨릴 때에는, 발톱으로 살 표면을 연속적으로 할퀴면서 죽이게 된다. 또한 악어를 잡아먹기도 하고 썩은 고기를 먹거나, 심지어 죽은 사자의 고기를 먹기도 한다. 아프리카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사자가 자신의 꼬리로 스스로를 때리며 화를 돋우는 것은, 자신의 공격성을 높이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또한 많은 사자들은 꼬리의 끝을 발톱으로 할퀴는 행동을 하는데, 이는 단지 상처로 인한 꼬리뼈의 이상 때문에 하는 행동인 것으로 밝혀졌다.

출처: pixabay
초원의 왕인 사자는
그 묵직한 명칭만큼
조용한 사냥방식을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이 콘텐츠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